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처받지 않는 관계의 비밀 - 웹툰으로 알려주는 인간관계 심리 처방전
최리나 지음, 연은미 그림, 천윤미 일러스트 / 미디어숲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모든 인간은 하나가 아닌 몇 가지 다채로운 인격의 조합으로 이루어진다. 그 가운데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인격이 제1 인격이다. 이는 작가이자 심리상담사, 글로성장연구소 대표인 저자의 책 ‘상처 받지 않는 관계의 비밀’이 말하는 주요 구절이다. 저자는 날 그대로 수용해주는 사람이 나를 아껴주는 사람이라 말한다. 말하지 않으면 그 누구도 내 속 마음을 알지 못한다.

 

건전한 남녀관계란 나와 상대의 만족이 서로 적절히 채워지는 관계다. 저자는 회피성 인격의 한 발 진보를 칭찬하는 쓰담쓰담 사랑법에서 회피성 인격의 사람에게 매일 거울을 보며 “난 사랑받아 마땅해”란 말을 되뇔 것을 주문한다. 편집성 인격이 사랑하기 위해서는 모든 의심과 불안은 나로부터 시작되는 것이라는 사실을 인정하는 것이 가장 필요하다.

 

책에는 여러 문제를 가진 유형들이 나온다. 관계 중독이란 유형도 있다. 사랑중독, 사람중독 등이다. 관계 중독에서 벗어나려면 자아를 독립시킬 필요가 있다. 자신의 사랑을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관계가 깨질 것을 염려해 눈치만 보지 말고 자기 의사를 분명히 밝힐 줄 알아야 한다. 자신의 내면 치유에 집중하고 혼자만의 시간을 독서, 명상, 다양한 취미나 모임 등으로 유익하게 보내야 한다.

 

두 번째 챕터는 가족이라는 아프고도 아련한 이름이란 제목의 챕터다. 누구보다 가깝지만 가장 큰 상처를 주는 애증의 족쇄가 가족관계다. 저자는 우리라는 이름을 가졌지만 나만 존재하는 가족을 가짜 가족이라 말한다. 경계선이 사라진 아슬아슬한 부모 ? 자녀 관계라는 글이 관심을 부른다. 저자에 의하면 가족일수록 넘지 말아야 할 적정선이 있다.

 

저자는 가족 관계 문제를 해결할 책으로 ‘관계를 읽는 시간’ 등을 권한다. 저자는 폭력 편에서 나의 언행이 나의 세상을 바꾼다고 말한다. 폭력이란 언어나 물리적 힘을 행사해 상대에게 정신적, 육체적으로 피해를 주는 일이다. 부부관계에서 나의 문제를 파악해야 행복한 인생을 맞는다. 저자는 이혼 가정이 아닌 새롭게 시작하는 새 가정이란 말을 쓴다.

 

세상에 나쁜 부모는 없다지만 못된 부모는 존재한다고 말한다. 나쁘다는 말은 옳지 않음을 의미하고 못되다는 말은 심성이 고약한 것을 의미한다. 저자는 부모에게 받은 상처를 상식의 영역에서 이해하려 하지 말라고 말한다. 고질적 갈등이 있는 부모와는 적당한 거리를 두는 것이 좋다. 부모를 변화시키려 하지 말고 내 생각과 에너지의 방향을 나 자신과 내 가정을 향해 돌리자.

 

부모를 미워하는 마음 때문에 자신을 자책하지 않는다. 경우에 따라 자식도 부모를 미워할 수 있다. 가족은 물보다 진하다는 이유로 마음에 피명을 들게 하는 관계일 수도 있다. 저자는 이해타산을 따지거나 나를 옳고 그름이라는 잣대로 판단하지 않고 나라는 사람을 그 모습 그대로 사랑해주는 사람이 진정한 가족이라 말한다.

 

저자는 각자의 색이 모여 새로운 조화를 만드는 사회라는 울타리란 챕터에서 나와 똑같은 사람들이 주변에 모여 있다면 행복할까?라 묻는다. 관계의 물꼬를 트는 상호 존중의 언어가 필요하다. 지혜로운 사람은 존중하는 언어로 관계를 얻는다. 뒷담화는 감정의 찌꺼기로 주변을 오염시키는 행동이다.

 

상대를 험담해서 당신이 얻을 수 있는 것은 낙인 하나다. 거절은 균형 잡힌 내 삶과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적절히 행사해야 하는 나의 권리다. 예의를 갖춘 거절은 어디서나 통한다. 시의적절한 침묵에는 힘이 있다. 시의적절한 침묵은 수려한 말솜씨나 강력한 자기주장보다 훨씬 쓸모 있다. 침묵은 내 고유성을 지키며 관계를 유지하는 좋은 대화법이다. 감사 일기는 똑같은 일상을 반짝이게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