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구석 심리학 실험실 - 집에서도 할 수 있는 50가지 초간단 심리실험
마이클 A. 브릿 지음, 류초롱 옮김 / 한빛비즈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근에는 심리학 분야가 주목받고 있는 듯합니다. 일상의 긴장으로 인하여 오는 심신의 문제를 심리상담을 통하여 해결하려는 경향을 만들어낼 수 있었기 때문인 듯합니다. 인간의 심리의 본질을 살펴보려는 다양한 실험들이 있습니다. 이런 실험들은 일정한 조건을 갖춘 장소에서 심리학 전문가들에 의하여 주도되고, 그 결과는 전문적인 학술지에 발표되곤 합니다.

 

<방구석 심리학 실험실>은 기술과 학습의 접목을 고민하는 심리학박사 마이클 A 브릿이 쓴 책입니다. 저자는 뉴욕주립대학에서 심리학박사를 마치고 마리스트대학에서 심리학 종신교수로 일했다고 합니다. 실험수업과 학습과정에 기술이 어떻게 활용되는지에 관한 앱을 다수 만들어 인기를 끌고 있다고 합니다.

 

<방구석 심리학 실험실>에서는 집에서도 할 수 있는 아주 간단한 심리학 실험 50가지를 소개합니다. 집에서 하는 실험이라서 과학적인 관점에서는 많이 부족한 점이 있겠습니다. 예를 들면, 통제집단이나 공정한 관찰자가 없을 수밖에 없고, 변수가 분명치 않거나 측정되지 않으며, 따라서 통계적으로 결론에 도달하지는 못합니다. 다만 “(실험과정을) 주의 깊게 관찰함으로써 ‘왜’에 대한 질문에 좀 더 확신을 갖고 답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했습니다.

 

실험에 대하여 설명하기에 앞서 심리학 실험이란 무엇인가를 먼저 설명합니다. 이 책에서도 일부는 소개되어 있는 이상한 연구, 놀라운 연구, 기발한 연구, 중대한 연구의 사례들을 먼저 소개합니다. 이어서 인지부조화, 사회적 역할, 학습된 무기력, 로르샤흐 그림검사, 거짓말 탐지기, 행동수정 등, 심리학 실험의 개념들을 설명합니다. 이어서 사전동의서, 철회의 자유, 사후설명과 후속조치 등 참가자를 존중하기 위하여 지켜야 할 조항들을 설명합니다. 실험으로 인하여 겪을 수 있는 위험과 얻을 수 있는 이득을 고려하여 실험이 윤리적인가를 따져봐야 하고, 심리학 실험의 윤리적 딜레마를 설명합니다.

 

첫 번째 실험은 이반 파블로프가 처음 해본 고전적 조건형성을 살펴보았습니다. 큰 상자 안에 제목이 있고, 그 아래에는 저자 나름대로의 해석을 붙여놓았습니다. 그리고 상자 아래에는 심리실험의 개념, 연구의 이름, 이 실험을 처음 완성한 과학자 혹은 연구자의 이름을 적어놓았습니다. 본문의 첫 부분은 간단하게 할 수 있는 심리실험에 뽑은 배경을 요약해두었습니다. 그리고 원래실험의 개요를 정리해놓았습니다. 이어서 집에서 간단하게 할 수 있는 실험의 개요를 설명합니다. 준비물, 실험방법을 설명하였는데, 실험군과 대조군으로 실험을 하여 비교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당연히 실험으로 얻을 수 있는 결과를 적었고, 실험의 의미로 마무리합니다.

 

두 번째 실험인 댄 애리얼 리가 설계한 일관된 우연이라는 실험으로 앵커링 효과를 활용한 “예상보다 돈을 많이 쓰게 되는 이유”와 같은 심리실험은 집에 온 몇 명의 친구들과 함께 해보면 재미있을 내용입니다. 하지만 20명 가까운 참가자가 필요하고 ‘너 진짜 멍청하다’라는 부제가 달린 것처럼 실험의 결과에 따라 참가자들의 감정에 영향을 미칠만한 실험을 집에서 간단하게 하기는 쉽지 않을 듯합니다. 개인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있는 기억과 관련된 심리실험은 저도 집이나 직장에서 해보려 합니다. 예를 들면, 네 번째 실험인 ‘당신의 기억력은 생각보다 좋다’거나 다섯 번째 실험 ‘목격의 재구성’, 여섯 번째 실험 ‘문턱을 넘으면 까먹기 일쑤’ 등입니다.

조너선 D 스펜서가 쓴 <마테오 리치의 기억의 궁전>과 같은 기억에 관한 책이나 기억력 시합 등의 참가자들이 이야기하는 장소 기억법에 관한 실험도 있습니다. 그런데 장소 기억법을 훈련하는 방법을 조금 더 자세하게 설명해주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그리고 보니 기억력을 대상으로 한 실험들이 많았던 것 같습니다. 언젠가는 써보려 하는 기억에 관한 책에서도 다루어보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꼭 그런 이유가 아니더라도 심리학 실험에 관심을 가진 분들도 읽어보시고 가족들이나 친구들과 함께 실험을 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일상에서 실험을 할 수 있을 정도로 쉽게 설명되어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