돈의 흐름이 바뀌고 있다
찰스 고예트 지음, 권성희 옮김 / 청림출판 / 2011년 4월
평점 :
절판


최근 중국 경제는 급성장했지만 미국 경제는 별다른 성장을 이룩하지 못했다. 갈수록 중국 경제는 강성해지고 미국 경제는 시들고 있다. 세상에서 가장 큰 부자라는 미국 정부는 이제 세상에서 가장 가난한 나라에 속했던 중국에서 돈을 빌려 쓰게 되었다. (p.16)

 

 

 점차 달러를 외면하는 국가와 유명 인사들, 미국의 재정위기와 정책의 연이은 실패, 치솟는 금값 등은 달러 폭락과 인플레이션을 예고하고 있다. 이럴 때일수록 경제 여건에 대한 현실적인 평가와 올바른 자산 포트폴리오 구성이 필요하다. 이 책의 저자인 미국의 투자분석가 찰스 고예트는인플레이션 시대의 가장 안전한 투자 피난처로 네 가지 투자 대상을 추천했다. 그것은 역사적으로 변함없이 통용돼온 화폐 수단인 금과 은, 세계적으로 가장 탁월한 에너지인 원유, 생명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농산물과 원자재, 시간이 흐르면서 전개될 금융 여건에 따른 투자상품이다.

저자는 이 네가지에 전체 자산의 25%를 투자하라고 권유하고 있는데 저자가 제시하는 투자 대상들은 앞으로 닥칠 붕괴의 영향력에서 벗어나 현재 보유한 자산을 보호하고 이에 따라 상당한 수익을 올릴 수 있도록 초점이 맞춰져 있다.

.

금은 ‘파업 중인 자본’이라고 불린다. 화폐가 급속하게 몰락해 가치를 잃어버린다면 그 화폐를 보유하고 있는 사람은 희생양이 된다. 은 또한 금과 마찬가지로 통화로 통용될 수 있는 덕목을 갖췄다.

은이 산업에 점점 더 많이 사용되면서 통화적인 가치는 오히려 간과돼왔다. 원유는 달러가 붕괴될 때 가장 먼저 수혜를 입는 투자 대상이다. 원유는 글로벌 금융위기에 달러 가치가 최저치를 경신하고 내려가기 시작했을 때, 금보다 큰 폭으로 가격이 뛰어 올랐다.


52조 달러라는 숨겨진 빛이 미국 국민들에게 의미하는 것은 무엇일까? 국민 한 사람이 감당해야 할 몫이 19만 3.442달러라는 뜻이다. 4인가족은 77만 3,770달러를 부담해야한다. 이는 미국 중산층 가계의 연평균 소득이 5만 달러에 불과하다는 점을 감안하면 엄청난 규모다. (p49)



최근 금값 급등은 달러 기축통화에 문제가 있다는 경고 메시지를 세계에 던지고 있다. 금값은 앞으로 다가올 위험을 알려주는 지표다. 금값은 정부가 발행하는 화폐의 질과 양에 대한 국민투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이런 점에서 현재 금값은 달러의 몰락을 예고하고 있다. 물론 최근에도 일반적인 투자 대상이 각광받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주식시장은 1982년부터 2000년까지 상승세를 지속했다.

 

인플레이션은 거의 전적으로 단순히 통화공급의 증가 또는 통화와 신용공급의 증가 때문에 발생한다. 인플레이션은 언제나, 어디에서나 통화와 관련된 현상이라는 사실은 널리 알려져 있다. 인플레이션은 물가를 끌어올린다. 물가상승은 인플레이션이 아니라 인플레이션의 결과다. 경제 전반의 물가상승은 통화공급의 결과 때문이다. 인플레이션을 물가상승이라고 정의하는 것은 결과를 원인으로 착각하는 것이며 이는 우리의 경제적 건전성을 훼손하는 공급정책의 혼란과 기만을 보여주는 징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