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평생 주머니에 현금이 마르지 않는 비밀
김광주 지음 / 가디언 / 2010년 10월
평점 :
절판
항상 돈에 쪼들려 사는 이유 가운데 하나는 앞으로도 변함없이 지금과 같은 돈이 들어올것이라고 생각하고 장기적인 지출이 필요한 저축이나 투자 결정을 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하지만 이런 장기성 저축에 가입한 후 수입이 끊기게 되면 납입기간까지 지속적으로 지출해야 하는결과가 되는경우가 있다. 간혹 연금보험을 가입하기위해 상담을 받다보면 대부분 라이프사이클에 따른 소요자금을 산출해 준다. 이 그래프를 보면 노후에 소득이 없으면서 필요자금이 상당히 많다는걸 느끼게 된다. 그래서 젊었을때 미리 노후를 보장하는 상품에 가입해 두어야 한다는것을 강조하기 위해 보여주는것일 것이다.
이 첵은 이와같이 ’캐시플로 디자인’이라는 새로운 개념으로 미래에 현금없이 고통받지 않도록 미리 계획을 작성할것을 이야기 해준다.
각종 보험상품에 가입시 주의해서 챙겨야 할 점등에 대하여도 자세히 이야기 해주고 있다. 요즘은 은행이나 증권회사가 아니더라도 소규모 또는 대규모 개인 재테크 컨설팅회사(PB)를 통해 재무상담을 할 수 있다. 또한 웬만한 보험설계사들도 보험 뿐만 아니라 펀드, 부동산 등 재테크에 대한 상담을 해주고 있다. 하지만 그들또한 자신의 이익이 먼저이기 때문에 다 믿을 수는 없다. 이 책은 기본적인 금융지식을 전달하고 있기 때문에 조금은 딱딱하게 느껴지기도 했지만 대체적으로 금융소비자의 입장에서 이야기 해주고 있는점이 장점이라고 생각된다. 이 책에는 짧은 시간내에 대박을 내는 대단한 비법에 대한 언급은 없었지만 기본으로 돌아가는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느끼게 만들어 주었다.
준비되지 않은 노후를 생각하면 앞으로 살아갈 일이 두렵게 느껴진다. 평균수명이 100세를 향해가고 있는 이 현실에서 돈없이 맞이하는 노후는 남의 이야기가 아니라 미래에 반드시 찾아올 나의 문제인 것이다. 우리는 어째면 여태까지 살아 온 날보다 앞으로 살게 될 날이 많은 노후를 더 이상 간과해서는 안될것이다. 늦었다고 생각할 때가 가장 빠른 때라고 하지 않던가? 더 시린 겨울이 오기 전에 올바른 재무적인 준비를 해두어 은퇴후를 준비해야 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하게 해준 책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