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천에 위창(葦滄) 오세창(吳世昌; 1864 - 1953) 선생의 글씨가 있다. 해주 오씨 한양 종중 세장지(世葬之地; 대대로 묘를 쓰는 땅) 표석비(연천군 향토 문화재 27호)다.(왕징면 북삼리 소재) 민족 대표 33인 중 한 분이었던 선생은 전형필(全鎣弼) 선생에게 문화재에 대해 눈뜨게 한 분이고 간송(澗松)이란 호를 내려준 분이다.

 

위창 선생이 전형필 선생에게 간송이란 호를 지어준 데에 작용한 구절은 논어 자한(子罕) 편의 ’세한연후지송백지후조야‘란 구절이다.(간송에게 영향을 미친 분들은 위창 선생 말고도 간송의 외종 형 월탄 박종화, 우리나라 최초의 서양화가라 불리는, 간송의 휘문고보 시절 스승인 ’춘곡 고희동‘ 등이 있다.)

 

여담이지만 위창 선생은 심우장과도 인연이 있다. 만해 스님의 제자 김관호가 쓴 ’심우장 견문기‘에 따르면 원래 심우장에는 위창 선생이 쓴 심우장 편액이 있었는데 언젠가 없어졌고 그 후 일창(一滄) 유치웅(兪致雄) 선생이 글씨를 써 편액으로 걸게 되었다. 일부 책에 심우장 편액 글씨가 위창 선생이 쓴 것으로 소개되어 있다. 심우장 글씨 왼쪽 위에 일창(一滄)이란 호가 있다. 문제는 위창의 창과 일창의 창이 같은 글자(큰 바다 창, 차가울 창; 滄)여서 그런지 창이란 글자만 보고 위창의 작품으로 소개한다는 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