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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말라야 도서관 - 세계 오지에 3천 개의 도서관, 백만 권의 희망을 전한 한 사나이 이야기
존 우드 지음, 이명혜 옮김 / 세종(세종서적) / 2008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존 우드'는 최악의 선택은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이라고 말한다. 실제로 막연한 소망을 행동으로 옮기는 사람은 많지 않다. 그리고 쉽지 않다. 사막에서 필요한 것이 하나의 오아시스라면, 가난한 개발도상국의 아이들에게 절실한 것은 바로 '교육'이라는 미래다. 많은 나라의 아이들이 제대로 된 교육을 받지 못하는 탓에 결국은 자신의 미래를 개척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발휘하지 못한 채 자아를 상실하고, 단순 노동이나, 성 매매의 희상자로 전락하는 일이 오랫동안 반복되고 있다. 특히 남자에 비해 여자들이 교육에 배제되는 것이 당연시 되고 있는데, 아이들을 실질적으로 교육시키는 가장 중요한 존재가 어머니 임을 생각할 때, 이 문제는 조속히 고쳐져야만 하는 고질병이다. 그런 의미에서 한 명의 여자 아이를 무사히 고등교육까지 마치게 한다면 그녀의 2세들까지 어느 정도의 훌륭한 교육이 보장되는 셈이니, '1×1=4'라는 시너지 효과를 얻을 얻을 수 있게 된다.
굴지의 거대 기업 마이크로 소프트사에서 간부로 근무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존 우드는 가난한 나라에 학교와 도서관 건립 하는데, 단순한 자원 봉사와 재정적으로 기부하는 수준을 넘어서 하나의 완성된 사업체를 건립하여 성공적으로 진행 시켰다. 주말과 휴가도 반납한 채 10년 넘게 거대 기업에 근무하면서 휴식을 가질 겸 네팔로 휴가를 떠났다가 현지의 열악하고 낙후된 학교와 조악한 도서관을 보고 충격을 받은 그는 도서관 사업에 관한 영감을 얻게 되었다. '룸투리드(Room To Read)'는 비영리 기관으로 네팔 뿐만 아니라 캄보디아나 베트남, 스리랑카와 아프리카를 비롯해 세계 곳곳에 수 많은 아이들을 위해 학교를 지었고, 교육을 받을 수 있는 환경을 제공했다. 교육부의 예산으로는 턱없이 부족하기만 한 현실 탓에 글자조차 읽을 수 없는 가혹한 상태에서 존 우드는 현지 사람들에게 신조차 하지 못한 일을 대신 수행한 것이다.
책이 없는 어린 시절을 나는 도저히 상상 할 수 없다. 책이 그렇게 많은 건 아니었지만, 어렸을 때부터 책을 좋아해서 어머니께서 사다주신 위인전과 동화책을 자주 읽으며 다른 세상을 알게 되고, 꿈을 키워 나갔다. 글자를 배운 후에는 교과서마저 재미있었다. 한창 자라나는 아이들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 좋은 책과 올바른 교육이다. 종교적 색채가 너무 뚜렷한 이슬람 국가나 기타 아시아 국가들에 올바른 교육관을 심어 주었다면 이도교를 배척하기 위해 테러를 자행하는 일도 현저히 줄어들었을 것이다. 그리고 인도나 아프리카의 여성들이 자신을 권리를 찾지 못한 채 돈에 팔려 시집가거나 부모로부터 성매매를 강요 당하는 일도 현저히 줄어들 것이라 생각된다. 가난은 언제나 더 큰 가난을 불러들인다. 가난한 사람들에게는 교육의 기회가 없다. 그러므로 개발도상국가에 일시적인 물적 구호보다는 보다 멀리 바라보며 크게 생각 할 수 있는 교육이야말로 가장 시급한 과제임이 틀림 없다.
마이크로 소프트사에서 근무한 경험이 크게 되었다고 저자는 말한다. 빌 게이츠의 모토가 크게 생각하는 열린 사고방식, 그리고 빠르게 진행시키는 일처리 능력이라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다. 그리고 창의력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 또한 마찬가지다. 가장 중요한 것은 남들과 다르게 생각하는 것이다. 최악의 선택은 역시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 아무도 나서서 하지 않았던 일을, 그리고 대부분은 걱정스러워 했던 일을 존 우드는 열정을 가지고 당당하게 이룩해 냈다. 학교가 없는 지역에 3000개에 달하는 학교와 도서관을 건립하면서 그는 이미 카네기와 맞먹는 업적으로 세계를 향해 뻗어나가고 있다. 재능 있고 열정적인 사람들이 모여서 그야말로 훌륭하고 따뜻한, 더 할 수 없이 보람 찬 일들을 해냈다. 누가 강요해서가 아닌, 본인들의 자발적인 박애정신으로 말이다. 동화책을 들고 환하게 웃고 있는 아읻르의 모습을 떠올리며 나 역시 무언가 도와줄 일이 없을지 궁리해 봐야 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