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인보다 민감한 사람의 사랑 - 더 아프고 더 사랑하는 당신을 위한 단단한 심리 상담
일레인 N. 아론 지음, 정지현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19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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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구보다 예민함과 내성적 성격으로 오랜 시간 고민해왔던 저자 일레인 N.아론은 그러한 이유로 '민감함'을 문제로 제기할 수 있는 심리학자였다. 민감함이 결코 부정적인 분류가 되어서는 안됨에도 이 사회는 그렇게 규정지었고, 덕분에 민감한 사람들은 자신이 민감하지 않은 척 살아가야 했다.

전체 인구의 20%만이 민감하다고 분류되지만 민감함이란 기질은 실재하는 것이기에 장애나 취약함이 아닌 것임을 먼저 규명하고 책읽기를 시작해야 한다.

민감함은 자신을 든든하게 뒷받침해주는 풍요로운 환경에서는 여러 측면에서 다른 사람들보다 나은 역량을 발휘하게 해준다. 미묘한 차이를 알아차리는 능력과 민감함이 사랑에 미치는 영향을 깨닫고 차이를 통해 인정하는 법을 아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인간은 단순하게 몇 줄로 정리할 수 없을 정도로 복잡한 존재다. 그러므로 민감함은 어찌보면 당연한 능력일 수밖에 없다.

책의 시작은 민감성 테스트부터였다. 난 해보나 마나 민감한 사람이다. 어릴 적부터 성인이 된 지금까지도 난 매우 민감했다. 다른 말로 표현하면 촉이 발달했고 눈치가 구단이며 남들이 느끼지 못하는 감정의 선들을 금새 빨아들였다. 그렇지 않은 사람들과 비교해보면 굉장히 피곤한 성격이다. 느끼지 않아도 될 것들이 느껴지고 알지 않아도 될 일들이 알아지니 그에 따르는 수고로움과 감정노동은 커져만 갔다. 그러나 '나는 민감한 성격이야'라고 말하는 것은 그닥 좋아보이지 않았고 안 그런척, 즉 민감하지 않고 무던한 척 하기에 이르렀다. 그러나 민감함은 그렇게 쉽게 덮어지지 않는다. 내 몸이 말하고 반응한다.

'민감성은 감각 속으로 들어오는 정보를 매우 깊고 미묘하게 처리하는 유전적 기질이다'(p61)

'민감한 사람은 비판에도 더 만감하다. 자신의 결점을 비롯한 모든 정보를 철저하게 받아들인다. 트라우마도 깊이 인식하므로 우울해하거나 불안해하기 쉽다. 결과적으로 경험을 깊이 고찰하지 않는 사람보다 더 크게 절망하고 불안해한다'(p62)

책을 읽는 독자는 내가 민감한 사람인지 여부를 확인한 후 본격적으로 다양한 사례들을 통해 민감한 사람들이 겪는 문제들을 풀어나간다. 민감한 남자들의 사랑법, 민감한 여자들의 친밀함에 대한 두려움, 서로 다른 기질의 사람들의 사랑법, 비슷한 성향의 남녀 사이의 문제, 민감한 사람들을 위한 상세한 조언들이 뒤를 이어 제시되고 있다. 8장에서 다루는 민감한 사랑의 섹스는 매우 신선했다. 성을 건강하게 활용하는 법이 아직 우리 사회에서는 생소하게 다가오지만 말이다.

책의 마지막은 민감한 나를 민감하게 바라보는 것이 아닌 친밀해지도록 조언한다. 서로의 다름이 틀림이 아니기에 더 괜찮은 존재들로 여김을 받으려면 나 자신의 기질을 인정하고 타인의 기질을 받아들여야 함을 책을 통해 다시한번 느껴 본다.

일레인 N. 아론의 <타인보다 민감한 사람>에 이어 나온 이 책 <타인보다 민감한 사람의 사랑>의 후속편은 무엇일까? 민감성에 대해 이보다 자세하게 정리된 책들은 없을 것이다.

타인보다 민감한 사람들에게 '나는 괜찮다'는 자존감, 지금의 사랑을 지켜낼 자신감, 무엇보다 다시 시작할 용기와 행복해질 여유를 안겨주는 것이 꽤 중요함을 이 책은 많은 부분을 할애해 강조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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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무의 말이 좋아서
김준태 지음 / 김영사 / 2019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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즐겨보는 예능 '한끼줍쇼'에서 강호동은 유독 낯선 동네에서 나무들에게 관심을 가진다. 한번도 가본 적 없는 공간이지만 나에게 익숙하고 내가 좋아하는 나무는 오히려 낯선 이곳을 친근하게 만들어주는 매개체가 된다. 흔히 우리는 나이가 들면 꽃이 좋아진다는 말을 한다. 나무의 이름을 잘 알고 꽃을 좋아한다면 그 사람은 연륜이 묻어나는 세대인 것이다. 그런데 참 신기하게도 이 말은 나에게도 맞아 떨어진다는 것이다. 생전 나무에 관심도 없던 내가 '서울시 아름다운 나무'란 주제의 현장 답사 프로그램도 신청하며 서울에서 볼 수 있는 유서깊은 나무와 눈을 마주치고 있었다. 그 뿐만이 아니다. 돈 아까워 생화를 사는 걸 꺼리던 내가 이젠 나에게 부릴 유일한 사치는 꽃을 사는 것이다라는 마음까지 먹게 되었다. 그렇다 . 나도 나이를 먹고 있는 것이다. 나의 깊어지는 연륜과 함께 꽃과 나무가 깊숙이 내 삶에 들어오고 있었다.

도시에서 태어나 도시에서 오랜시간 살아가는 나같은 사람에게 나무를 구분하고 이름을 불러주기란 꽤 어렵다. 나무의 독특한 차이를 쉽게 인지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런 면에서 시골에서 자란 이들이 부럽기도 했다. 꽃도 나무도 선뜻 이름을 불러주는 그들이 말이다. [나무의 말이 좋아서]의 저자 김준태는 오랜 시간 나무와 숲의 철학을 전하기 위해 글을 쓰며 사진을 찍고 있다. 그의 신작 [나무의 말이 좋아서]는 봄, 여름, 가을, 겨울 네 개의 챕터로 나눠 많은 나무의 이야기를 들려준다.

'나무는 온 산하 어느 곳 들머리부터 날머리에 이르기까지 변함없이 그 자리에서 사람을 반긴다'

계절별로 나눠 그 계절에 아름다운 나무의 이야기를 읽으며 그동안 궁금했던 나무에 대해 상세히 알 수 있는 시간이다. 나무는 거리나 숲, 산에서만 볼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문학작품 속에서 또 예술 안에서 그리고 누군가의 추억 속에서도 만날 수 있다. 그 순간 그 이야기에 깊이 몰입하기 위해서는 등장하는 나무의 정확한 팩트와 그와 연결된 스토리를 자세히 알면 좋다.

 

김유정 작가의 [동백꽃]에서 노란 동백꽃이라는 말이 나온다. 누군가는 노란 동백꽃이 없다며 김유정 작가의 실수가 아닌가 지적하지만 책을 읽다보니 노란 동백꽃으로 묘사된 것이 생강나무였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강원도에서는 생강나무를 산동백이라고 부르니 김유정 작가의 소설 속 노란 동백꽃은 맞는 말이었다. 봄날을 아름답게 해주는 조팝나무와 국수나무, 이팝나무의 이름들이 어떻게 지어졌는지 그 유래를 알아가는 재미도 좋았다.

책에는 여러 나무와 그 나무의 꽃과 계절을 느낄 수 있는 사진이 수록되어 있다. 우리 주변에 이렇게 다양한 나무가 있었다니 그저 놀랍기만 하다.

'인류 진화 역사에도 많은 터닝 포인트가 있었지만, 꽃의 혁명에 비할 바 못 된다. 식물이 이룩한 꽃의 혁명으로 지구상에 생물종 다양성이 풍부해지고, 지금의 우리가 있는 것이다'

 

책에서는 나무를 통해 배울 점들을 말해주고 있다. 그중 소나무의 이야기는 무척이나 인상깊었다. 환경 변화를 감지하고 진화의 방향을 읽어나간 소나무는 부지런히 방책을 마련하고 변신을 거듭해왔다.

 

'명분만 주장하면서 뜬 구름 잡듯 살지 말자. 구체적 전략을 가지고 자발적으로 실천하는 사람이 필요한 세상이다. 소나무가 전하는 메시지는 아주 단호하다. 정통하게 살자!'

'숲에서 만나는 느티나무, 팽나무를 응원한다. 그리고 함께 이웃하고 있는 물푸레나무, 서어나무, 갈참나무, 비목나무, 박달나무, 굴참나무에게도 전한다. 사람들처럼 우매하게 살지 말렴. 지금처럼 서로 배려하고 격려하면서 한세상 눈물 나도록 행복하게 살다 가렴'

나무는 인간보다 더 멋지게 서로를 배려하는 모습을 가졌다.

 

'나무에게는 이웃하고 있는 나무가 친구이다. 그들이 실천하고 있는 우정이 그들을 지속 가능하게 하고 나아가 숲 전체를 튼튼하게 만든다'

저자는 어떻게 살아갈까 그 물음에 답을 얻고 싶다면 숲길로 오라고 한다. 사계절 나무가 들려주는 삶의 본질과 존재의 가치에 대해 나무는 명료하고 담백하게 조언을 해준다. 천천히 느리게 숲길을 걷다보면 조금씩 나무가 눈에 들어온다. 숲이 말을 걸어옴을 느낀다. 깊은 숨이 자유롭게 나온다. 다채롭고 경이로운 숲을 만들어주는 나무들과 눈맞춤하는 시간은 선택이 아닌 필수로 간직하고 싶다. 나무는 그렇게 우리에게 참 많은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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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 한 끼, 샐러드 200 - 몸이 가벼워지는 습관
에다준 지음, 김유미 옮김 / 로지 / 2019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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쉽고 건강한 레시피로 인스타그램에서 수많은 팔로우를 거느린 에다준의 샐러드 요리책 [하루 한 끼, 샐러드 200]은 재료의 감칠맛과 건강한 식생활을 위해 고민한 샐러드가 가득 담겨있는 책이다. 일본인인 에다준이기에 이 책에서는 일식 샐러드를 많이 볼 수 있어 좋았다. 양식 샐러드와 한식, 중식 샐러드 그리고 에스닉 샐러드와 과일샐러드까지 다양한 샐러드를 보며 아직도 내가 먹어본 샐러드는 소수라는 것에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에다준이 알려주는 샐러드 맛있게 만드는 노하우는 다음과 같다.

- 잎채소는 얼음물에 3~5분 담글 것

- 물기는 완전히 제거할 것

- 씹는 식감이 좋은 재료를 사용할 것

- 필러를 사용할 것

별거 아닌 것 같지만 이런 디테일이 샐러드의 맛을 고급스럽게 해준다는 것에 100프로 공감한다.

책에 소개되는 샐러드는 우리가 흔히 채소 위주에 소스 뿌려 먹는 샐러드보단 한끼 식사나 메인요리로도 손색이 없을 만큼 재료가 풍성하고 영양가도 좋은 샐러드들 위주다. 특이한 식재료를 이용한 샐러드부터 한번도 본적 없었던 샐러드까지 그야말로 샐러드의 신세계를 경험하게 해준다.

요즘엔 샐러드 드레싱도 손쉽게 마트에서 구입할 수 있다. 그럼에도 맛과 건강면에서는 홈메이드 드레싱을 따라잡을 수 없다. 책에서는 샐러드를 더 맛있게 즐길 수 있는 홈메이드 드레싱을 소개해주고 있는데 30개의 다양한 드레싱의 레시피를 참고해 만들어보기 좋다.

개인적으로 일식 샐러드를 좋아하는데 이 책은 저자가 일본인이기에 다양한 일식 샐러드가 소개되어 있다. 소개된 샐러드에 나오는 식재료를 구입하기 쉽지 않은 요리들도 있다. 처음 보는 샐러드를 사진으로 만나보는 것도 좋다.

이 책에 소개된 샐러드를 하나 하나 만들어보며 산뜻한 밥상을 완성시키고 싶다. 다이어트를 위한 저칼로리 샐러드가 눈에 더 들어온다. 매일 먹고 싶은 맛있고 특색있는 샐러드가 궁금하다면 바로 이 책에서 그 답을 찾을 수 있다.단 쉬운 샐러드보단 공 들이고 정성이 들어간 샐러드가 거의 대부분이라는 것은 참고하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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꽃잎 아파트 웅진 우리그림책 52
백은하 지음 / 웅진주니어 / 2019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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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무나 급격하게 집의 유형이 바뀌었습니다. 불과 20년에서 30년 전에는 단독주택이 대세였는데, 우리 주변엔 아파트를 비롯한 다세대 주택으로 바뀌어 이젠 단톡주택을 많이 볼 수 없게 되었어요. 그러면서 우리는 함께 살아가는 공용주택에서의 매너를 새로게 익혀야만 했습니다. 그동안 생각해보지 않았던 것들이 문제가 되었고 더불어 사는 것이 얼마나 많은 것들을 배려해야 하는 지 새삼 느껴보게 되었지요.

아파트에서 불거지는 이웃간의 갈등의 대부분은 층간소음 때문이었습니다. 매일 마주치는 이웃끼리 소음으로 인해 싸움이 일어나고 급기야 살인까지 이어지는 끔찍한 결말이 자주 등장합니다. 우리는 새삼스레 함께 사는 법을 제대로 배워야만 했습니다. 그런데 사람들은 그런 일에 열심을 내지 않는 듯 해요. 아직도 뉴스를 틀면 이런 뉴스들이 들려오는 걸 보면 알 수 있지요. 웅진주니어 [꽃잎 아파트]는 더불어 사는 법을 어린이의 감수성에 맞게 쉽고 이해하기 좋게 표현한 동화책입니다.

꽃잎 아파트는 우리 주변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아파트입니다. 공용으로 사용하는 공간을 더럽히는 돼지, 집에서 운동을 하는 캥거루, 낙서하는 원숭이, 엘리베이터에서 장난치는 코끼리 때문에 꽃잎 아파트는 매일 싸움이 일어납니다. 언제나 시끄럽고 이기적인 이웃들 때문에 서로가 피해를 입었다고 느끼며 정작 본인은 고치려 하지 않습니다. 남들만 탓하죠.

정작 잘못을 저지른 본인은 나 때문이라는 것을 모릅니다. 남의 잘못만 보이는 것이죠. 그래서 늘 하는 말 "너 때문이야", 서로가 서로에게 잘못을 지적합니다. 동화책을 읽으며 부끄럽습니다. 우리 모두의 모습을 마주하는 것 같았거든요.

변하지 않을 것 같았던 꽃잎 아파트에 변화가 찾아왔습니다. 이곳으로 이사 온 소녀는 꽃씨를 뿌리고 정성껏 가꿉니다. 시끄럽고 지저분했던 꽃잎 아파트가 꽃향기로 변하기 시작했습니다. 아름다운 꽃들이 피어나면서 주민들은 그에 걸맞는 아파트를 만들게 됩니다. 공동주택에서 이런 모습을 보기가 쉽지 않은데요. 동화책 속에서는 함께 살아가는 법을 이렇게 풀어내고 있습니다.

글과 그림을 그린 백은하 작가는 예쁘게 말린 꽃들을 이용해 그림을 그렸습니다. 꽃잎과 잎사귀가 형상을 만들어내고 사물이 되어 생명을 가집니다. 아름다운 자연의 색과 모양이 그림을 더욱 실감나게 해줍니다. 꽃잎으로 꾸며진 사물들이 돋보입니다. 아이와 함께 읽으며 "이 꽃은 무슨 꽃일까?" 서로 맞춰보며 알아갑니다.

동화 이야기를 통해 공동주택에서 살아가는 매너와 배려의 습관을 다시한번 인지해보는 시간이 되었어요. 내가 사는 아파트가 꽃잎 아파트가 되기 위해 내가 할 일은 무엇일까? 생각해보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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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쿄 타워
릴리 프랭키 지음, 양윤옥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9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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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는 얼굴을 보이고 싶지 않다면 지하철 안에서 읽지 마라'로 책 소개가 되어 많은 이들에게 궁금증을 불러 일으켰던 릴리 프랭키의 소설 [도쿄타워]는 자전적 이야기를 다룬 장편소설이다. 한 아이가 성장해 마흔이 넘는 시간까지 있었던 일들을 그려낸 이야기는 저자의 실제적 이야기며, 그래서 더욱 더 깊이 공감되고 이해되기 쉬운 스토리였다. 정말 많은 일본 사람들이 이 소설을 읽었고, 그 덕분에 책은 더블 밀리언셀러라는 타이틀이 붙여지게 되었다. 릴리 프랭키는 외국사람의 이름 같지만 사실 일본인 나카가와 마사야의 예명이다. 소설 속 주인공 역시 나카가와 마사야, 그의 이야기는 매우 자세하게 소설 속에서 등장한다.

502 페이지나 되는 두꺼운 분량의 소설의 첫 부분은 일본인의 삶을 보는 듯 했다. 마치 다큐멘터리 감상하듯 들여다 보았다. 마사야의 고등학교 시절부터 청년시기의 방황은 끝도 없이 지루하게 펼쳐졌다. '도대체 어디에서 눈물이 나오는 거지?'란 의구심이 들기 시작했다. 마사야는 정말 대책없이 게으르고 무계획이었다. 별거중인 아버지를 대신해 생활전선에 뛰어든 어머니에겐 부담스러운 아들 그 자체였다. 읽는 내내 속이 터졌다. 이런 아들 하나만 있어도 스트레스로 없던 병도 생길 것만 같았다. 고등학교 시절부터 어머니와 떨어져 지냈던 주인공은 15년 만에 병든 어머니와 한 집에서 살게 되었다. 그때부터 조금씩 생활이 변하기 시작했고, 그 시기부터 소설도 재미있는 이야기로 바뀌어갔다.

"5월에 어느 사람은 말했다. 일에서 큰 성공을 거두는 것보다 제대로 된 가정을 가지고 가족을 행복하게 해주는 거이 훨씬 더 어려운 일이라고, 말했다"

"인간이 태어나 맨 처음 알게 되는 부모자식이라는 인간관계. 그보다 더한 무언가를 믿어 의심치 않으며 세상을 향해 길을 떠났지만, 결국 태어나서 처음 알았던 것, 처음부터 그곳에 당연한 일처럼 있었던 그것이야말로 유일하고도 강력하고 겨로 뒤집히는 일이 없는 관계였다고, 마음에 가시를 찔려본 후에야 가까스로 깨닫는다"

"아부지의 인생은 큼직하게 보였지만, 엄니의 인생은 열 여덟 살의 내가 보아도 어쩔 수 없이 아주 작게 보였다. 그건 자신의 인생을 뚝 잘라 내게 나눠주었기 때문인 것이다"

시골에서만 살았던 어머니가 마사야가 사는 도쿄에서 함께 살며 이웃, 지인들과 어우러져 살아가는 모습, 아름답고 화려한 도쿄타워를 바라보며 '언젠가는 꼭 같이 올라가보자' 약속했던 그 약속을 지키지 못한 아들의 회환, 암에 걸렸지만 끝까지 삶을 열심으로 살아낸 어머니를 그린 이야기들은 눈물을 끌어내기에 충분했다. 어머니가 아프기 시작하는 시점부터 소설은 끊임없이 독자를 울음바다로 만들어 버린다. 나 역시 우느라 소설 속 글자를 마주하기 힘들었다. 마지막 부분을 읽는다면 티슈를 옆에 놓고 마음의 준비를 해야 한다. 절대로 대중교통을 이용하면서 읽으면 안되고 커피숍이나 사무실 등 여럿이 함께 있는 공간도 금물이다. 눈물이 이미 내 의지를 떠나 마구 분출되기 때문이다.

작가는 이 소설로 많은 사랑을 받았고 많은 상을 받았다. 어머니가 아들에게 남긴 선물처럼 여겨졌다. 작가는 어머니의 병환 속에서 아무 것도 할 수 없는 자신을 보며 글로라도 남기고픈 심정으로 이 소설을 쓰기 시작했다고 한다. 그리고 독자들이 '이 소설을 읽고 조금이라도 부모님을 생각했다면 그걸로 충분하다'고 했다. 그런 면에서 이 소설은 성공적이다. 누구나 이 소설을 읽으며 자신의 부모님을 생각했을 것이다. 엄마의 이야기는 언제나 이렇듯 감동이다. 나도 엄마인데 내 아이들에게 감동적일까? 문득 궁금해진다. 영화도 나왔다던데 찾아서 보고 싶다. 소설이 주는 여운이 참 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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