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스토리-텍스터 296번째 책이야기]

<뉴머러티> - 스티븐 베이커(저자)







사용자 삽입 이미지
 텍스터 (
.texter.co.kr)
http://www




◆ 서평단 모집기간 : 2010년 6월 7일 월요일 ~ 2010년 6월 13일 일요일
◆ 모집인원 : 10명
◆ 서평단 발표일 : 2010년 6월 14일 월요일 (북스토리 홈페이지 -> 서평마을 -> 서평단 공지사항 참조)
◆ 서평작성마감일 : 2010년 7월 1일 목요일 (책수령후 평균 2주 이내)





사용자 삽입 이미지



뉴머러티(세종서적) / 스티븐 베이커(저자)





뉴머러티(Numerati). 숫자를 뜻하는 ‘number’와 지식 계급을 뜻하는 ‘literati’가 합쳐진 이 신조어는 이러한 데이터를 모으고 분석하는 사람들을 가리키는 말이다. 신용카드 구매, 휴대전화 통화, 이메일 발송, 인터넷의 마우스 클릭 등 우리는 일상생활을 영위하는 것만으로도 수많은 개인 정보를 남기고 다닌다. 야후나 구글 같은 업체들의 뉴머러티는 사람들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노출하는 이러한 사항들을 데이터화함으로써 매달 평균 한 사람당 2,500건의 정보를 수집한다.

뉴머러티는 사람들의 정치적 가치관까지 파헤쳐서 백중지세인 선거의 균형추를 움직일 수도 있으며 사람들의 구매 패턴을 분석해서 이 사람이 형편에 쪼들리는지, 다이어트 중인 것은 아닌지도 까지도 알아낼 수 있다고 한다. 하물며 이젠 감정의 영역인 온라인 소개팅 사이트에서도 이들이 활약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자신의 모든 행동하나하나가 감시당한다는 느낌이 들어 이 책을 읽다보면 섬뜩함을 느끼기도 한다. 그러나 저자는 뉴머러티는 프라이버시나 지식 불평등의 문제를 넘어 우리 편에 설 수도 있다고 지적한다. 본인들 또한 다른 천재들에게는 데이터에 불과하다는 것을 가장 잘 아는 사람들이 바로 뉴머러티이기 때문이다. 또한 이들이 다루는 것이 단순한 숫자가 아니라 우리 ‘인간’이라는 점은, 그들이 다른 분야의 많은 전문가들과 연대해야만 하며, 이는 공동체를 통해 가능하다는 점을 시사해준다.




◆ 참가방법
1.홈페이지에 회원가입을 먼저 해주십시오.
2.서평단 가입 게시판에 "뉴머러티" 서평단 신청합니다."라고 써주시고 간단한 서평단 가입의도를 적어주시면 됩니다.
3.자신의 블로그에 서평단 모집 이벤트를 스크랩(복사, 카피)해서 꼭 올려주세요.
4. 자세한 사항은 텍스터 서평단 선정 가이드를 참고하십시오.

◆ 문의 : 궁금하신 점은 lovebook@texter.co.kr메일로 주시거나 텍스터 고객 게시판을 통하여 질문해 주시면 빠르게 답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