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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편사색 ㅣ 믿음의 글들
C. S. 루이스 지음, 이종태 옮김 / 홍성사 / 2004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들어가는 말에서 루이스는 이 책은 변증서도 학술서도 아닌 그냥 시편을 읽으면서 자신이 느꼈던 상념들을 기록한 책이라고 한다. 본인이야 가볍게 썼다고 생각했겠지만, 책의 곳곳에서 묻어나는 학자 특유의 시선이나 논리적인 사고 방식, 루이스만의 통찰력을 어쩔수가 없다. 자신이 비전문가로서 다른 비전문가들과 흥미롭게 나누고 싶은 내용을 썼다고는 하지만, 비전문가들에게도 레벨(?)이 있다고 해야할까. 아무튼 루이스의 통찰력을 빌어 시편을 다시 한번 생각해보는 것, 유익한 일이었다. 깊이 공감했던 두 부분을 기록해둔다.
P.103 <시편사색>, 홍성사, C.S. 루이스
그런 자리에서 우리는 저급한 이야기를 마치 재미있는 이야기인 양 떠들어 대는 말을 듣습니다. 단순히 음탕한 이야기를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누군가와 신의를 깨뜨리지 않고서는 말할 수 없는 이야기들을 말하는 것입니다. .. 우리는 그 자리에 없는 사람들에 관해 흉과 험담이 오가는 이야기를 듣습니다. . 모든 선한 삶의 바탕을 이루는 요소들, 곧 사심없는 태도와 영웅적 용기, 진정한 용서 등을 명확한 말로 부정하지는 않지만, 어린아이들이 믿는 환상이나 바보짓 정도로 은근히 깎아 내립니다.
이런 자리에서 그리스도인은 대체 어떻게 처신해야 합니까?
... 중요한 것은 우리가 남에게 어떤 사람으로 보이는지가 아니라 우리가 실제로 어떤 사람인가 하는 점입니다.
P.159-160 <시편사색>, 홍성사, C.S. 루이스
그러나 그런 입장들을 주장할 때 우리가 조심해야 하는 한가지 논증이 있습니다. 바로 "하나님은 분명 최선의 방법을 사용하셨을 것이다, 이것이 최선의 방법이다, 따라서 하나님은 이렇게 하셨다" 라는 식의 주장입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인간에 불과하며, 우리에게 무엇이 최선인지를 스스로 알지 못하는 존재들이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이 분명 이렇게 하셨다"라고 규정짓는 것은 위험한 일입니다. 특히 그분의 최종적인 일을 우리의 생애동안 확인할 수 없는 상황에서는 더욱 그렇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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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듯 그분의 가르침은 우리의 지성만으로 파악할 수 있거나 "학과"처럼 "정통할"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그런 시도를 하는 사람에게는 하나님은 누구보다도 알쏭달쏭한 분일 것입니다. 그분은 단도직입적인 질문에 단도직입적으로 대답하신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그분은 우리가 원하는 방식대로 "규정되지"않는 분이십니다. 그런 시도는 마치 햇살을 병 속에 담으려는 것과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