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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자의 사전 - 기획자가 평생 품어야 할 스물아홉 가지 단어
정은우 지음 / 수오서재 / 2024년 12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작성한 솔직한 서평입니다>

'기획자가 평생 품어야 할 스물아홉 가지 단어'를 담고 있는 책 [기획자의 사전]을 보자마자 궁금했던 건 29개의 단어였다. 기획자에게 필요한 자질과 능력이 궁금했고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게 만드는 기획력은 어떻게 만들 수 있는지도 말이다. 기획자가 아니어도 우리는 각자의 일 속에서 수많은 기획을 해야 한다. 그럴 때마다 제대로 콘셉트를 잡고 필요한 이야기를 넣어 무언가를 만들어 내는 일은 생각만큼 쉽지 않은 영역이다.
인정받는 기획자들은 어떤 생각과 태도로 실무에서 살아 남는지 저자는 [기획자의 사전] 책에서 29개의 단어를 통해 실무를 알려 주고 도구를 이해하게 하며 어떤 마음가짐을 가져야 하는지에 대한 태도를 말해주고 있다.
기획자는 사실 많은 사람에게 해당이 되는 역할이다. 샐러리맨, 기자. 마케터, 편집자, PD, 프리랜서, 개발자, MD, 바이어 등 많은 직무에서 기획이 필요하고 기획에 의해 일이 만들어 지고 성과가 난다.
저자는 기획을 이렇게 말한다. "기획은 직업이 아니라 상태다. 타깃의 행동을 예의주시하고 아이디어를 고민하면 그건 늘 기획 상태에 있는 것이고, 그 상태에 있는 한 우린 모두 기획자다"
"그런고로 기획자는 믿는 걸 쓰는 자가 아니라 자기가 쓰는 걸 믿는 자다"
"좋은 기획자는 세상에 대한 호기심을 끝없이 써보는 사람이다. 기획자가 되고 싶은 사람은 최대한 관심 영역을 넓혀 어떤 분야든 대응할 수 있어야 한다"
"공감은 누구를 쉽게 편들 수 있는 권능이 아니라 내가 옳다는 확신을 녹이는 해독제가 될 때라야 비로소 제 기능을 한다"
실무 사전, 도구 사전, 태도 사전에서 제시하고 있는 단어들을 따라가다 보면 어느새 무언가 하나로 귀결된다. 좋은 기획으로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