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을 뒤엎는 돈의 심리학 - 돈을 보는 관점이 그 사람의 인생을 좌우한다
저우신위에 지음, 박진희 옮김 / 미디어숲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돈은 일상의 좋은 일과는 20퍼센트만 관계하고 비극과는 80퍼센트 관계한다고 한다. 좋은 일은 대부분 돈과 무관하게 일어나지만 슬픈 일은 대부분 돈 때문에 일어난다는 의미다. 돈은 예술과도 밀접하다. 후원 제도가 그것이다. ’상식을 뒤엎는 돈의 심리학‘은 돈을 보는 관점이 그 사람의 인생을 좌우한다는 부제를 가진 책이다.

 

저자인 저우신위에는 심리학자가 아니라 경영학자다. 그에 의하면 돈은 교환의 매개 이상이다. 거기에는 삶의 희로애락이 담겨 있다. 저자는 그 사람을 알려면 그의 돈이 어디로 가는지를 보라는 경제학자 머턴 밀러의 말을 상기시킨다.

 

책은 1장 돈에도 감정이 있다; 돈과 인간 심리, 2장 돈을 알면 세상 돌아가는 원리가 보인다; 돈과 사회생활, 3장 합리적 소비일까, 함정에 빠진 걸까; 돈과 소비 행위, 4장 모든 일은 돈과 관련 있다.; 돈과 행복 등으로 구성되었다. 나와 돈 사이의 심리적 거리, 돈은 죽음의 공포도 물리친다, 돈이 아닌 시간을 기부하는 즐거움, 왜 바닥의 동전은 줍지 않고 할인쿠폰은 챙길까?

 

비싼 것이 좋다는 말의 진실, 이익보다 손실을 더 크게 받아들이는 이유, 시간은 금이 아니다, 행복해지고 싶다면 물건보다는 경험을 사라, 착시 현상이 만든 부자들의 행복, 개천에서 용 나오던 시절은 이제 끝이 난 걸까? 부자와 빈자 중 누가 더 인색할까, 돈을 보는 것만으로도 이기적이 된다 등의 챕터가 흥미를 끈다. 소비를 제어하지 못하면 자유를 잃는다,

 

소비가 주는 즐거움은 잠깐이다 등의 말을 기본으로 하고 넘어가야겠다. 하우스 머니 효과라는 것이 있다. 도박에서 얻은 돈을 자기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고 남의 돈을 얻은 것이라고 느껴 그 돈을 다시 도박에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2014년 메릴랜드 로욜라 대학교의 트럼프 연구진이 이와 같은 효과를 발견했다. 사람들은 다른 사람의 돈으로 결정을 내릴 때는 더욱 모험적이 되고 자신의 돈으로 결정을 내릴 때는 더 보수적이 되는 것을 말한다.

 

심리학자들의 연구에 따르면 빈부격차가 큰 사회일수록 신분을 드러내는 상품에 대한 관심도가 올라간다. 당연히 이는 가난한 사람들의 부담을 가중시킨다. 저자는 사람은 돈 때문에 변하는 것이 아니라 자기 마음으로 인해 변한다고 말한다. 불황일수록 립스틱 판매가 늘어나는 현상을 립스틱 경제 효과라고 한다. 이는 여성에게 아름다움이란 상대를 유혹하기 위한 수단이 아니라 성공을 돕는 도구로 인식된다는 의미다.

 

사람들에게는 심리계좌가 있다. 이는 돈을 분류하는 마음 속 서랍이다. 돈을 얻게 된 계기가 돈의 심리계좌를 정한다. 돈의 용도도 심리계좌를 정한다. 돈을 저장하는 방식도 결정에 영향을 미친다. 사치품에 실용성이 가미된 최강의 유혹이란 말이 있다. 오래전부터 동양에는 사치를 멀리하고 근검절약을 추구하는 문화가 존재했다.

 

소비에 대해 양심의 가책을 느끼는 것을 심리적 리스크라고 한다. 저자는 시간을 돈으로 환산하면 불행해진다고 말한다. 연구에 따르면 시간을 돈으로 환산하면 가족이나 친구 등과 보내는 시간을 줄인다. 또한 다른 사람들에 대한 봉사활동에 참여하는 것에도 인색하게 한다.

 

저자는 경험은 시간을 꽃으로 만들고, 경험은 비교가 되지 않고, 인생은 무엇을 했는지로 정의된다고 말한다. 안타까운 일이지만 가난한 집 아이와 부유한 집 아이의 언어 능력과 기억력에는 차이가 난다. 부(富)는 뇌구조도 바꾼다. 가난한 사람일수록 사회적 관계에 의지해 돈을 벌기 때문에 타인에 대한 동정심을 더 느낀다고 한다.

 

부자들은 일반적으로 자신의 능력에 따라 수익이 달라지기 때문에 자신의 욕망과 행복을 중요시한다. 관계, 심리학, 상식, 그리고 상식 초월의 기제를 확인할 수 있는 책이 ’상식을 뒤엎는 돈의 심리학‘이다. 일독을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