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철학강의 동서문화사 월드북 26
게오르크 W.F. 헤겔 지음, 권기철 옮김 / 동서문화동판(동서문화사) / 2008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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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겔의 <역사철학강의>는 심강현님의 <시작하는 철학여행자를 위한 안내서http://blog.yes24.com/document/15617533>에서 추천한 철학책들 가운데 하나입니다. 동서문화사의 월드북으로 읽은 <역사철학강의>는 역시 560쪽에 달하는 분량인데, 앞서 읽은 <정신현상학>처럼 난해한 책읽기였습니다.


저자는 머리말에서 이 강의의 주제는 철학적 세계사이다라고 책의 성격을 규정했습니다. 머리글에서는 역사고찰의 종류, 역사의 이성과 그 실현, 세계사의 발자취, 세계사의 지리적 기초, 세계사의 시대구문 등을 다루었습니다.


먼저 역사를 고찰하는 방식으로 사실 그대로의 역사, 반성적 역사 그리고 철학적 역사가 있다고 했습니다. 사실 그대로의 역사는 중립적인 시각에서 있는 그대로의 사실을 기록한 것입니다. 그런가 하면 반성적 역사는 역사적 사료를 기록자의 시각으로 가공해서 기록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일반적 역사, 실용적 역사, 비판적 역사 등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철학적 역사란 역사의 사유적 고찰 이외에 다른 의미가 없다고 했습니다.


헤겔은 역사는 이성의 지배를 받으며 역사의 자연적 과정은 절대정신의 외화(外化)에 기인한다고 보았습니다. , 인간의 정신은 인류의 문화처럼 자신을 사회의 변화에 맞추어 변화해 나아간다는 것입니다.


헤겔은 역사가 현실적으로 개인이 생겨나는 첫 단계, 과거의 세계사적 민족과 접촉하는 가운데 대외전쟁에서 승리를 거두어 국가의 독립과 행복을 구가하는 둘째 단계, 후대의 세계사를 담당할 민족과 맞부딪쳐 쇠퇴와 몰락의 아픔을 맛보는 단계로 구성된다고 보았습니다.


1부에서는 동양세계를 다루었는데, 중국, 인도, 페르시아(젠드족, 아시리아, 바빌로니아, 메디아, 페르시아, 페르시아 제국과 제국 내의 각 지역, 이집트 등의 역사를 간략하게 살펴보았습니다. 2부에서는 그리스 세계를, 3부에서는 로마세계를, 4부에서는 게르만세계를 다루었습니다.


인간의 한 평생과 비교하면 게르만 세계는 노년기이다.(113)’라고 한 것을 보면, 인류 역사의 흐름을 기독교 사관으로 정리하고 있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즉 로마제국 멸망 이후의 유럽의 핵심세력으로 자리한 게르만세력이 기독교적 정신을 바탕으로 역사를 주도했다는 시각으로 세계사의 흐름의 궁극에 도달하였다는 인식을 가지고 있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고대사는 물론 현대사에 이르기까지 유럽 밖의 세계는 정신적으로 분화되지 않은 그런 저급한 단계에 머물고 있다고 해석한 것 같습니다. 심지어 아프리카는 세계사에 속하는 지역이 아니며, 어떤 움직임도 발전도 보이지 않는다고 논외로 하였습니다. 특히 로마시대에는 제국의 경계 밖에 있는 인간들은 야만족이라고 단정지었던 것을 계승하고 있다는 느낌입니다.


이집트의 테베에 있는 스핑크스와 그리스 테베에 전해지는 오이디푸스 설화를 뒤섞어 기록하고 있는 것을 보면, 철학적 사유를 통하여 세계사를 조망한다는 취지가 세계사에 대한 기본적 자료를 제대로 이해한데서 출발한 것인지 의문을 가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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