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딛고 세상을 향해 뛰어올라라 - 아버지의 인생 수업
송길원 지음 / 한국경제신문 / 200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의 저자인 송길원목사는 행복한 가정 문화를 보급하는 데 앞장서고 있을 뿐만 아니라 각 방송과 언론매체를 통해 행복과 희망의 메시지를 부지런히 전달하는 방송인이기도 하다. 이 시대, 아버지로 살아간다는 것의 의미를 찾고 아버지 역할에 대한 공감대를 이끌어내기 위한 ‘부父라보스쿨’을 이끌고 있으며 자신의 두 자녀가 삶을 살아가면서 도움이 될 만한 버지로서의 희망과 지침을 담은 내용이다.



책의 내용은 꿈을 꾼다는것은 살아있다는 증거로 사람이 살아 있는 동안에 반드시 해야 할 의무이자 권리오써 죽는날까지 꿈꾸기를 포기하지말라라는 가르침을 통해 자녀의 인생 고비마다 인생 멘토로서의 아버지의 조언과 애정이 도움이 되길 바라는 '아버지로부터 듣는 인생수업'이다. 아버지의 존재감이 확고할수록 자식들은 이 세상의 두려움을 떨치고 성숙한 어른이 될 것이다. 따라서 아버지는 인생 수업을 게을리 해서는 안 된다.



아버지의 지위고하나 재산의 유무를 떠나, 아버지는 자식들에게 어떤 방식으로든 멘토가 되어야 한다”며 아버지의 역할에 대한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눈길 걸을때 흐트러지게 걷지 마라. 내가 걷는 발자국이 뒷사람의 길이 되리니.'라는 서산대사의 말을 가슴에 담고 살아가는 아버지로서 자식들에게 성큼성큼걷는 단단한 걸음걸이만을 보여주고 싶은 가장이 아버지가 밥상머리에서 자녀들에게 이야기 해주듯 자상하지만 인생을 풍요롭게 사는 방법에 대해 담겨있다. 책의 형태는 밑줄북이라는 새로운 형태의 책으로 자녀와의 의사소통에 서툰 아버지들이 자신의 마음을 대변하는 공감 글에 밑줄을 그어 자녀에게 전할 수 있게 한 구성이 돋보인다.



저자는 "아버지들의 행복과 희망을 위한 최고의 요리사임을 다시 한 번 증명했다. 그는 주위에서 발견하게 되는 평범한 소재들을 세상의 학식으로 잘 버무린 후 영감 있는 통찰력으로 간을 맞춘다"는 평이 딱 어울리는 책이다.



아버지에 대한 접근법이 90년대 말 IMF한파때처럼 불황에 더욱 무거워진 삶의 무게에 휘청거리는 아버지가 아니라. 자녀들이 자기삶에서 주인공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을 꿈, 성장, 도전, 좌절, 소통, 행복, 사랑’의 7가지 항목으로 나누어 고민하는 사춘기 아들에게 무슨 말을 해야 할지 몰라서, 쑥스럽고 어색해서, 그저 지켜볼 수밖에 없었던 아버지들의 마음을 대변하며 긍정적인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



저자는 과거 어려운 시기를 겪으며 절망에서 벗어나기 위한 희망노트를 쓰기 시작했다. 이 희망노트를 통해 나 자신과 특히 내 아들들과의 소통을 꾀했다. 그리고 그 이후 내 삶은 확연히 달라졌다. 아버지로서의 정체성을 찾으며 나는 다시 일어섰고, 아이들도 밝게 자라 스스로의 삶을 개척해 나가고 있다. 따라서 이 책은 아버지가 읽어도, 아이가 읽어도, 방황하는 20대 청년이 읽어도 모두 감명을 받을 수 있는 책이란 확신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