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먼 틸든의 책(‘숲 자연 문화유산 해설’)에서 존 뮤어(John Muir; 1838 - 1914)에 관한 지식을 얻었다. 스코틀랜드 출신의 미국인이었던 뮤어는 근대적인 자연(숲 또는 환경)과 관련해 최초로 해설이라는 말을 사용한 인물이다.(1888년 이후 미국 로키산맥에서 숲 해설을 한 에노스 밀즈를 숲 해설의 기원자로 본다.)

 

이 부분에서 궁금한 것은 존 뮤어가 자연을 설명하는 자신의 행위(우리가 해설이라 부르는)를 무엇이라 표현했을까?란 점이다. 1872년 뮤어는 옐로스톤 공원이 세계 최초의 국립공원이 되게 하는 데 큰 역할을 했다. 물론 그는 흑인과 미국 원주민들을 더럽고 게으른 사람들로 묘사한 인물이기도 하다.

 

그를 설명할 때 나오는 단어가 존 뮤어 트레일이다. 요세미티 국립공원, 킹스 협곡(canyon), 세쿼이아 국립 공원을 통과하는 캘리포니아 시에라 네바다 산맥의 장거리 코스로 뮤어가 개발한 길이다. 트레일(trail)은 길, 코스 등을 의미한다.(‘트레일블레이저; trailblazer‘는 개척자, 선구자라는 의미다.)

 

다시 틸든의 책으로 돌아가자. 틸든은 그의 책에서 해설을 공적 봉사라는 의미로 썼다. 1957년에 출간된 "해설 분야의 기념비적 저서"인 이 책에 파스칼의 말이 인용되었다. 파스칼에 의하면 대화가 너무 길면 지나치게 많은 진실 때문에 당황스러울 정도로 뜻을 알기 어렵고 간단해도 뜻을 알기 어렵다. 파스칼은 그런 점을 지나치게 멀리 있는 사물도 지나치게 가깝게 있는 사물도 똑같이 볼 수 없는 것에 비유했다.(143 페이지)

 

틸든은 주제의 한계를 완벽히 이해하고 잘 경험할 때 생기는 바람직한 절제라는 키워드를 제시했다.(147 페이지) 깊게 새길 말이다. 정리하면 존 뮤어가 해설이라는 말을 처음 사용했고 1888년 에노스 밀즈가 처음 숲해설을 했다.(1888년 밀즈의 나이는 19세였다.)

 

당시는 공적 봉사 개념의 해설을 했기에 시간을 정해놓고 해설을 했다기보다 듣는 사람들과 교감하는 가운데 상황과 대상에 따라 시간을 신축성 있게 썼을 것으로 보인다. 덧붙여 틸든이 말했듯 듣는 사람들을 가르치려 하지 않고 자극을 유발하고 한 부분보다 전체를 전하려 했을 것이다. 틸든은 해설의 기본 목표는 상세한 부분이 아무리 흥미 있다 해도 부분보다 전체를 표현하는 것이라 말했다.(81 페이지)

 

그에 의하면 전체는 무한대라 할 수 있는 총체와 다른 개념이다. 틸든은 우리 모두는 판에 박힌 연설을 할까 두려워 하지만 직감이나 계획을 잘 짜서 극적으로 전체를 전달한다면 진부한 표현들을 거의 없앨 수 있다고 말했다.(83 페이지) 내가 이해한 바로는 전체를 전하는 것은 처음과 끝을 가진 스토리로 전체적 그림을 상상하게 하는 것이다.

 

실력은 40분이든 한 시간이든 시간이 정해진 해설을 할 때 드러난다. 관건은 무력한 해설을 하지 않는 것이다. 그러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듣는 사람들의 관심사나 지역에 관해 적절하게 질문도 하고 지적 욕구를 자극하기도 하고 주제에 수렴하는 쉽고 새롭고 적절한 세부 지식들로 전체상을 제시해야 할 것이다.


해설 경험이 늘수록 생각이 늘기 마련이다. 실수로부터 배우게 되는 것도 사실이다. 구상한 주제에 맞는 자료를 찾고 정리해 숙지하는 것도 시간이 지남에 따라 차츰 익숙해질 것이다. 폭 넓게 책을 읽을 필요가 있다. 틸든은 요약에 대한 본능은 형태를 설명하는 또 다른 방식이라 설명했다. 그는 예술가는 자신에게 중요하지 않은 모든 자료를 냉정하게 삭제한다고 말했다.(64 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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