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상파, 파리를 그리다 - 인문학자와 함께 걷는 인상파 그림산책
이택광 지음 / 아트북스 / 2011년 1월
평점 :
절판


고전주의 미술에서 현대미술로 넘어가는 격변기의 예술사조의 변화와 관련이 있는 예술가와 그의 작품들에 관한 이야기를 담은 <파리 미술관 역사로 걷다; >를 재미있게 읽은 기억이 있습니다. 특히 고전주의 미술에 새로운 바람을 불어넣은 인상파 등 다양한 예술사조를 이끌던 화가들과 그들의 작품에 대한 관심이 많아진 것 같습니다. <인상파, 파리를 그리다>는 근대 프랑스 미술을 더 공부하기 위한 책읽기였습니다.

영문학을 전공한 저자는 한국사회의 현실과 관련된 문화연구에 관심을 가졌고, 영국에서 마르크스주의와 문화이론을 주제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귀국해서는 대학에서 영미문화를 강의하고 있다고 합니다. 대중문화분석을 통하여 정치 사회문제를 설명하는 작업을 병행하고 있습니다.

<인상파, 파리를 그리다>는 근대화되던 19세기의 프랑스 미술계의 변화를 주도했던 인상파 화가들의 개별적 삶과 그들이 그런 삶을 택한 이유를 설명합니다. 지금이야 인상파 화가들의 작품들은 많은 사람들이 애호하는 바 있지만, 그들이 작품 활동을 할 때만해도 고전주의 미술이 주류를 이루고 있을 때라서 비판의 대상이었고, 그림을 잘 팔리지 않았다고 합니다.

인상파 화가들의 다양한 미술작품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은 우리에게 익숙한 그림들입니다. 하지만 저자가 들려주는 이야기는 작품을 분석하고 설명하는 것보다는 그들이 그런 작품을 그리게 된 배경, 즉 뒷담화가 주요한 내용이라고 했습니다. 저자의 서문에서 주목해야 할 대목은 ‘인상파는 시인 보들레르의 생각을 가장 훌륭하게 표현한 화가들이었다(6쪽)’이었습니다. “그는 그리스와 로마 예술만을 복제하는 19세기 파리의 예술계를 개탄하면서, ‘지금 여기’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현재성을 담아내는 것도 고전이 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라는 것입니다.

인상파 화가들의 삶을 이야기하면서도 화가별로 구분하여 이야기를 정리한 것이 아니라, 인상파의 탄생, 인상파 화가들, 인상파와 자본주의, 인상파와 파리, 인상파의 종언 등의 제목으로 인상파가 태동하던 프랑스 사회의 분위기로부터 인상파가 해체되기까지의 과정을 사람 중심이 아니라 시대상으로 구분하고 있어서 인상파화가들을 모두 상세하게 언급하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1874년 4월 파리 카프신가에 있는 이전의 나다르 사진관에서 열린 카미유 피사로, 클로드 모네, 알프레드 시슬레, 에드가 드가, 폴 세잔, 피에르오귀스트 르누아르, 베르트 모리조, 아르망 기요맹 등의 작품으로 열린 전시회를 기점으로 인상파가 시작된 셈입니다. 전시회에 온 잡지 <샤리바리>의 비평가 르로아가 모네의 <인상-해돋이>를 거론하며 ‘날로 먹는 장인 정신의 자유에 깊은 인상을 받았다’라고 한 악담에서 시작되었는데, 인상파 화가들의 작품을 팔아야 하는 미술상의 입장에서는 그리 나쁘지 않아서 인상주의라는 이름을 받아들인 것이라고 합니다.

인상파 화가들이 추구한 미술은 ‘빛의 변화에 따른 순간적인 형태의 변화를 포착하는 미술양식으로 순간적으로 변화하는 깊이 없는 사물의 인상을 표현하고자 했다’라고 정의됩니다. 이들에게는 빛의 변화가 중요했기 때문에 주로 야외에서 그림을 그렸고, 따라서 일상에서 그림의 동기와 대상을 찾는 특징이 있었습니다.

인상파가 추구한 것이 사물을 있는 그대로 그리는 것이 아니라, 그 사물이 화가에게 남긴 인상, 즉 화가 내부의 정서를 그림에 담아냈기 때문에 그림을 감상하는 사람 역시 나름대로의 감정에 따라 느끼게 된다고 했습니다. 그림에서의 인상주의는 문학의 혁신으로 이어졌다고 합니다. 버지니아 울프 등의 작가들이 ‘의식의 흐름’이라는 기법을 소설에 적용한 것입니다.

인상파 화가들은 각자 추구하는 바는 달랐는지 모르지만, 어려운 여건을 같이 겪어가는 과정에서 서로 돈독한 관계를 유지했던 것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