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맙습니다 - 농촌총각의 투르크 원정기
안효원 지음 / 이야기쟁이낙타 / 2011년 6월
평점 :
품절


터키여행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터키여행기가 넘쳐나는 것을 보면 터키를 다녀온 분들이 참 많은 것 같습니다. 그 분들 나름대로의 이유가 있어 터키를 다녀왔을 터이나, 제 경우는 지난해 다녀왔던 스페인여행의 연장선상에 이유가 있습니다. 이베리아반도에서는 기독교, 유대교 그리고 이슬람이 공존한 시기가 있었고, 그 결과로 학문과 예술분야에서 괄목할 성과를 남겼습니다. 발칸반도를 중심으로 한 인근지역은 고래로 다양한 문명이 접촉하던 지역으로 많은 문화유적이 남아 있다는 것 때문에 가보고 싶은 곳이었습니다.

 

안효원님의 <감사합니다> 역시 터키여행을 준비하면서 읽게 된 책입니다. ‘미스 터키를 만나 프러포즈라도 해야겠다는 원대한 꿈을 내비치는 것으로 얼버무렸지만, 터키에서 찾아간 곳들을 보면 어쩌면 초기 기독교 유적을 찾아보려는 뜻이 있지 않았나 싶습니다. 정해진 일정에 따라 바쁘게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현지 사정에 따라 움직이다보니 때로는 안타까운 상황도 벌어지기도 했지만, 느린 여행의 전형을 보는 듯합니다.

 

이스탄블로 입국한 저자는 셀주크, 에페스, 파묵칼레, 얄바츠, 올림포스, 카파도키아, 트라브존, 앙카라, 샤프란볼루를 거쳐 다시 이스탄블로 돌아왔습니다. 기자로 활동한 적이 있어서인지 보고 들은 것들에 대한 묘사나 느낌을 잘 표현하고 있다는 생각이 드는데, 가끔은 여행 중에 만난 사람들과 주고받은 대화를 그대로 적고 있어서 소설을 쓰셔도 좋겠다는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자유여행을 하시는 분들이 대체적으로 느린 여행을 즐기는 경향이 있습니다만, 저자의 여행방식은 그야말로 느린 여행의 대표적 사례가 아닌가 싶습니다. 다음 여행지로 가는 차시간을 맞추기 위한 경우와 같이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느지막하게 일어나 그날의 일정을 시작한다거나, 시간을 맞추기가 쉽지 않은 일출이나 일몰을 구경하는 등입니다. 짜여진 일정이 아니라서 상황에 따라서 여행일정을 쉽게 조정하는 것도 부러운 장면의 하나입니다. 저 같은 경우는 미리 짜놓은 전체 일정에 따라서 움직이는 편이고, 일정 자체를 빠듯하게 짜는 버릇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스탄불에서 톱카프궁전을 보러 나갔다가 입장시간에 여유가 생기자 인근에 있는 귤하네 공원으로 들어가는 모습 같은 것이 눈길을 끕니다. ‘하늘 높이 쭉쭉 뻗은 나무가 멋있고, 일렬로 선 나무들이 만든 길은 새로운 세계로 들어가는 길처럼 근사하다. (…) 사람들의 옷차림을 보면 초겨울인데 나무는 여전히 푸르고, 아침의 기운을 받은 공원은 더없이 맑다. 나무들 사이로 펴지는 햇살을 보는데 나도 모르게 탄성을 지른다.(19쪽)’라고 느낌을 적었습니다. 같은 공원에 가본다면 저런 것들이 눈에 들어올까 싶습니다. 아니 눈에 들어온다고 해도 저렇게 멋지게 표현할 수 있을까 싶습니다.

 

돌이켜보니 저는 여행지에서 만난 유적들에 대한 글을 쓸 때, 유적의 역사를 중심으로 정리를 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 분은 자신의 느낌을 잘 요약해서 적고 있습니다. 하지만 귤하네 공원에 대한 글의 끝에 붙인 오르한 파묵의 <내 이름은 빨강>은 주소를 잘 못 찾은 듯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오스만 터키의 세밀화에 얽힌 소설이라는 점을 고려한다면 말입니다. 그런 점에서 본다면 톱카프궁전에서 인용한 <내이름은 빨강>은 적절하다고 해야 하겠습니다.

 

여행기를 읽을 때마다 유심히 챙겨보는 것 중 하나가, 사진입니다. <고맙습니다>의 경우는 본문 내용과 잘 연결되는 사진이 적절한 위치에 배치되어 있는데, 역시 아쉬운 점은 설명이 없다는 것입니다. 물론 본문 설명을 참조하라는 의미이겠지요...

 

슐레이마니예 자미에서 읽은 ‘기도하는 곳 또한 이렇게 크게 만든 건 많은 사람들의 기도와 마음을 모을 필요가 있어서 그런 것이다. 모두의 마음을 모아 모두가 잘사는 삶, 모두가 신을 경배할 수 있는 삶을 살아가는 것, 그것이 기도하는 곳이 존재하는 이유이다.(349쪽)’라는 설명이 인상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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