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묘한 러브레터
야도노 카호루 지음, 김소연 옮김 / 다산책방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 역시 페이스 북에 계정을 만들기는 했습니다만, 만든 직후부터는 적극적으로 사용해본 기억이 없습니다. 당시에 열심히 하던 블로그와 크게 다를 바가 없다는 생각과, 페이스 북도 나름 시간을 빼앗기는 작업이라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페이스 북을 매개로 한 기가 막힌 이야기를 읽게 될 것이라는 생각은 해본 적이 없었던 것 같습니다.


<기묘한 러브레터>는 우연히 페이스 북에 접속한 남자가 28년 전의 결혼식에 나타나지 않았던 약혼녀의 이름을 발견하고 메시지를 보내면서 시작합니다. 남자는 답신을 기대하면서 보냈던 것은 아닙니다. 1년 동안 그녀의 페이스 북에 올라오는 일상을 지켜보다가, 1년이 지난 뒤에 다시 메시지를 보냈는데, 아마도 미련이 남았기 때문이 아닌가 싶다는 고백을 덧붙입니다. 삼세번이라고 했던가요? 다시 1년이 지난 뒤에 메시지를 보냈을 때는 놀랍게도 그녀로부터 답장이 왔습니다.


중간에 여자가 메시지를 한번 씹은 것을 제외하고는 두 사람 사이에 오간 메시지는 모두 23건입니다. 남자는 52살이 되었는데, 그 사이에 위암으로 진단받아 치료를 받았지만, 재발된 상태입니다. 사실 이런 상황에 처하면 아무래도 살아온 날들을 돌아보기 마련입니다. 두 사람의 관계는 여자가 대학에 들어와 연극부에 들면서 시작된 셈입니다. 당시 남자는 연극부의 부장이었고, 약혼자가 있었다고 합니다. 약혼자가 있는 선배가 어떤 사연이 있었기에 파혼을 하고 대학 후배와 결혼식을 올리게 되었고, 또 여자는 결혼식장에 나타나지 않고 사라졌던 것일까요?


읽는 이가 무슨 생각을 하는지 잘 알고 있는 듯, 두 사람은 메신저를 통하여 두 사람의 관계가 진전되어가는 과정을 밝혀나갑니다. 사실은 결혼식장에서 생각지도 않은 사건이 발생하면서 결혼이 무산되는 경우가 전혀 없는 것은 아닙니다. 결혼식을 올리는 두 사람 가운데 한 사람의 과거가 식장에서 밝혀져 망신을 당하고 파혼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혹은 사랑은 하지만 결혼식장에 걸어 들어가는 것이 무서워 달아난 신부의 사연을 그린 영화도 있습니다.


그런데 <기묘한 러브레터>의 주인공 여성은 결혼식 이틀 전에 갑자기 증발하여 30년 가까운 세월을 흔적도 없이 사라질 수가 있었겠습니까? 간단하게 생각해본다면 결혼을 앞두고 갑작스럽게 당한 불행한 사건으로 인하여 결혼식장에 나타날 수가 없었나 싶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이야기가 후반으로 넘어가면서 반전을 이룹니다. 여성 쪽의 문제가 먼저 불거지더니, 그런 사정이 문제가 되었더냐는 신랄한 비판이 이어지고, 남자는 사과해야 했습니다.


그리고 이어서 여자는 자신이 결혼식장에 나가지 않은 이유를 설명합니다. 사실 이 부분이 이야기의 절정이자 극적인 반전이라 할 수 있는 장면입니다. 동시에 여기까지 읽어오면서 생각했던 모든 이야기의 사사를 통째로 뒤집어야 하는 상황인 것입니다. 두 사람 사이에 오간 23건의 메시지는 무슨 의도가 담겨있었나 다시 정리해봐야 할 것 같아서입니다.


등장인물이라고는 단 두 명에 불과하지만, 두 사람의 이야기에 등장하는 조연급 인물들이 적지 않습니다. 물론 조연급 인물들이 실제로 등장하는 것은 아닙니다. 결국 두 사람이 주고받는 메시지를 읽는 독자는 메시지에 담은 두 사람의 의도가 무엇인지를 다시 생각해보아야만 한다는 것입니다. 후반의 반전 부분을 읽을 때까지는 30여넌 가까운 세월이 흐른 뒤에 우연히 페이스북에서 만난 남녀가 옛 사랑의 아픈 추억을 소환하는 것이 아니라 특별한 의도를 가지고 메시지 교환에 응한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제목 그대로 기묘한 러브레터가 아닐 수 없습니다. 친구의 실제 경험담이라는 복면작가의 이야기조차도 믿기가 어렵다는 생각입니다. 새로운 형식의 추리소설이라고 할 수도 있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