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어디를 가나 숏팬츠를 입은 여자들 일색이다.
그 모습이 보기 좋다거나, 보기 민망하다는 식의 호불호를 떠나 '대량생산, 대량소비'의 모습을 이제는 사람들에게서도 보게 되었구나 하는 생각이 들어 씁쓸할 뿐이다.  그런 모습은 유행에 민감한 어린 학생들에게만 나타나는 것이 아닌 듯, 다 큰 아이를 하나쯤 두었음직한, 나이 지긋한 여인도 그 대열에 동참하는 것을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현대 물질문명의 모습은 일상의 어느 곳에서나 볼 수 있고, 그것이 새삼스러운 것도 아닌데 굳이 내가 이런 말을 꺼낸 것은 따지고 보면 나의 오지랖일 수도 있겠으나 내가 그런 차림의 여자들을 보면서 들었던 생각은 마치 하나의 공장에서 일률적으로 찍어낸 듯한 인간들이 로봇처럼 거리를 활보하고 있는 것은 아닌가 하는 착각이 들어서이다.

 며칠 전 친구가 운영하는 식당을 들렀다.
다니던 직장에 갑자기 사표를 낸 친구는 주변의 우려와 만류에도 아랑곳없이 식당을 개업했다.  퇴근 후에는  좀체 짬을 내지 못하는 탓에 개업식 초대에도 응하지 못했었다.  미안한 마음도 있고 해서 한가한 점심시간을 택해 잠시 들른 것인데 신장개업을 한 식당이라고는 믿기지 않을 정도로 손님이 없었다.  친구의 얼굴에는 수심이 가득했다.  걱정도 되고, 친구의 기분도 풀어줄 겸 해서 "한복 입은 사람을 출입금지 시켰던 어느 호텔의 노이즈 마케팅처럼 너도 숏팬츠 입지 않은 사람은 출입금지라고 현괸문에 써 붙여봐.  돌 맞을지도 모르지만 검색어 순위에 들을지도 모르잖아?"했더니 친구는 정색을 한다.  농으로 던진 말인데 친구는 정말 그렇게라도 하려고 했었나 보다.  "잘 되겠지.  기운 내."하는 인사로 친구와 헤어졌다.

 겉모습이라도 같아져야 사람들과 어울릴 수 있다는 생각은 외로운 현대인의 공통된 모습이다.  마음으로 다가가는 방법을 모르니 오직 겉모습에 의지해 친구를 사귈 수밖에.  친구도 얼마 전에는 말끔한 양복 차림으로 그들과 닮아 있었을 때는 그렇게 우울해 보이지는 않았다.  그러나 그 옷을 벗은 지금의 모습을 본인은 외롭다고 느끼나 보다.  나조차도 너와 나를 구분할 수 없는 이 가엾은 현실에 절망하지 않을 수 없다.  몰개성화가 당연시되는 사회에서 다양성을 인정하라는 것은 어쩌면 헛된 구호일지 모른다.

 소비 중독증에 빠진 현대인의 몰개성화는 마치 제복을 입은 군인을 연상시킨다.
예비군 훈련을 받아본 사람은 누구나 공감하는 이야기지만 평상시에 멀쩡하던 사람도 제복만 입으면 광기가 발동한다.  누가 누구인지 모르게 하는 제복의 힘은 억눌렸던 본능을 맘껏 분출하게 하는 것이다.  지나가는 아까씨를 향해 휘파람을 불거나, 다른 사람의 시선을 의식하지 않고 소변을 보는 모습은 광기 어린 모습 중에 비교적 약한 것에 속한다.

 언젠가 우리는 숏팬츠를 입은 한무리의 여인들이 지나가는 남자를 향해 휘파람을 날리는 모습을 심심찮게 보게 되는 것은 아닐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