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브 - 신은 혼자서 상처받는 것을 허락하지 않는다
윌리엄 폴 영 지음, 한은경 옮김 / 세계사 / 2017년 3월
평점 :
품절


임사체험을 통하여 사후세계와 영적존재를 다룬 <갈림길>로 만났던 윌리엄 폴 영의 신작 <이브>를 읽었습니다. 전작에서 한 발 더 나아가서 이번에는 천지창조와 아담과 이브의 탄생과 에덴동산에서의 추방 과정을 다루고 있습니다. 저자의 영성추구가 한층 진전을 보인 작품으로 보입니다.


이야기의 주인공 릴리는 천지창조와 아담과 이브의 탄생의 증인으로 선택받았습니다. 기독교의 교리에 대한 앎이 거의 없는 제가 가장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이었습니다. 천지창조가 무에서 만들어진 것으로 알았던 것인데, 신이 천지와 아담, 이브를 만드는 과정을 증인이 지켜본다는 설정 말입니다. 뿐만 아니라 그 증인은 어디에서 온 것인지도 분명치 않습니다.


구체적인 설명이 없습니다만, 지구에서 온 듯한 릴리가 도착한 곳이 어디인지도 분명치 않습니다. 어쩌면 다중우주의 개념을 적용하고 있는 듯합니다. 또한 릴리가 도착한 곳의 과학 수준은 엄청 발전한 것으로 보입니다. 신체의 이식은 물론 의식을 조절하고, 치명적인 장애도 쉽게 조절이 가능한 놀라운 세계입니다.


릴리의 역할을 도와주는 역할을 맡은 존에게 마더 이브가 나타납니다. 그녀는 오늘 자신의 아이가 태어날 것임을 예고합니다. 흥미로운 점은 이곳에 사는 사람 모두가 마더 이브의 자녀라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얼마 전에 끝난 드라마 도깨비에서 우리가 보았던 ‘삼신 할매’라는 여신을 의미하는 것 아닌가 싶습니다.


그런데 태어난다는 여자아이는 누군가의 몸에서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커다란 컨테이너에 실려 바닷가에 도착했습니다. 망신창이의 상태의 10대의 소녀가 실낱같은 생명을 유지한 채 실려 있었습니다. 그런데 그녀의 유전자 정보는 완전히 뒤죽박죽이었다고 합니다. 과학적으로는 설명이 불가능한 일인 듯합니다. 존을 비롯하여 많은 사람들의 돌봄으로 그녀는 차근차근 회복해갑니다. 그리고 세 사람의 방문을 받습니다. 고고학의 창시자 제럴드, 분류학과 철학의 창시자 사이먼, 그리고 영혼 심리학의 창시자 아니타입니다. 그러니까 동방박사에 해당하는 셈인가요? 이들 세명의 박사의 역할이 미묘합니다. 특히 사이먼의 경우 존을 비롯하여 릴리를 지키고 도와주는 사람들과는 다른 목적을 가진 것처럼 보입니다.


사이먼은 릴리가 태초의 증인이며, 모든 이의 역사를 바꿀 수 있다고 이야기합니다. 아담과 이브가 뱀의 유혹을 받아 선악과를 따먹은 데까지는 지금까지 알고 있는 성경말씀과 같은데, <이브>에서는 두 사람이 같이 에덴동산을 떠나지 않습니다. 아담만이 떠나고 이브는 에덴에 남은 것입니다. 사이먼의 사주에 따라 릴리는 아담의 선택을 받아 역사를 바꾸려 시도합니다만, 아담은 릴리를 거부하고 자신의 마음은 여전히 이브에게 향하고 있다고 합니다. 사이먼은 인간이 죽음을 피할 수 없는 존재가 된 것은 뱀의 유혹에서 기인한 것이 아니라 아담의 잘못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릴리는 아이를 가질 수 없는 상태입니다. 이곳에 도착하기 전에 마약중독인 모친의 강요로 몸을 팔다보니 몸이 망신창이가 된 것입니다. 그것도 대여섯 살에 그랬다니 이 점도 쉽게 이해되지 않는 부분입니다. 릴리는 아담과 이브의 관계를 되돌리는 역할을 맡은 것이 아니라 스스로를 치유함으로써 역사를 바꿀 수 있다는 역할을 맡은 것으로 보입니다. 결국 아담과 이브는 물론 릴리에 이르기까지 ‘영원한 이’의 사랑을 믿는데서 치유의 힘이 생기는 것이라는 점을 알게 된 것 같습니다.


이야기의 마지막 장면에서 상황이 정리되고 있습니다. 전체의 이야기가 릴리의 상상 혹은 다중성에 기인하는 것 아닌가 싶습니다. 릴리는 병원에 입원하여 1년이 넘도록 치료를 받아왔는데, 주치의 이블린은 릴리가 비극과 상실의 아픔을 회복하는데 도움을 주어왔다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릴리를 도와주었던 존은 자원봉사자였구요. 창세기의 깊은 의미를 모르면 이야기의 가닥을 잡기가 어려울 수도 있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