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테르부르크, 막이 오른다
김주연 지음, 김병진 그림 / 파롤앤(PAROLE&) / 2021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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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땅은 칼리닌그라드밖에 가보지 못했습니다만, 언젠가는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시베리아 횡단열차를 타고, 모스크바를 거쳐 페테르부르크까지 가보고 싶다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언젠가는 가보게 될 도시, 페테르부르크를 미리 공부하는 셈치고 읽은 책입니다.


18세기 로마노프왕조이 러시아제국은 유럽의 변방에 있으면서도 유럽이 아니었던 모양입니다. 그래서 표트르대제는 유럽을 향한 창으로 이 도시를 건설하고 상트페테르부르크라고 불렀던 것입니다. 도스토옙스키는 <지하생활자의 수기>에서 이 도시를 전 세계에서 가장 추상적이고 계획적인 도시라고 했고, 역사학자인 올랜도 파이지스는 러시아인을 유럽인으로 개조하기 위한 거의 유토피아적인 방대한 문화 공학계획이라고 했습니다. 그런가 하면 19세기 여행작가 드 퀴스탱은 표트르 대제와 그의 계승자들은 자신들의 수돌ㄹ 극장이라고 생각한 것 같다라고 했는가 하면, 러시아 문학자 석영중은 유럽이라는 이름의 배우가 최장기 공연을 하고 있는 극장이라고 은유했다고 합니다.


<페테르부르크, 막이 오른다>는 크게 두 부분으로 구성되었습니다. 1도시 속의 무대에서는 페테르부르크의 유서깊은 극장을 비롯하여, 무대예술과 관련된 박물관 등을 소개합니다. 2무대로서의 도시에서는 많은 예술 작품의 배경으로, 혹은 극적인 역사적 사건의 현장으로 페테르부르크가 쌓아온 문화사적 의미를 살펴보았습니다. 그러니까 1부는 실물로서의 무대공간에 초점을 맞추었다면, 2부는 추상적이고 상징적인 의미의 무대로서의 도시를 다루었다고 했습니다.


1부는 다시 두 부분으로 나뉘어, 1장에서는 마린스키 극장, 페테르부르크 필하모니 홀, 말리 드라마 극장, 카베라 카페, 길 읽은 개 등 페테르부르크의 유서 깊은 극장들을 소개합니다. 2장에서는 극장 박물관, 러시아 미술관, 음악 박물관, 러시아 정치사 박물관 등 무대공간이나 러시아 무대예술의 역사적 유물들을 소개합니다.


2부 역시 두 부분으로 나누었습니다. 3장에서는 고골과 도스토옙스키 등이 쓴 소설의 배경이 되고 있는 도시의 모습, 레르몬토프의 연극 <가면무도회>, 쇼스타고비치의 교향곡 7, <레닌그라드>, 보리스 에이프만의 발레 <러시안 햄릿>에 관하여 설명하였습니다. 4장엣는 겨울궁전 에르비타주, 유수포프 궁전, 궁전광장, 영웅 도시 레닌그라드 등, 페테르부르크에서 일어났던 역사적 사건들의 현장을 살펴보았습니다.


유럽의 변방에 불과했던 러시아는 문학, 음악, 발레 등 다양한 영역에서 유럽의 중심이 일궈낸 문화적 성과와 어깨를 나란히 하게 되었습니다. 기회가 된다면 현장을 돌아보고 느껴보고 싶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러시아 문학을 전공한 저자가 이 도시에 머물면서 연극을 공부한 인연으로 무대라는 주제로 이 도시에 관한 책을 썼다고 했습니다. 기획의도를 잘 살려 좋은 책을 만들었다는 느낌이 남았습니다. 전체 내용을 모두 챙겨두었으면 좋겠습니다만, 저자가 대담을 이끌었다는 말리 드라마 극장의 상임 연출가이자 예술감독인 레프 도진의 말은 꼭 적어두고 싶습니다. “변화의 시대에 예술가들은 더 천천히 생각을 해야 합니다. 엄청나게 빨라진 삶의 템포 속에서 사람들의 자신의 내면을 들여다볼 기회도 없이 기계처럼 살고 있어요. 이런 상황에서 연극은 더 천천히 깊게 생각하는 것을 가르쳐야 합니다. 사람들을 일상적이고 외적인 것으로부터 끌어내, 단순하지만 중요한 진리를 듣게 해야 합니다. 사랑, 절망, 죽음, 희망, 이런 것들이야말로 인간에게 절실한 문제라는 것을 바로 연극이 알려주어야 합니다.(40)” 


딱히 연극이 아니더라도 천천히 깊게 생각하는 법을 배워야 할 것 같습니다. 이어서 현대를 사는 우리에게 정말 부족한 것은 공감이라는 도진의 말도 새겨두어야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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