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의 진화, 신의 출현 - 초기 인류와 종교의 기원
E. 풀러 토리 지음, 유나영 옮김 / 갈마바람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정신의학 박사 에드윈 풀러 토리의 뇌의 진화, 신의 출현은 원제(Evolving Brains, Emerging Gods)와 번역본의 제목이 일치하는 드문 책이다. 저자는 뇌가 진화함에 따라 신들이 출현했다고 주장한다. 저자는 호모 하빌리스를 더 영리한 자아, 호모 에렉투스를 인식하는 자아, 옛 호모 사피엔스(네안데르탈인)를 공감하는 자아, 초기 호모 사피엔스를 성찰하는 자아, 현행 호모 사피엔스를 시간 속의 자아(를 가진 존재)로 분류했다.

 

신들은 약 200만년의 임신 기간을 거쳐 태어났다는 글로 포문을 연 이 책은 뇌 크기 이상으로 중요한 것은 커진 뇌의 특정 영역들과 이 영역들을 잇는 연결의 밀도라고 설명한다. 호모 하빌리스의 뇌가 커진 이유를 설명하는 여러 이론이 있다. 기후와 기타 환경 조건의 변화, 고기 섭취 증가와 같은 식단의 변화, 사회적 변화 등이다.

 

사회적 뇌 가설이 널리 받아들여지고 있다. 영장류는 그들의 유별나게 복잡한 사회 체계를 관리하기 위해 뇌를 더 크게 했다는 것이다. 저자는 호모 에렉투스가 자아 인식이 없는 상태로 전 세계로 퍼져나가 흔히 추웠던 기후에서 수십만 년 씩 생존했다고는 상상할 수 없다고 말한다.

 

생존 기간을 헤아리면 호모 에렉투스는 지구상에 살았던 호미닌(현생인류의 근연종들) 중 가장 성공한 종이었다. 호모 사피엔스가 성찰하는 자아를 가졌다는 말은 그들이 남이 자신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인식했다는 의미다. 현생 호모 사피엔스가 보인 행동 가운데 가장 획기적인 새로운 것은 시신을 의도적으로 매장하면서 부장품을 묻은 것이다. 현생 호모사피엔스가 약 4만 년 전부터 보이기 시작한 새로운 행동들 가운데 가장 뜨거운 관심을 모은 것은 예술의 등장이다.

 

현생 호모 사피엔스가 갖춘 가장 획기적인 것은 자전적 기억이다. 정신적 시간여행을 통해 과거에 경험했던 개인적 사건들을 다시 체험할 수 있게 해주는 까닭에 자전적 기억은 자신의 미래 경험을 상상할 토대를 제공해주는 기억이다.(182 페이지) 이는 과거로부터 축적된 경험을 활용하여 자신을 미래에 온전히 - 이론적으로나 정서적으로나 투사(投射)할 수 있어야 하는 것이다.(189 페이지)

 

이 기억은 이점인 동시에 짐이었다. 자신의 죽음을 구체적으로 알고 불안감을 갖게 되었기 때문이다. 저자는 자전적 기억의 발달을 감안할 때 우리는 이 시기에 시각예술이 분출한 것을 어떻게 해석해야 할까?란 말을 한다. 벽화 동굴에 동물이나 그 밖의 영이 존재했다면 이는 미지의 것을 설명하는 데도 활용될 수 있었을 것이다.(204 페이지) 동굴벽화를 좀더 복잡한 종교적 산물로 보는 사람들도 있다.

 

남아공의 인지고고학자인 데이비드 루이스 윌리엄스가 대표적이다. 샤먼이란 원래 황홀경에 들어가서 병을 치료하는 시베리아 퉁구스 부족의 토착 주술사였다. 데이비드 루이스 윌리엄스는 구석기 시대 동굴에 그려진 기하학적 문양은 샤먼이 황홀경 속에서 본 시각적 환각을 재현한 것이라 설명한다. 인간과 동물을 구별짓는 가장 중요한 특성으로 직립, 언어사용, 큰 두뇌, 작은 치아 등을 드는데 저자는 죽음에 대한 지식을 꼽았다. 강력 공감한다.

 

흥미로운 것은 과거의 자전적 기억에 의해 활성화되는 뇌 영역과 미래의 사건을 상상할 때 활성화되는 뇌 영역에는 차이가 없다는 점이다. 이는 건망증 환자가 과거는 물론 미래에 대한 사고에서 결함을 드러내는 것과 차원이 같다.(214 페이지) 정착 생활을 할 때 고인을 주거지 인근에 매장할 수 있고, 그래서 선대 조상의 시신이 점차 축적되었다.(241 페이지)

 

산 자와 죽은 자 사이의 관계에도 혁명이 일어나 사람들은 조상령을 가정에 들이기에 이르렀다. 농경과 조상숭배는 전자는 생계유지를 위한 차원에서, 후자는 위급할 때의 원조를 위해 함께 발달했다.(254 페이지) 원시사회에 대한 연구는 혼령과 신들의 연속체가 흔했음을 보여준다. 신의 범위도 인간적 특성을 띠며 특정 집단이나 부족에 국한된 신에서부터, 더 높고 심지어 더 멀리 있는 신, 세상을 창조했지만 세상사에 지속적으로 관여하지는 않는 신에까지 이른다.(255 페이지)

 

서유럽에서 신이 출현한 증거는 메소포타미아, 이집트, 파키스탄, 남동부 유럽에 비해 모호하지만 내세에 대한 강박이 보편적이었음은 분명하다.(299 페이지) 5, 000년 전 4, 000년 전 중국 북부에서 룽산문화가 발달했다. 이 문화의 주요 특징 중 하나는 조상숭배다. 조상과의 소통은 갑골을 이용한 점술을 통해 행해졌다. 갑골은 황소, 물소, 돼지, 양의 견갑골이다. 죽은 조상에게 특정 질문을 던져 뼈가 갈라질 때까지 열을 가해 갈라진 패턴을 조상이 내려준 답으로 해석했다.(308 페이지)

 

현생 호모 사피엔스에게 지고신이 나타난 것으로 보이지만 그들이 신의 존재를 믿었다는 결정적 증거는 문자 기록 이후에야 확인 가능하다. 6, 500년 전 메소포타미아에서 그 증거는 물의 신 엔키를 모시기 위해 세워진 사원의 형태로 존재했다.(314 페이지) 4, 300년 전 유신론적 호미닌으로서의 현생 호모 사피엔스가 출현한 이래 신에 대한 믿음은 우리를 정의하는 특성 중 하나가 되었다.(315 페이지)

 

죽음의 딜레마는 사람의 뇌 진화의 필연적 결과다. 인간은 나머지 자연으로부터 위풍당당하게 우뚝 치솟은 자기 자신의 찬란한 독특성을 인식하지만 결국 땅속 몇 피트 밑으로 돌아가 앞 못 보고 말 못하는 채로 썩어서 영영 사라진다.(327 페이지) 뇌 진화 이론은 신들, 그리고 신들과 공식 결부되는 공식 종교가 인간 뇌 발달의 산물이라고 상정한다.(331 페이지) 인간은 신을 필요로 한다.(357 페이지)

 

영국의 인류학자 제임스 프레이저는 우리 생물종의 절대 다수는 인간의 허영심을 이토록 만족시키고 인간의 슬픔에 이토록 위안을 주는 믿음을 계속해서 묵종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고 말했다.(358 페이지) 새로운 신과 종교가 계속해서 태어나듯 기존의 종교들은 계속해서 죽어갈 것이다.(359 페이지) ‘뇌의 진화, 신의 출현은 뇌의 진화에 따라 신이 출현한 사태(?)를 서술한 인상적인 책이자 투사란 말이 인상적인 책이다. 데이비드 루이스 윌리엄스가 말한 샤먼 이야기도 눈길을 끈다. 일독을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