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홍성의 대안(代案) 학교인 풀무학교(1958년 설립)가 남강(南岡) 이승훈(李昇薰; 1864 - 1930) 선생님이 세운 평북 정주(定州)의 오산학교를 모델로 한 학교라는 글을 읽다가 연천의 정주 동산 생각을 했다.

전화를 해 정주 동산의 정주가 오산학교가 있던 평북 정주의 그 정주라는 사실을 확인했다.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카톨릭 세례를 받은 분, 다산(茶山; 1762 -1836) 선생의 매형은 이승훈(李承薰; 1756 - 1801)이란 분이다.

오산학교를 모델로 삼아 세운 풀무학교는 대안학교인 반면 연천의 정주동산은 공원 묘지이다.

풀무학교의 공동 설립자 중 한 분인 이찬갑 선생은 오산학교가 1920년대부터 총독부의 시책을 점차 수용하자 비판의 소리를 냈다.

풀무학교의 정신은 무교회주의(無敎會主義)이다.(풀무는 불을 피울 때 바람을 일으키는 기구이다.)

지난 14일 함석헌 기념관에 들러 함석헌(咸錫憲; 1901 - 1989) 선생님이 우찌무라 간조[內村鑑三; 1861 - 1930]의 무교회주의의 영향을 받았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다산(茶山)의 서학(西學), 함석헌 선생님의 무교회주의.. 그분들의 생에 있어서 어떤 사상적 비중을 차지했으며 의미는 어땠는지, 지속(持續) 정도는 어땠는지 등이 궁금하다.

간조(かんぞう)의 한자어인 鑑三과 신영복 선생님의 서삼독(書三讀)도 함께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싶다.(세 가지를 비춘다는 감삼과 세 가지를 읽는다는 삼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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