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의 발견
린위탕 지음, 안동민 옮김 / 문예출판사 / 199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생활의 발견> 역시 지난달에 시칠리아와 몰타를 여행할 때 가지고 갔던 책입니다. 여행길에서 마지막으로 읽기 시작했는데 여행이 끝날 때까지 마무리하지 못했습니다. 그래도 시칠리아의 아그리젠토로 여행하는 길에 쏟아지는 폭우를 만나면서, 임어당이 <생활의 발견>에서 인용했던 김성탄의<서상기>에 나오는 갑자기 우뢰소리가 요란스럽게 들리더니 검은 구름이 첩첩이 하늘을 덮고, 싸움터로 향하는 대군처럼 당당한 기세로 몰려온다. 이윽고 처마에서 비가 폭포처럼 퍼붓기 시작한다.”라는 대목을 여행기에 인용했습니다.(임어당 지음 <생활의 발견> 89)


<생활의 발견>1937년에 처음 출간되었던 것으로 우리나라에 처음 소개된 것이 언제쯤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어떻든 제가 학생 때도 사람들 입에 오르내렸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서론격에 해당하는 저자의 말은 이 책은 사상과 인생에 관한 나의 체험을 밝힌 개인적 증언이다. 이 책에 밝힌 나의 입장은 객관적인 것도 아니고, 영구불변의 진리도 아니다라고 시작합니다. 스스로의 한계를 과감하게 밝히고 글을 시작한다는 점에서 대인답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책을 읽어가다 보면 저자가 모두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당대에는 쉽게 공감되었을 이야기가 이제는 구닥다리로 전락하고 말았다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도서관 잡지(Library Journal)>에서 1937년에 출간된 이 책은 “don't worry, be happy"를 강조하는 책의 원조 격이다. 중국인 철학자는 더욱 성공적이고 평화로운 삶을 개발하기 위한 사고방식을 자세히 설명한다.”라고 평을 해놓았습니다. 실제로 세 번째 꼭지의 이야기 인생의 즐거움을 보면 인생을 즐겁게 지내는 것 이외에 인생에 무슨 다른 목적이 있겠는가 하는 것이다.(75)’라고 한 대목을 가져온 것을 보입니다.


1895년 푸젠 성 룽시에서 그리스도교 장로회 목사의 아들로 태어난 저자는 어려서부터 엄격한 그리스도교도로 교육받고 신학교를 졸업했습니다. 그러나 니체처럼 그리스도교에 회의를 갖게 되어 신앙을 버리고 하버드대학을 거쳐 라이프치히대학으로 유학하게 되었습니다. 라이프치히대학에서 언어학 박사 학위를 받은 뒤에 귀국하여 베이징 대학, 칭화대학, 베이징여자사범대학 등에서 강의를 했다고 합니다. 그러니까, 저자는 중국의 고전은 물론 서양의 사상에도 일가견이 있었던 것입니다.


그래서인지 저자는 나는 독창적인 글을 쓰지는 않았다. 이 책에서 말하고 있는 사상은 동서의 많은 사상가들이 몇 번이고 생각했고, 표현한 것들이다. 동양에서 빌려온 것은 이미 동양의 낡아빠진 진리이다. 그럼에도 그것은 나의 사상이기도 하다.(7)” 자신의 뿌리가 중국의 전통 철학에 있음을 밝힌 셈입니다.


이 책에 담긴 대부분의 내용들은 살아가는데 도움을 얻을 수 있는 대목들이 많습니다. 그럼에도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요즘 세대들이 구닥다리라고 치부할만한 대목도 없지 않습니다. 예를 들면, “우선 무엇보다 이야기를 하는 것은 노인의 특권이다. 젊은이들은 노인이 이야기하는 동안 가만히 귀를 기울이고 있지 않으면 안된다. 중국 속담에도 있듯이 젊은이에게는 귀는 있지만 입은 없다.(154)’”와 같은 대목이 대표적입니다. 요즘 젊은이들은 이런 속담 자체에 거부감을 느낄 것입니다.


생활의 기쁨이라는 제목의 글에는 여행의 즐거움에 대하여 이야기하였는데, 특히 두 가지 엉터리 여행을 꼬집어 놓은 대목에 공감한다. 첫 번째는 정신 향상을 위한 여행이다. 사실은 정신 향상이라고 했지만, 휴식을 위한 여행이라는 의미로 읽힙니다. 진정한 휴식은 굳이 여행을 떠나지 않아도 즐길 수 있다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후일에 이야기할 재료를 얻기 위해 여행하는 일이라고 했습니다. 특히 사진찍이에 여념이 없어서 모처럼 찾아온 관광지를 자신의 눈으로 집접 바라볼 시간을 갖지 못함을 지적합니다. ‘참된 여행자에게는 항상 방랑하는 즐거움, 모험심과 모험에 대한 유혹이 있다고도 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