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 병에도 효자 있다
박진상.김정연 지음 / 더클 / 2016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이 흥미롭지 않습니까? 흔히 ‘긴 병에 효자 없다’고들 합니다만, 이 책을 쓴 분들은 긴 병에도 효를 다하는 법을 이야기합니다. <긴 병에도 효자 있다>는 전북에서 세 곳의 요양병원을 경영하고 있는 한의사 부부가 오랜 병원경영의 묘를 담았습니다. 부군이 되시는 박진상 원장님이 먼저 전주에 한의원을 개원하여 환자 진료를 하시다가 요양병원을 설립하고 제2병원, 그리고 김제에 제3병원을 세우면서 어떻게 하면 환자를 잘 돌볼 것인가에서 출발하여, 직원들의 행복이 결국 적극적 참여의 동기가 되고 결국은 환자의 행복으로 연결된다는 발상의 전환을 진즉에 하게 되었다는 점을 알게 되었습니다.

지난 주에 두 분이 운영하는 효사랑전주요양병원과 효사랑가족요양병원을 각각 방문하여 환자를 진료하는 모습을 직접 보기도 하고, 우리 원에서 하고 있는 적정성평가에 관한 현장의 의견 등을 듣기도 하였습니다. 이 자리에서 두 분이 쓴 책을 받게 되었던 것입니다. 현장에서 들은 이야기도 우리 원에서 하는 일에 크게 도움이 되었습니다만, 책을 통하여 요양병원을 운영하는 두 분의 철학을 잘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박진상 원장님은 어려운 여건에서 한의사가 되어 오늘 날에 이른 것은 참 대단한 일이었구나 싶었습니다. 형제분들과 아내 되시는 김정연 원장님의 전폭적인 믿음과 지원이 오늘이 있게 했구나 싶었습니다. 처음 병원을 시작할 때는 160병상에서 출발했던 것이 지금은 1,500병상에 달하고, 지역에서도 좋은 평판을 얻고 있다고 하니 남다른 경영철학이라 하겠습니다.

7개의 장으로 나눈 책내용 가운데 제1장은 박진상원장님이 한의학을 공부하면서부터 결혼과 1,500병상 규모로 요양병원을 키워오기까지의 인생여정을 정리하였고, 나머지 6개의 장은 환자들을 잘 돌보는 요양병원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었던 비책을 담았습니다. 제2장 섬김, 배움, 키움, 나눔의 가치, 제3장 밸런스 경영, 제4장 행동하는 서비스, 제5장 가족이 안심하는 병원, 제6장 소통이 행복을 만든다, 제7장 굽은 소나무가 묏자리 지킨다 등 각 장의 제목에서 보듯이 병원의 모든 요소들이 환자들을 행복하게 만드는데 최적화될 수 있도록 끊임없이 공부하고 개선해온 과정이었던 것 같습니다.

얼마 전에 우리 원에서 환자경험평가에 대한 사업설명회를 하면서 <환자는 두 번 째다;

https://blog.naver.com/neuro412/221486057717>라는 책을 인용하였습니다만, 박원장님은 이미 이런 생각을 현장에 적용하고 계셨습니다. 직원들이 즐거운 마음으로 환자를 돌 볼 수 있도록 여러 가지 면에서 배려를 하고 있을 뿐 아니라 환자진료에 필요한 다양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왔다고 합니다. 그 점에 관한 대목이 있습니다. “우리 병원에서 가장 중요한 건 환자와 그들의 건강이다. 그러나 그만큼 중요한 존재가 있다. 바로 직원들과 그 가족이다. 직원과 그 가족들이 이용할 수 있는 병원이어야 한다.(63쪽)”

옥의 티라고 한다면 우리 원에서 하고 있는 적정성평가에 대한 이야기에서는 그동안 변경된 사항들이 제대로 반영되지 않은 듯합니다. ‘적정성 평가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의료의 진료와 구조, 시설 부분을 매년 평가해서 등급을 매기는 것’이라고 했는데, 사실은 구조와 진료과정 그리고 진료결과를 차수별로 평가하고 있는 것입니다. 구조에서는 인력만을 우리원이 담당하고 시설 부문은 인증평가원에서 담당하는 차이가 있습니다.

어떻든 입원하고 계신 환자들의 안전을 지키고 건강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지금까지 해온 다각적인 노력들은 지역주민 여러분들이 인정하는 바이며, 다른 요양병원들도 배울 점이 많아보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