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로 배우는 멸종과 진화 한빛비즈 교양툰 31
김도윤(갈로아) 지음 / 한빛비즈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빛비즈에서 내놓고 있는 교양만화 연작, 특히 과학편을 여러 편 읽어왔습니다. 이번에 새로 나온 <만화로 배우는 멸종과 진화>는 저에게는 전혀 새로운 분야였습니다. 지구상에 등장한 다양한 생명체들을 비교하면서 진화가 어떤 방식으로 이루어졌는지, 그리고 현재 사라진 생명체들은 무슨 이유로 종 자체를 유지하지 못하고 멸종되고 말았는지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 책은 1부 생명에 관하여, 2부 곤충 이야기, 3부 섬 그리고 생물지리학 그리고 4부 동물의 생태와 행동 등 4개의 부분으로 구성되었습니다. 1부에서는 진화에 대한 일반적인 이야기를 다루었고, 2부에서는 특히 곤충의 세계에서 진화가 어떻게 이루어졌는지 다루었습니다. 곤충에 관한 이야기는 <파브르 곤충기> 이후에 처음으로 곤충에 대한 상세한 사항을 읽어본 것 같습니다. 3부에서는 섬이라고 하는 고립된 환경이 진화에 무슨 작용을 하는지를 보여줍니다. 그리고 4부에서는 다양한 생물들의 사례를 들어서 멸종 혹은 진화가 어떻게 이루어졌던가를 이야기합니다.


사실 저도 초기 만화세대라고 강변을 합니다만, 요즈음 젊은이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는 만화를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만화로 배우는 멸종과 진화>는 몇 가지 관점에서 특별한 점이 있었습니다. 만화의 곳곳에 뿌려진 유행어들-요즘 젊은이들은 드립이라고 하는 것 같습니다-은 그 범위가 광범위하여 수태와 관련된 장면에 나오는 , 응애예요~’와 같이 저도 알고 있는 것이 있는가 하면, 곤충의 날개의 퇴화에 관한 내용에 나오는 까비야깝송~’과 같이 무슨 의미인지 모르는 것도 있습니다.


그림과 관련해서는 아기공룡 둘리에 등장하는 고길동을 닮은 인물이 등장하는데 별다른 문제는 없는지 궁금합니다. 그런가 하면 메뚜기 집단이 습격하는 장면에 시진핑 중화인민공화국의 시진핑 주석이 등장한 것도 중국 당국에서 불편해하지 않을까 하는 걱정이 들었습니다. 마지막으로 화자인 듯 싶은 인물이 다양한 모습으로 등장하는데 어떤 장면에서는 전혀 다른 듯한 모습을 보이는 듯합니다.


저자가 생물학을 전공한 까닭에 등장하는 다양한 생명체의 학명을 소개하고 있지만, 사실 학명은 전공과는 무관한 일반인의 경우에는 생소하기만 합니다. 기본적으로는 이 책에서 다루고 있는 다양한 현상과 이론들이 과학적으로 입증된 내용들이라고 보았습니다. 다만 아리스토텔레스가 기원전 400년 전 그리스에 불시착한 외계인이라는 것이 정설이라는 설명은 어디에 근거를 둔 것인지 의문입니다. 최근에 멕시코에서 발견된 외계인의 사체가 인공적으로 조작된 것으로 판명되었다는 소식이 전해진 것처럼 무수한 설로 제기되는 외계인이 지구문명에 개입했다고 하는 주장이 대부분 근거가 미약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제가 보기에 좋아 보이는 새로운 시도도 있습니다. 아주 오랜 옛날에 등장하여 지금까지도 살아있는 생명체를 살아있는 화석이라고 부르는 관행이 잘못되었다는 지적에 따라 잔존 생물이라는 대체어를 제시한 경우입니다. 저도 외래어를 우리말로 표기하려는 노력을 무리할 정도로 해오고 있습니다만, 우리말을 많이 사용하여 입에 익게 하는 일이야말로 작가라면 누구나 해야 하는 의무라는 생각입니다.


모두 스물다섯편의 이야기를 다루었는데, 흥미로운 점은 각 편의 말미에 관련된 주제에 관한 짧은 글을 붙였다는 점입니다. 해당 주제에서 기억하면 좋을 정보를 담아낸 것으로 일종의 정리된 견해라고 해도 좋겠습니다. 끝으로 마무리하는 두 편의 글에서 생물의 멸종생물다양성에 대한 작가의 남다른 시각을 읽을 수 있었습니다. 지구라는 제한된 공간에서 함께 살고 있는 다양한 생물체들의 지속가능성을 지켜줄 수 있도록 인간들이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제시하고 있다는 생각입니다.


지구상에 등장했던, 그리고 지금도 살아가고 있는 생명체들이 어떤 이유로 멸종을 맞게 되었는지를 설명하고 여섯 번째 파국을 인간이 주도하고 있다고 경종을 울리고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