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탑빵 1
보담 글.그림 / 재미주의 / 2018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이 재밌다. 옥탑방이 아닌 옥탑빵, 옥탑에 빵집을 낸 주인공 김지영과 지영의 두 친구 은혜와 혜수의 이야기는 이 시대를 살아가는 20~30대 여성의 삶을 고스란히 담아내고 있다. 나이는 먹고 있는데 아직도 모든 일에 서툰 우리, 너나 할것 없다. 익숙치 않은 일이라면 누구나 서툴기 마련이다. 그럼에도 사회는 그러한 서툼을 무능이라고 치부하며 호되게 가르치고 훈계하려고만 한다. 그렇게 주류라 인식되는 곳에서 밀려난 이들은 갈곳이 없다.

 

주인공 김지영은 회사를 그만두고 옥탑에 빵집을 낸다. 큰 결심이었다. 하루에도 수십 번  잘한 일인지 아닌지 자문하는 것도 괴로왔다. 그녀 자신 뿐만 아니라 이웃들도 친구들도 가족도 모두 그녀가 선택한 일이 잘못된 것이라 지적한다. 그러나 그녀는 그 어느때보다 지금이 행복하다. 그럼 된거 아닌가? 작은 공간, 하늘을 바라보며 빵을 굽고 파는 빵집 사장님 김지영은 빵집에 오는 손님들과 교감하며 조금씩 자신의 삶을 받아들이고 인정하게 된다. 그런 과정이 고스란히 만화로 표현되어 독자에게 다가온다. 어느덧 나는 김지영이 되어 옥탑에서 빵을 굽고 있다.

 

지영의 친구 은혜는 학교 선생님이다. 오랫동안 사귄 남자친구는 결혼할 생각이 없다. 연애도 열정적이지 않다. 그동안 공들인 시간이 아까와 헤어지지도 못하고 그렇다고 결혼도 못하는 은혜는 괴롭기만 하다. 점점 더 무심해지는 남자친구의 태도가 그녀를 한없이 지치게 만든다. 이럴땐 어떻게 해야할까? 그녀는 외롭고 힘들때마다 지영이네 옥탑빵을 찾곤 한다.

 

지영은 케이크를 맛있게 만들어 판다. 누군가에게 고된 삶의 작은 위안이 되어주는 케이크는 이제 그녀에게 삶의 전부다. 그녀의 케이크를 먹고 힘을 내고, 용기를 가지고, 삶을 이어나가는 이들이 하나 둘 늘어나니 지영의 삶은 그것으로도 반짝거림을 느끼게 된다. 옥탑빵을 찾아주는 사람들이 행복하길 그녀는 진심으로 바란다. 그런 정성이 빵에 들어가서일까? 조금씩 입소문이 나면서 지영의 옥탑빵은 단골이 생기기 시작했다.

 

또 한명의 주인공인 혜수는 기혼녀로 회사일과 가사, 자녀양육까지 삼중고에 시달리는 이 시대 대표적인 워킹맘이다. 힘들고 속상하고 어려운 일들의 연속, 그럼에도 직장은 다녀야 하고, 아이는 키워야 하고, 살림도 해내야 한다. 짜증스러운 삶, 앞이 보이지 않는 막막함, 언제까지 이러고 살아야 하나 맥 빠지는 인생이라 한탄한다.

 

 

이 책은 원래 웹툰이었다. 저자 보담은 주인공 지영처럼 정말로 회사를 다니다 그만두고 빵을 만드는 것이 아닌 그림을 그리며 이 웹툰을 연재했다. 사람들은 그녀의 담백하고 따뜻한 이야기에 공감했고 곧 많은 이들이 좋아하는 웹툰이 되어 책으로까지 나오게 되었다. 책을 읽고 있으면 전심다해 김지영을 응원하고 싶다. 그녀의 옥탑빵이 사람들의 사랑을 듬뿍 받길 바라게 된다.

 

 

지치고 고단한 하루를 보낸 이들에게 건네는 위로같은 케이크 한 조각과 빵 냄새가 막 풍길것만 같은 아기자기한 그림들이 사람들의 저마다 다른 삶의 발효 시간을 응원해주기에 충분하다. 어쩌면 우리는 다같은 마음인지 모른다. 위로받고 싶고, 사랑받고 싶고, 인정받고 싶은 마음들이 점점 우리를 더 외롭게 만드는지 모른다.

 

 

따뜻하고 사랑스러운 이 책을 보며 어찌 빵에 손이 안가겠는가? 벌써 몇개 째 먹는지 모르겠다. 책 한 페이지 넘길 때마다 손이 저절로 빵에 머문다. 이 가을 외롭다면 이 책을 읽어보길 권한다. 그녀의 맛있는 케이크 한 조각에 분명 위로받을 수 있을 것이다.


"새벽은 꼭 어제가 조금 남아 있는 기분이야. 오늘의 시작 전 보너스 시간 알차게 보내야지"

"하루도 그런 것 같아요.
매일은 비슷하고 평범하지만 무엇을 하고 어떻게 하루를 만드느냐에 따라
특별하고 맛있는 하루가 될 수 있으니까요"

"나는 지금 잘하고 있는 걸까?
나는 잘하고 있는 걸까에 대한
물음은 언제부턴가
저를 따라다녔어요"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하나 2018-09-06 14:1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옥탑빵~~ 정말 책 제목이 귀여워요~~ 저도 이 책으로 마음의 위로를 얻고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