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를 위한 다섯 가지 선물
에란 카츠 지음, 김현정 옮김 / 민음인 / 2013년 5월
평점 :
절판


놀랄만한 기억력으로 기네스북에 오른 에란 카츠는 전해 내려오는 유대인의 두뇌 계발법을 바탕으로 쓴 <천제가 된 제롬>의 성공을 바탕으로 한 기억력 강화와 두뇌 계발 비법을 주제로 한 강연으로도 유명하다고 합니다. <뇌를 위한 다섯 가지 선물>은 유대인의 지혜를 널리 알려온 그의 활동이 전환점을 맞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이 책에서 그는 유대문화와 아시아문화를 접목하여 독특한 두뇌 계발 비법을 소개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한국, 인도, 태국, 중국, 일본 등 아시아 5개국의 전통문화에서 그가 발견한 것은 우리가 일상을 살아가면서 부딪치는 어려운 상황을 수습하는데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입니다.

 

한국에서는 원치 않는 기억, 필요 없는 정보를 지우고 더 나은 기억을 위한 공간을 마련하는 능력, 망각의 선물을 찾아냈습니다. 인도에서는 실수를 방지하고 의사 결정을 개선하는 법, 안전하다는 믿음이 주는 선물을 찾아냈고, 태국에서는 자제력을 발휘하고 압박감에서 벗어나 후회 없는 삶을 사는 법, 욕망 관리의 선물을 찾아냈습니다. 중국에서는 중국인의 지혜가 담긴 5단계 비즈니스 전술과 유대인의 비결을 비교한 설득의 선물을, 그리고 마지막으로 일본에서는 완벽한 감탄의 순간을 만들어 내기 위한 일본의 신경미학 법칙, 미의 선물을 찾아내서 소개하고 있는 것입니다.

 

저자가 찾아낸 뇌가 가진 잠재적 능력을 극대화하는 다섯 가지 방법을 잘 활용하면 우리가 극복하기 힘든 어떤 삶의 문제도 해결하는 길을 찾아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책이 자기계발서로 분류된다는 점에 동의할 수도 있겠습니다만, 이야기의 구조를 보면 오히려 미스터리 소설에 가깝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주인공 제롬이 “인간에게는 숨겨진 능력, 평소에는 결코 사용하지 않는 놀라운 능력이 있다는 것, 그리고 사람은 누구나 자신의 이익을 위해 두뇌의 숨겨진 능력을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할 것(16쪽)‘을 제안하는 ‘아시아 학생’의 편지를 받는 것으로 시작된 이야기는 미선이라는 한국계 제자와 함께 이 미스터리를 풀어나가기 시작합니다.

 

인도에서는 사업을 같이 하던 형을 잃은 산토쉬 쿠마르씨의 도움으로, 태국에서는 승려 아잔 사와트의 도움으로, 그리고 중국에서는 사업가 리한의 도움으로, 마지막으로 일본에서는 예술가 후미코 야마다의 도움으로 각각 두뇌의 잠재적 능력을 끌어내는 방법을 도출하게 됩니다. 미선은 제롬교수를 동행하여 과제를 풀고 졍리하는 역할을 하는데, 마지막 일본으로 가는 일정은 제롬교수 혼자서 맡게 됩니다. 그래서 미학의 선물을 강화하는 방법은 구체적으로 정리되어 있지 않습니다. 아마도 이 방법을 정리하는 역할은 독자의 몫이 아닌가 싶습니다.

 

뇌를 위한 다섯 가지 선물을 찾아가는 미스터리로 가득한 여행은 시작부터 읽는 이를 추리의 세계로 안내하며 사건의 전후를 꿰어 맞출 힌트를 조금씩 내놓습니다만 결국은 한국전쟁이 사건을 잉태하는 계기가 되고 마지막으로 문제를 해결할 장소는 북한의 수용소라는 사실이 드러나게 됩니다. 주요 5개국에 더하여 이스라엘, 남아프리카공화국 그리고 호주에 이르기까지 흩어져 있는 등장인물들이 하나의 사건으로 통합되어 가는 과정도 군더더기 없이 깔끔해서 미스터리 소설로도 손색이 없다는 결론입니다.

 

한국독자로서 특히 반갑고 감사하게 읽었던 것은 한국에서 발명한 금속활자가 구텐베르그보다 앞섰다는 점을 분명하게 한 점, 망각의 선물을 설명하기 위하여 다양한 우리 고문화를 인용하고 있는 점입니다. 특히 신라의 월명사의 제망매가, 고려시대 불교 계파간의 갈등을 통합한 보조국사 지눌, 한글을 창제하고 이의 반포를 반대하는 훈구대신을 설득한 세종대왕 그리고 마테오 리치를 통하여 기독교 복음서를 전해 받은 이수광 등 다른 나라에 비하여 돋보이는 점이라 하겠습니다. 아마도 한국에 대한 저자의 특별한 관심 때문이 아닐까 싶다는 생각은 서문에서도 읽힙니다. “아시아, 그중에서도 특히 나의마음을 사로잡아 버린 놀라운 나라이자 이스라엘과 많은 공통점을 갖고 있는 한국의 아름다움과 지혜를 이스라엘 사람들에게 알려야 할 때가 된 듯하다.(8쪽)”

 

아쉬운 점은 최근 일본이 보이는 안타까운 행보가 책에 반영되지 못한 점이라고 할까요? ‘세상에서 가장 위대한 힘이 바로 용서의 힘’이고 그게 바로 한 국가의 위대함을 나타내는 척도‘라고 본 저자는 한국인들이 한국을 괴롭힌 일본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점에 감동하고 원자폭탄을 피해를 입은 일본도 같은 길을 걸었다고 판단하고 있지만, 2차 세계대전 동안 일본이 저지른 온갖 만행을 참회하기를 거부하는 일본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는지 궁금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