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아야 판다 - 수출기업을 위한 글로벌 마케팅 필살기
강대훈 지음 / 스틱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예스24블로그 이웃이신 아자아자님의 추천으로 읽은 책입니다. <살아야 판다>라는 제목을 보면 우한폐렴으로 질곡을 헤매고 있는 소상공인들을 위한 책이 아닐까 싶습니다만, ‘수출기업을 위한 글로벌 마케팅 필살기라는 부제를 보면 성격이 분명해지는 것 같습니다.


저자는 제조업 분야의 회사를 경영하다가 ICT, 바이오, 화학, 플랜트 등 우리나라 산업 전반의 제품을 해외에 파는 수출 마케터로 활동하였다고 합니다. 한국무역협회의 컨설턴트로 일하면서 7만 회원사의 해외무역을 지원하기도 했다고 합니다. <살아야 판다>는 저자가 해외무역의 현장에서 직접 경험한 바를 정리하여 사업 대상을 국내에서 해외로 확장하는데 관심이 있는 분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참고서를 만들었습니다.


저자는 수출에서 영업이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보는 것 같습니다. 생각해보면 우리나라가 먹고사는 것도 힘든 시기를 벗어내 개발도상국으로 발돋움하는데 결정적으로 기여한 것은 박정희 대통령이 강력하게 추진했던 수출입국정책에 힘입은 바가 크다는 생각입니다. 현대그룹의 정주영 전회장이 조선소를 건립하기 위한 자금을 도입하는 과정에서 과연 한국의 조선소에서 대형 상선을 제작할 수 있겠냐고 거절하는 상대방에서 500원 지폐에 그려진 지폐를 보여주면서 한민족의 저력을 보여주었다는 거북선 신화가 있습니다. 그런가 하면 지금은 사라진 율산그룹이 중동수출의 암초였던 항구의 체선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갑판에 불을 지르거나 상륙정과 헬기를 동원하여 하역을 했다는 일화는 우리나라의 무역 역사에 신화로 남아있습니다.


<살아야 판다>는 모두 139꼭지의 글을 14개의 장으로 구분해놓았습니다. 서문을 보면, 제품과 서비스를 만들어 세계시장에서 승부를 봐야 하는 기업과 종사자들을 위해 쓴 일기라고 했습니다. 하루하루가 모험인 상황이라서인지 해외영업 오디세이라고 했습니다. 잘 아시는 것처럼 오디세이아는 고대 그리스 시인 호메로스가 썼다는 서사시입니다. 트로이 전쟁의 마지막 1년의 이야기를 다룬 <일리아스>에 이어, 트로인 전쟁의 영웅 오디세우스가 귀향길 10년에 겪은 모험담을 담았습니다.


앞부분에서는 국내기업이 웬만하면 해외기업에 나서야 하는 이유를 담았습니다. 영업 현장의 어려움도 이야기합니다. 이어서 해외영업의 달인이 되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소개합니다. 요즘도 누리망과 정부기관 등에서 제공하는 자료를 바탕으로 해외영업에 나선다고 합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현지의 사정을 직접 체감하는 일이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현지 사정을 직접 살펴보고 그곳에 사는 사람들과 인연을 만들어두는 것이 해외영업의 출발점이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오디세이라고 이름붙인 매 꼭지의 글들이 길지 않기 때문에 집중하지 않아도 쉽게 읽히고 공감을 하게 됩니다. 해외영업을 해본 적은 없습니다만, 학계에서 활동하다보면 외국에서 활동하는 전문가들과 인연을 맺고 교류하는 과정과 흡사한 점이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흔히 인구가 1억 명이 넘어야 내국인들 대상으로 하는 사업들이 어려움이 없다고 합니다. 우리나라는 산업화의 시동을 걸었던 1967년에 3013만명이던 인구가 1980년대 들어 성장세가 꺾이면서 2017년에 5136만명으로 겨우 절반을 넘겼습니다. 2020년 인구성장률이 0.14%, 5년 뒤에는 0.02%를 기록하고는 음의 성장률를 보이면서 2067년에는 인구가 3929만명이 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이런 동향을 보면 다시 수출에 매달려야 나라가 유지될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내 산업기반을 강화하기보다는 그동안 벌어놓은 것을 까먹는 재미에 몰두하고 있는 것 같아 걱정입니다. 그리고 미래 세대들이 적극적으로 나서서 자신들이 누려야 할 것들을 챙겨야 할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생태계에서는 강한 자가 생존하는 것이 아니라, 살아남는 자가 강자가 된다는 저자의 주장을 곱씹어봅니다. 강한 자가 생존할 가능성이 높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합니다. 다만 강하다는 것이 힘에 세다는 것 말고도 끈기라던가 임기응변이 뛰어난 것 등 다양한 요소가 포함되어야 하지 싶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