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마법의 돈 관리 - 돈 걱정 없이 살고 싶은 당신을 위한
고득성 지음 / 국일증권경제연구소 / 2009년 12월
평점 :
절판
돈은 쓰기 쉬워도 모으기는 어렵다는 말은 옛날이나 지금이나 같다. 점점 복잡해지는 환경 속에서 재테크는 전략 없이 시작하는 전투와 같다. 처음부터 전문가의 도움이나 구체적인 계획도 없이 단순히 수익률이 좋은 상품을 고르거나, 시류를 따라 상품을 고르기 시작하고, 자신의 목표나 투자 기간, 성향 등을 전혀 고려하지 않고 투자한다. 재무설계란 결코 부자만을 위한 것이 아니고 재산의 과소에 관계없이 삶의 목표를 실현하도자하는 모든이들에게 해당되는것이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재무설계에 대해 좀 더 알고싶은 마음에 읽게된 책이다.
이 책의 핵심내용은 5대 자산 포트폴리오로 인생이 풍요로워진다는 것이다. 5대 자산은 돈이 꼭 필요한 시점을 위해 돈을 마련해주는 자산들로 구성 되는데 예비자 산, 보장자산, 집자산, 은퇴자산, 투자자산 등 5개의 자산을 이야기 한다. 구체적인 방법을 살펴보면 매월 수입을 목적에 따라 5개의 목적자산으로 만들고 그 목적자산 내에서도 그에 적합한 상품을 골라 안정적 인 자산포트폴리오를 만드는 것을 말한다. 수입을 나누어 각 자산을 만들어나가다 보면 포트 폴리오에는 각 자산별로 여러 개의 통장, 증서, 계약서, 등기권리증 등을 보유하게 될 것이다. 그 통장과 증서, 계약서를 목적별로 각 5개 파일함에 각각 담아 보유, 관리함으로써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돈 모으기가 가능해지기 때문에 5대 자산 포트폴리오를 보유 함으로써 밝은 미래를 맞이할 수 있다는 내용이다.
부자는 현재의 부를 사수하여야 할 것이며 경제적인 여력이 부족한 사람들은 나름대로 현재의 재정적 상태에서 부를 축적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재무관리가 필요할것이다. 재테크 서적은 전문가들의 지식과 경험이 고스란히 묻어 있는 보물창고이다. 주변에 보면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수 많은 재테크 도서가 있다. 그러나 이 책은 주식용어나 어려운 경제용어로 무장한 다른 책들과는 달리 알기쉽게 설명하고 있어 신입사원들이나 재테크를 시작한지 얼마 안되는 사람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 주기에 충분한 책이라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