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국가지질공원 해설대회가 열린다. 올해의 개최지는 청송이다. 청송은 제주도, 무등산과 함께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이기도 하다. 지질공원 해설대회 소식을 듣고 해설사가 된 지 8일 밖에 되지 않았기에 참가 자격이 되는지 모르지만 '나도 한 번?'이란 생각을 했다.

 

참가가 가능해도 과제가 만만하지 않다. 지난 지질공원 해설사 교육 때 몇 해 전 최우수상을 받은 부산 분의 강의에서 느낀 점이 있다. 교부재(敎副材)를 돋보이게 활용하신다는 점이었다. 나는 과연 그 분처럼 듣는 분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쉽게 교육효과를 낼 수 있는 교부재를 생각하고 만들 수 있을까?

 

회의적이란 생각을 하지 않을 수 없다. 그런데 그 후 알게 된 점은 해설대회가 교부재 사용 부문과 순수(?) 해설 부문으로 나뉜다는 점이다.

 

다행이지만 그렇다고 내가 자신할 수 있는 것도 아니다. 지금 내게 가장 필요한 것은 지질 지식을 익혀 상상력과 창의성이 빛나는 과학적 시나리오에 역사문화적 스토리를 결합시키는 것이다. 할 일이 많다. 마음이 앞서 가지 않도록 조율해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