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만 읽어도 된다 - 50에 꿈을 찾고 이루는 습관 좋은 습관 시리즈 23
조혜경 지음 / 좋은습관연구소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누리망 서점 <예스>의 누리방 친구가 보내준 책입니다. 전공의 교육의 교육과 정부사업의 평가가 다음주로 예정되어 있어 정신이 없는 상황이었지만 출근길에 짬을 내어 단숨에 읽어냈습니다. 잘 읽히고 공감이 가는 내용이었기 때문입니다.


저자는 50줄에 들어 번역가가 되려는 꿈을 세웠다고 합니다. 큰아들의 제안으로 일본어 공부를 다시 시작하면서였다고 합니다. 기왕 하는 공부이니 뭔가 분명한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것도 좋은 일입니다. 꿈을 이루기 위한 길을 찾으면서 필요한 책을 읽고 독후감을 쓰기 시작했습니다. 누리사랑방에 올리면서 책읽기는 가속도가 붙기 시작했다는 것입니다.


그러던 가운데 책을 써보지 않겠느냐는 출판사의 제안을 받고 이 책을 쓰게 되었다고 합니다. 돌이켜보니 저 역시 누리사랑방에서 자주 글을 올리는 등 활발하게 활동할 무렵에 같은 제안을 받은 적이 있습니다. 그때는 왜 제안을 받아들이지 못했는지 조금은 후회가 됩니다. 책을 읽고 독후감 쓰기를 열심히 하면서 글쓰기 훈련이 저절로 되었고, 그 결과가 책을 내기에 이르렀으니 저자가 책읽기와 독후감 쓰기에 얼마나 진심이었는지 알 수 있겠습니다.


<책만 읽어도 된다>는 제목도 참 좋은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성인이 되면 책과 멀어진다고들 합니다. 책 속에서 살아가는 지혜를 구할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닫지 못한 결과라는 생각입니다. 그러니 책만 읽어도 세상 살아가는 이치를 깨달을 수 있다는 진리를 제목에 담았다는 생각입니다.


<책만 읽어도 된다>1부에서 현재를 충실히 살게 해주는 독서습관이라는 제목으로 책읽기와 글쓰기를 잘할 수 있게 해주는 습관에 관한 글을 모았습니다. 2꿈을 찾아주는 독서습관에서는 책읽기와 글쓰기를 통하여 꿈을 이루어가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저의 책읽기와 닮은 점도 있지만 다른 점도 있습니다. 하지만 사람마다 취향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어떤 선택을 하는가는 각자의 몫입니다.


책을 읽다가 눈에 띄는 대목에 표시를 하고, 사진을 찍어 보관하는 방법은 당장 독후감을 쓸 때는 물론 훗날 다른 주제로 글을 쓰면서 인용할 때도 쉽게 찾아볼 수 있어서 저도 습관적으로 하고 있는 일입니다. 그리고 첫 번째 화두인 전작주의와 관련하여 저 역시 어니스트 헤밍웨이, 밀란 쿤데라, 오르한 파묵의 전작 읽기에 도전한 바가 있습니다.


저는 책을 읽다가 저자가 인용한 책을 찾아 읽는 경우를 꼬리를 무는 책읽기라고 정의합니다만, 저자의 꼬리에 꼬리를 무는 책읽기는 저와 조금 다른 방식인 듯합니다. 읽기 시작한 책을 모두 읽은 다음에 새로운 책을 읽는 편인 저와는 달리 여러 권을 동시에 읽거나 책의 일부만 읽기도 한다는 점도 다른 점입니다. 몽테뉴의 <수상록>을 회사에서 읽었는데 읽다가 접어둔 탓에 처음부터 다시 읽기를 몇 차례한 끝에 완독을 하고서는 책을 붙들면 끝장을 내기로 하였던 것입니다.


연배는 조금 차이가 납니다만, 저자가 읽은 많은 책들 가운데는 저도 읽어본 책들이 많은 것을 보면 관심사가 비슷하구나 하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그와 같은 책들에서 아귀가 잘 맞는 인용문을 끌어온 것을 보면서 자료정리도 참 잘하시는구나 싶습니다. 오래 전에 누리망 신문에 읽은 책에 관한 글을 연재한 적이 있습니다. 독자들과 함께 인문학 공부를 해보자고 덤빈 것인데, 지금 생각해보면 서평이라기보다는 독후감에 가까웠다는 생각입니다. 인연이 닿아서 그렇게 쓴 글들을 몇 권의 책으로 엮어 내는 행운도 만났습니다. 목표를 세우고 책을 읽는 것도 중요하지만, 일단은 책을 읽고 독후감 쓰는 일을 시작하면 목표도 생기는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외국어나 줄임말은 가급적 피했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느껴졌다는 점을 말씀드립니다. 저도 초창기에 내놓은 책들을 보면 외국어 등을 남발했던 것인데, 요즈음에는 강박적으로 우리말을 사용하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글을 쓰고 책을 내는 사람이 우리말을 써야하지 않겠냐는 생각에서 시작하게 된 일입니다. 하나 더 짚는다면 두 문장이나 세 문장으로 끊어도 좋은 문장들이 가끔 눈에 띄었습니다. 독자 입장에서는 짧고 쉬운 문장이 의미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책을 처음 세상에 내놓은 조혜경 작가님께 축하의 말씀을 드리고, 조만간 작가님의 번역서를 볼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모나리자 2022-10-28 15: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정성어린, 그리고 진솔한 리뷰 잘 읽었습니다. 처음처럼 님께서도 출간 제안을 받으신 적인 있으시군요? 지금처럼 책과 함께 하는 시간을 보내시다보면 또 좋은 기회가 분명히 찾아올거라 믿습니다. 몇 권의 책을 내신 경험도 있으셨다니요. 축하의 말씀도 정말 감사합니다. 늘 평안하고 행복한 나날 보내시길 바랄게요.^^

처음처럼 2022-11-08 11:49   좋아요 1 | URL
축하드립니다.
조만간 번역서 출간소식을 기대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