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이과 고등학생을 위한 소논문 작성법 - 학교생활기록부 R&E 활동 . 대학 입시 완벽 대비
이상호.서대진.장형유 지음 / 북스타(Bookstar) / 2016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논문이 내게 직접적으로 필요하지는 않다. 그럼에도 논문 작성법(‘문, 이과 고등학생을 위한 소논문 작성법’)을 읽는 것은 내게 일반적인 의미에서 글을 쓸 때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논문에는 공통의 약속 또는 약정 같은 것이 있다. 그것을 지켜야 한다. 문장은 논리적이어야 하고, 평이해야 하며, 간결해야 하며 문장 문단에 체계가 있어야 한다.


간결한 문장을 써야 한다는 의미란 하나의 문장에 하나의 내용만 담아야 한다는 의미이다. 논문 작성 준비는 간이 계획서와 본 계획서로 나눠 한다. 흥미로운 점은 고등학생들이 논문 작성법 교육을 받는다는 점이다. 그렇기에 논문 작성법을 알려주는 책이 출간되었다고 할 수 있겠다. 전체 다섯 챕터로 이루어진 구성 가운데 가장 중요한 부분은 2장 ‘소논문 쓰기, 어떻게 시작할까요?’이다.


주제를 잡는 방법, 주제를 잡기 위해 목차를 설정하는 방법 등을 말하는 장이기 때문이다. 목차는 집의 설계 즉 뼈대에 해당한다. 주제를 보고 목차를 잡을 수 있어야 하고, 목차를 통해 주제가 대변되어야 한다. 마인드맵이란 개념이 중요하다. 이는 한 주제로 시작해서 뿌리가 뻗어나가듯 다양한 정보들 사이에 연계성을 발견하여 소 범주화하고 이것을 다시 대 범주로 요인화하여 위계를 설정하는 것을 말한다.


움베르토 에코가 말했듯 주제는 연구자의 흥미에 부응해야 한다. 또한 연구의 방법론은 연구자의 경험 영역에 부합해야 한다. 저자들은 문헌과 자료가 유용한 주제, 구체적이고 깊이 있는 주제, 결론이 가능한 주제, 독창성이 있는 주제, 평소에 관심 깊은 주제, 과학성이 있는 주제, 장래성(연속성)이 있는 주제 등을 고를 것을 주문한다.


주제 선정을 잘하면 논문의 절반을 쓴 것과 마찬가지라는 말이 있다. 가설은 조건과 반응이라는 두 변인(變因)을 가지고 ‘~ 하면 ~ 이다’, ‘~은 ~가 아니다’, ‘~ 방법으로 지도하면 ~한 결과가 나타날 것이다’ 등의 형식으로 진술하여 연구 결과가 제시되는 특징을 갖는다. ‘문, 이과 고등학생을 위한 소논문 작성법’은 문과와 이과생들을 위한 맞춤형의 조언을 충분히 담고 있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구체적 사례들을 들어 논문을 작성하는 법을 알기 쉽게 설명한 책이다.


상세한 내용들이 장점인 이 책을 시간나는 대로 읽어 논문 작성법을 완전히 익히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아니 그렇게 할 수 있도록 맞춘 책이 ‘소논문 작성법’이다. 논문 작성법에 익숙해지면 결국 그보다 더 많은 분량의 책도 쓸 수 있을 것이다.


논문의 위상에 많은 비판이 몰리고 있지만 극복을 위해서라도 완전히 아는 것이 필요하다. 나의 경우 논문 작성법에 대한 책이 익숙하지 않다. 자유로운 읽기와 쓰기에 그 만큼 익숙해졌다는 의미이다. 하지만 자유로운 읽기와 쓰기를 위해서도 규정과 틀이 필요한 것이 사실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