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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격 시사인 만화 - 신세기 시사 전설 굽시니스트의 본격 시사인 만화 1
굽시니스트 지음 / 시사IN북 / 2011년 3월
평점 :
품절



이 책을 읽기 전 최소사양

- 주요 대표 시사현안에 관한 간단한 내용들을 숙지할 것

- 주요 대표 시사인물들에 대해 이름, 현재의 거취정도는 간단히 숙지할 것.
 

이 책을 읽기 전 권장사양 

- 어지간한 시사현안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가질 것 

- 어지간한 시사인물들의 행동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가질 것 

- 남들에게 가끔은 오덕 이란 소리를 들을 정도로 만화를 본 적이 있던 경험 

- 좋은 의견일지라도 맹신하지 않을 어느정도의 주관. (진보라고 생각하거나, 좌빨 드립을 들어본 적 있다면 약간 더 좋다)

- 만화라고 무시하지 말고, 집중할 줄 아는 자세
  

 

먹고사는일에 찌든사람들이 쉬이 관심두지 않을만한 정보들과 작가의 주관이 담겨있는 책이었다. 그것들을 바탕으로 한 여러 시사이야기들은 그 이유있는 비판, 적절하고 교묘하게 비트는 힘, 촌철살인 같은 표현, 일본만화 속 인물들의 차용과 같은 다양한 요소들이 치밀하게 설계된 풍자들을 통해서, 오래간만에 (시사를 주제로 해서) 키득거리게끔 물심양면(?)으로 도와주었다.

'날아라 수퍼보드'라는 만화를 기억하는 이들이 있을 것이다. 거기 등장하는 손오공은 헬멧을 벗지 못하는 이유로 작은 구멍을 통해 나뭇가지로 머리를 긁어야만 했다. 그러면 얼마나 쌓였을지 짐작도 하기 힘든 비듬들이 아주 만화스럽게 쏟아져 나온다. 그리고 짐작하는만큼 손오공은 그 '시원함'을 즐긴다. 못한다고 죽는건 아니지만, 강제당할 때 매우 답답한 것들. 어떨땐 별 상관없는 것 처럼 보이고, 그래서 간과하는 사람들도 많지만 간접적인 영향이 결국 직접적인 간섭이 될때도 있는... 그 이름하야 '정치'를 둘러싼 여러 분야들. 그런 정치에 관련한 여러 비판을 손오공의 헬맷처럼 옥죄는 보이거나 혹은 보이지 않거나 하는 손 들. 하지만 균열난 조그마한 틈을 <본격 시사인 만화>를 통해 긁어내려갈 수 있었다. 요 직사각형 모양의 네모난 책이 어느 효자손 못지 않게 시원하다. 케케묵은 비듬과 때가 잔뜩 쏟아져나오는 느낌이다. 너무 더럽나? 그럼 시원한 박하향 쿨샴푸로 머리를 감았다고 생각하자. 어쨌든.. 그런 느낌이다.   

정치현안에 대해서 시민들이 목소리를 내는것이 힘든것은 비단 우리나라 이야기는 아니다. 뭐 가끔 그런것을 생각하면 다행인지 불행인지 모를 안도감이 몰려오긴 한다. 하지만 남의 나라 정치사는 우리가 가끔 세계뉴스로 몇개 나오는것이 다이기 때문에, 남의 나라의 정치에 그렇게까지 관심을 갖지 않기 때문에 그리 보이는 지는 몰라도, 이곳은 좀 심하긴 심한 것 아닐까하는 생각이 든다. 그리고 그런 인식과 동시에, 그 비판이 항상 문전박대 당하고, 우리 눈이 안보이는 곳에선 종종 의견에 대한 모종의 협박이 들이밀어지기도 한다. 철편피가 넘쳐나고, 음모론이 아니라 진짜 음모로 보이는 것들이 항상 어딘가에 산재하니.. 남의 나라도 비슷해 라는 말을 할 것도 없이 정치에 지치고 만다.  

오랜 일을 하려면 좋은 체력도 필요하지만, 적절한 휴식이 필요하듯. 중요한 일을 앞두고 긴장하는 사람에겐 그 긴장을 풀어주게끔 유도하는게 필요하듯. 매너리즘에 빠지면 가끔 미친척 하고 자신만의 일탈을 즐긴다든지 하는 처방이 필요하듯 이렇게 정치에 지친 사람들에겐 이런 <본격 시사인만화>같은 처방전이 필요한 것 아닐까? 그래야 지치지 않고 공부해서, 비판하고, 관심갖고 참여하는것 아닐까. 정치를 포함한 일련의 시사적인 일들을 '아웃 오브 안중' 으로 추락시키는 것이야 말로 그들이 진정으로 바라는 것일테니깐 말이다.  

이 책은 진보적 성향을 띄고있음에도 극단적으로 쏠림현상이 일어나는 책은 아니다. 작가의 주관에 따라, 그것이 옳으면 인정하고, 그르면 비판하는 것이다. 적합한 자료를 통해 근거를 비어두지 않으니, 나와 의견이 다르더라도 인정할 수 있다. 작가는, 자신의 소신으로 미루어, 마땅히 비판에 대상에 있어야 할 이들을, 그리고 일들을 다루는 것 이다. 비판할 대상/일들과 비난할 대상/일들에 대한 경계는 엄격히 존재한다. 내가 이 책이 펼치는 일련의 풍자들에 대해 대부분 공감하고, 그것을 통해 시원함을 느꼈을테지만, 이 책이 그저 나와 같은 이들의 의견에 공감하기 위한 책은 아니니깐 말이다.

덧붙여, 굽시니스트의 이런 풍자또한 한 개인의 의견임을 간과해서는 안될것이다. 그것이 비록 나의 주장과 일치하고 설득력이 있어 엄지손가락을 추켜세울만 하더라도, 한 개인이 모든것을 완벽히 파악하기에는 펼처진 것들이 너무 넓다. 또한 사실을 바라보는데 있어서 개인의 선입견은 크건 작건 필수불가결한 요소이고, 우리와 같은 의견이라고 해서 그것이 옳은것은 아니니. 우리와 공감하는 생각들이 완벽한 개그코드로 변신해서 우리를 즐겁게 해주는 일은 당연히 환영할만한 일이다. 그러니깐 우리는 실컷웃고, 실컷 씁쓸해 하고, 생각해보고, 생각을 갖자. 생각을 그대로 이어받지만 말자. 

 

굽시니스트가 정말 원하는 것은, 자신을 시사만화의 고수로 추앙하고 거기에 귀속 되는 것이 아닌,

그것을 읽는 독자들이 시사현안에 대한 고수가 되어, 여러 주제들을 갖고 토론하며, 목소리를 내는 것 아닐까.. 
  

솔직히 가볍게 책을 읽기 시작했을땐, 쉽지 않았다. 난 내 예상보다 훨씬 더 시사현안에 둔감해 있었다. 정신을 바짝차리고 집중해서 읽더니, 그나마 좀 더 많은 것들에 공감하고, 웃을 수 있었다. 물론 완벽하게 공감할 수 없는 부분도 아주 가끔씩은 있었다. 확실한 점은, 시사인이 되는길이 만만치가 않다는 것이었다.  

세상은, 감춰진 수많은 정보/주장들과, 조작된 혹은 조작된 것 같은 수많은 정보/주장들과, 조작되지 않은 수많은 정보들로 이루어져 있다고 생각된다. 그런 분류는 분명 누군가들에게는 필요할 터이지만, 우리에게 차단된 정보일수록 우리의 안녕을 기원해줄 만한 정보는 없으리란 생각이 든다. 끊임없이 수많은 정보와 수많은 견해가 쏟아져나오고, 그것에 파묻히기도 하는 이 시대에, 주관을 세우고, 근거를 갖고, 정당하게 비판하여, 모두가 좀 더 행복으로 나아가는 길이 얼마나 힘든지.. 그럼에도 포기해서는 안되는 일이라는 것을 새삼 다시 생각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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