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 미래 - 세계적 미래학자 마티아스 호르크스의
마티아스 호르크스 지음, 이수연 옮김, 전상인 감수 / 한국경제신문 / 2010년 3월
평점 :
절판


트렌드를 파악하며 산다는것은 시대를 제대로 볼 수 있는 힘을 갖추는것이라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세계는 점점 글로벌한 환경으로 나아가고 있기 때문에 트렌드의 변화는 앞으로 우리의 삶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는 전세계적인 현상으로 인식되기 때문이다. 이책의 저자는 트렌드를 가까운 미래부터 시작하여 아주 먼 미래에 이르기까지 경제적 사회적 측면에서 다양한 변화를 가져오는 움직임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따라서 트렌드와 메가트렌드를 제때에 정확하게 이해하는 사람들은 미래의 비즈니스에서 성공할 수 있는 길을 선점하고 있는 효과를 볼 수 있을것이라 생각된다. 이 책의 저자는 유럽에서 가장 영향력있는 미래학자로 평가받고 있는 마티아스 호르크스가 이끄는 연구소인 '미래연구소'는 유럽의 중심에서 정확한 트렌드를 예측하는 것으로 정평이 나있다. 책을 읽으면서 들었던 생각은 호르크스의 트렌드를 바라보는 시각이 상당히 인상적으로 다가온다는 생각이었다. 대개의 미래학자들은 예측을 두리뭉실하게 하는 경향을 가지고 있다. 그것은 만약 예측이 빗나갈을 경우 돌아오는 비난의 화살을 피하기 위한 방법일 것이다. 하지만 이 책에서 저자는 매우 구체적이면서 눈에 보이는 확실성을 주장하고 있다. 

이 책의 가장 커다란 특징중 하나는 인류가 어제와 오늘까지 어떻게 살아왔으며, 미래에 어떻게 살아갈 것인지 예견하고 있는 점이다. 인간의 영원한 과제중 하나인 생명연장의 꿈을 도대체 어디까지 실현가능하게 해줄까라는 의문을 해결해 보고자 할때 앞으로 분명히 다가올 고령화사회에 눈부신 유전학의 발전과 결합할때 지금과는 완전히 다른 차원으로 삶의 의미 또한 변화될것 같은 느낌이 든다. 당연한 이야기겠지만 미래학자들은 어제와 오늘의 우리 모습을 근거로, 미래 사회를 가늠한다. 그렇기 때문에 과거와 현재의 인지적 요소들을 얼마나 정확하게 분석하느냐에 따라서 미래예측의 정확도는 달라질 수 밖에 없을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볼때 트렌드는 라이프스타일과 문화 정치 그리고 비즈니스 등에서 실체를 분명히 드러내고 있다. 책에서는 트렌드를 아주 구체적이며 분석가능하며 체계적으로 추적 가능한것이라는 확신을 주고 있다. 트렌드는 분명히 사회적인 추진력으로 존재하고 있다는 사실을 간과하면 안될것으로 생각한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은 독자들에게  미래를 읽는 기술을 전수해주고 있다고 생각된다. 그런의미에서 보면 트렌드의 인식이라는 소극적인 관점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 변화하는 트렌드를 활용해 경쟁에서 우위에 서는 방법에 대해 고민할 때 더욱 빛을 발할 수 있을것이라 생각된다. 참 좋은 책을 만난 느낌이다. 망망한 바다를 항해할 때 정확한 해도가 필수적인 요소이듯이 이 책을 통해 미래의 변화모습에 대해 감을 잡는데 도움을 받은것에 대해 분명하게 뿌듯한 느낌이 든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