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소리는 어떻게 세상을 정복했는가 - 진실보다 강한 탈진실의 힘
제임스 볼 지음, 김선영 옮김 / 다산초당(다산북스)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신문을 읽으면서 기사가 아닌 행간을 읽어야 한다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이제는 기억에서도 가물거리는 옛날 일입니다. 그때 기자들은 전해야 하는 사실을 드러나지 않으면서도 뜻이 전해지도록 기사를 작성했습니다. 적어도 언론에서 확인한 사실을 근거로 하여 기사를 작성하던 시절입니다.


그러던 시절이 있는가 하면 요즈음에는 전해지는 소식이 진짜인지부터 의심해야 하는 세상이 되었습니다. 댓글나눔터와 같은 사회관계망에 올라오는 글은 물론 심지어는 기성 언론 매체에서 전하는 기사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런데 저처럼 일단 진위여부를 확인하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은 것이 문제라고 합니다. 세상이 온통 우리 편 아니면 적 편으로 나뉘고 있다고 합니다. 옛날 같으면 후진국에서나 벌어졌던 일이 이제는 민주주의의 선진국이라는 나라들에서도 버젓이 일어나고 있는 현상입니다. 그러니 우리 편 말은 모두 옳고, 적 편의 말은 무조건 틀렸다고 생각하는 그런 세상이 되었다는 것입니다.


적이 이야기하는 사실도 가짜뉴스라고 몰아붙이는 뻔뻔함이 오히려 자연스러워 보이는 이상한 세상입니다. 가짜 뉴스라고 하는 편은 그나마 나은 모양입니다. 이제는 개소리라고 합니다. 그런 개소리가 세상을 뒤덮고, 더 센 개소리를 하는 쪽이 이기는 그런 세상이 되었습니다. <개소리는 어떻게 세상을 정복했는가>는 바로 누가 봐도 틀린, 개소리를 뻔뻔하게 하는 편이 권력을 쥐는 그런 세상을 비판하고 있습니다.


저자는 퓰리처상을 수상한 영국의 언론인 제임스 볼입니다. 저자가 개소리라고 정의한 의도적인 가짜뉴스를 누가 생산하고, 개소리가 부상하고 있는 미국의 정치판, 그리고 유럽연합의 탈퇴와 관련한 영국내의 상황을 예로 들어 진실은 묻히고 개소리가 세를 얻어가는 사연을 파헤칩니다. 그리고 정작 우매한 민초들이 개소리에 넘어가는 이유를 분석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개소리를 가려내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사실 개소리가 힘을 얻게 된 가장 큰 원인은 네이버나 다음과 같은 누리망 들머리에서 다양한 매체의 기사를 모아 보여주기 시작하면서부터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그러던 것이 댓글나눔터(twitter), 얼굴사진첩(facebook), 동영상 공유처(you tube)와 같은 사회관계망을 통하여 나누고 싶은 사실을 공유할 수 있게 되면서 사태가 악화된 것 같습니다. 심지어는 기성 언론까지도 사실 여부를 깊이 파보지 않고 사회관계망에 올라온 이야기를 확산시키기까지 하는 것은 황색언론에 물들어가는 현상으로 보여 안타깝기 그지없습니다.


세상이 이 지경이 되도록 누구 하나 책임지는 데가 없는 것 같습니다. 이제는 개소리로 인하여 피해를 보지 않으려면 각자 개소리 여부를 반드시 확인하는 버릇을 들여야 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개소리를 퍼트리는 쪽에 분명하게 불이익을 주어야 하겠습니다. 세력을 모아서 개소리를 확산시키는 세력을 무너뜨려야 하겠습니다.


저자는 개소리를 묻어버리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정치인, 언론, 독자와 유권자 등 세 종류의 집단으로 나누어 방법을 제시합니다만, 일단 독자와 유권자가 할 일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1. 나의 필터버블을 터트리자, 2. 시스템2를 가동시키자, 3. 통계를 어느 정도 알아두자, 내가 믿는 담론을 밎지 않는 담론만큼 의심해보자, 4. 음모론에 굴복하지 말자 등입니다. 쉽게 말하면 진영논리에 휩쓸리지 말자는 것이 핵심입니다. 우리 편인 줄 알았더니 우리를 속이려는 자들의 조종에 놀아나다가 큰 변을 당하는 결과를 낳은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 편에 불리한 주장도 사실관계를 따져봐야 하겠습니다. 그러기 위하여 나름대로 통계해석에 대한 기본지식이 있어야 하겠고, 부화뇌동하지 않고 신중하게 검토하여 판단해야 하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