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의 교실 - 고대에서 현대까지 한 권으로 배우는
스즈키 히로키 지음, 김대일 옮김 / 다산북스 / 2015년 3월
평점 :
절판


책을 받으면 먼저 표지를 만나게 됩니다. 그런데 <전략의 교실>은 어떤 내용을 담고 있는지 한참을 찾아야 했습니다. 우선 ‘고대에서 현대까지 한 권으로 배우는’이라는 부제가 달린 <전략의 교실>이라는 제목을 보면, 어디에 써먹을 전략인지 분명하지 않습니다. ‘한 권으로 3000년에 걸친 전략의 에센스를 단숨에 파악한다!’라는 카피를 보면 “전략에 관한 모든 텍스트를 잘 요약하고 있나보다. 그런데 어디에 써먹지?”하는 의문이 여전히 남습니다. 그 아래로 가야 ‘목표 달성, 매니지먼트, 조직에 도움이 되는 동서고금의 전략론 가이드’라고 작은 글씨로 이 책이 소용되는 곳을 표시하고 있습니다. 고대의 전장터에서 써먹었던 전략을 현대의 조직경영에 응용할 수 있는 요점들을 정리했다는 이야기 같습니다. 정작 중요한 요소가 지나치게 축소되어 있는 것 같다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저자는 비즈니스 전략 컨설턴트로 전략론과 기업사(史)를 분석하여 새로운 혁신에 대한 힌트를 찾는 것을 필생의 업으로 삼아, 지금까지 많은 기업의 전략 결정이나 혁신을 도왔다고 합니다. 서론에 들어가면, “나는 고대의 군사 전략부터 현대의 경영 전략에 이르기까지, 동서고금의 주요 전략들의 핵심 내용을 발췌, 분류하고 정리했다.”고 하며, 이는 “역사와 시대의 흐름의 전환점에서 고민하고 있는 경영자, 팀을 이끌고 성과를 내야 하는 리더, 어려움이 있어도 실적을 내고 싶은 비즈니스맨 등 업무현장에서 문제를 해결하고 싶은 모든 이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내용”이 될 것이라고 했습니다.

 

목차를 보면 모두 30가지의 영역에 맞춘 전략을 요약하고 있는데, 고대에서는 손무의 손자병법에서 고른 역전 전략을, 알렉산더 대왕으로부터 고른 돌파 전략을, 그리고 마키아벨리로부터 골라낸 지배 전략을 정리했고, 근대에서는 나폴레옹의 전력 강화 전략을, 클라우제비츠의 역전 우위 전략을, 리델 하트의 간접 접근 전략을, 그리고 윌리엄슨 머레이의 상황적응 전략을 정리하였습니다. 고대와 근대에서 얻어낸 전략은 주로 전투에서 적용되었던 전략으로부터 비즈니스에 적용할 수 있는 전략을 추출하고 있는데, 비즈니스가 반드시 전투적 요소만 있다기 보다는 대화와 협상으로 풀어갈 수 있는 방안도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여덟 번째부터 서른 번째까지의 전략은 주로 현대경영서들로부터 추출해내었습니다. 우선 눈에 띄는 것들만 추려보면, 오노 다이이치의 도요다 생산방식으로부터 최적화 전략을 이끌어냈습니다만, 도요다 생산방식 역시 세월의 흐름에 따라서 한계를 드러내고 있는 것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피터 드러커의 자기경영노트에서는 자기경영 전략을 이끌어냈고, 오래 전에 읽었던 김위찬과 르네 마보안의 블루오션 전략으로부터는 시장 창조 전략을 이끌러냈습니다. 전투를 이끌어가다 보면 전략은 아무래도 상황실에 들어오는 전장의 상황에 따라서 지휘부에서 결정하는 편인데, 전략에 적절한 전술이 더해져야 전투를 승리로 이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캐나다 맥길대학의 헨리 민츠버그교수는 ‘전략을 사전에 전부 계획해놓을 수는 없다(284쪽)’라고 주장했을 것입니다.

 

눈에 띄는 대목 가운데 먼저 나치와 일본이 2차 대전에서 패한 이유를 분석한 부분입니다. ‘그들은 과거의 역사를 공부하면서도 국가적인 차원에서의 전략보다 전투에서의 승리만 중시했다. 전체적인 모습이 아닌 부분적인 모습이 반영된 교훈만을 전달했던 것(92쪽)’이라고 했는데, 제가 보기에는 사람으로서 지켜야 할 도리를 지키지 않았던 것이 가장 큰 패인이 아닐까 합니다. 그리고 그와 같은 잘못을 망각 속에 묻어버리려 하는 한 일본의 미래는 없다고 단언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전체적으로 보면 한 때는 혁신의 적합한 이론이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변화된 상황에는 새로운 이론이 필요하다는 생각입니다. 다만 새로운 이론은 무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서 과거의 이론을 분석하고 문제점을 보완하는 접근방식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런 점에서 본다면 <전략의 교실>은 과거의 어느 순간에 빛을 발했던 뛰어난 전략들을 잘 요약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