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은 부자의 수수께끼 부자는 너처럼 안해 - 누구나 부의 주인공이 되는 부자 특급 프로젝트!
김정수 지음 / 중앙경제평론사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부자가 되는 법을 알려주는 책을 추천받았습니다. 누구나 부자였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기 때문에 부자가 되는 법을 알려주는 책은 언제나 인기를 끌기 마련인가 봅니다.  ‘누구나 부의 주인공이 되는 부자 특급 프로젝트’라는 부제를 달고 있는 <젊은 부자의 수수께끼 부자는 너처럼 안해>를 받아들고 두 가지 의문이 들었습니다.

먼저 ‘정말 누구나 부자가 될 수 있을까?’하는 의문과 ‘누구나 부자가 되는 세상에서는 누가 부자가 될까?’하는 의문입니다. 이 책을 읽으면 누구나 부자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세상사는 일단 마음먹기에 달렸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두 번째 의문은 풀리지 않을 것 같습니다. 세상이 모두 부자로 채워지면 부자가 무슨 의미가 있겠습니까?

그럼에도 불구하고 세상 사람들이 부자가 되기를 소원한다는 근본적인 욕망을 채워줄 수 있는 책일까 짚어보겠습니다. 저자는 프롤로그에서 이 책을 읽어야 하는 사람으로 “부자가 되고자 하는 생각, 즉 ‘야심’이 있는 사람”을 꼽았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부자의 기준에 대해서는 에필로그에서 소개하고 있는데, “몇십억 정도의 재산으로 돈 걱정 없이 마음 편하고 자유롭게 사는, 행복한 부자”라고 정의하였습니다. 재산이 더 많아도 근심 걱정이 많으면 곤란하다는 것입니다.

저자는 읽는 이로 하여금 부자가 되는 길에 관하여 네 개의 영역으로 나누어 설명합니다. ‘1장 더 나은 삶과 기회는 어려운가?’에서는 일단 돈이 있어야 삶이 여유로워진다는 점을 이야기합니다. 그런데 생각만 한다고 돈이 절로 굴러들어오는 것은 아니라서 절실하게 부자가 되어야겠다고 생각할 뿐만 아니라 부자가 되는 방법을 행동으로 옮겨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어서 ‘2장 가난한 사람은 왜 가난한가’에서는 가난한 사람이 안고 있는 문제점을, ‘3장 부자 마인드는 무엇이 다른가?’에서는 부자가 부자인 이유를 설명합니다. 그리고 ‘4장 머니 프리덤의 경로를 잡아라’에서는 세상의 부자들이 부를 쌓은 비밀을 소개합니다.

‘누구도 가난해야 할 이유는 없다’는 저자의 주장은 틀림없는 사실입니다. 그런데 가난한 사람들은 대체적으로 부자가 되기 위하여 반드시 필요한 무엇(이 책에서 그 무엇을 정리해두고 있습니다)이 자신에게 부족하다고 한탄하고만 있다고 합니다. 필요한 무엇을 어떻게 얻을 것인가를 고민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자족할 정도의 돈만 가지면 돼’라는 생각이 틀렸다는 저자의 주장까지 공감하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앞서도 말씀드렸습니다만, 세상 사람들이 모두 부자가 되어야 할지는 모르겠습니다. 저자의 말대로 ‘행복한 부자’가 될 수 있다면 돈 이외에도 행복할 수 있는 무엇이 많을 것 같습니다. 그런데, 돈말도고 행복한 무엇을 얻기 위해서라면 저자가 주장하는 ‘부자가 되는 방법’을 따라 해도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결국 부자가 되는 법을 알려주는 이 책은 돈을 비롯하여 자신이 목표로 하는 ‘행복’을 얻는 방법을 깨우치는 책읽기가 될 것 같습니다.

저자는 폴 게티의 ‘백만장자 마인드’를 비롯하여 대단한 부자들이 부를 쌓은 비법도 소개합니다만, 핵심은 그런 비법을 실천에 옮기는 것이 중요하다는데 방점을 찍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먼저 ‘부자가 되고 싶다’라는 생각을 굳히고, 이어서 ‘부자가 되기로 했다’라고 선언하며, 마지막으로 ‘부자가 되기 위해 헌신’해야 한다고 합니다.

책을 읽으면서 조금 아쉬웠던 점은 4개의 장을 나누는 속표지에 담은 경구(警句)를 모두 영어 구문과 이를 우리말로 옮긴 구문을 넣었다는 것입니다. 4개 가운데 레프 톨스토이의 <안나 카레니나>의 한 대목은 분명 원문이 러시아일 것이고, 괴테의 경구는 독일어 원문일 터이니 영역을 거친 중역이 될 터입니다. 아마도 러시아어나 독일어가 읽는 이에게 생소할 것이라는 배려일 것 같습니다만, 굳이 영어 구문을 적을 이유는 없었을 것 같습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japubceo 2020-04-01 13: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