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코리아 2023 - 서울대 소비트렌드 분석센터의 2023 전망
김난도 외 지음 / 미래의창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8년 동안 루틴처럼 지켜오고 있는 새해 맞이 준비는 [트렌드코리아]를 읽으며 한해를 정리하고 새해를 맞이하는 것입니다. 트렌드를 통해 지난 시간의 마무리와 다가올 시간의 기대감을 채우는 독서의 시간인데요. 트렌드코리아 책이 발간되는 즈음은 항상 연말로 향하는 시간이기에 한해가 저무는 아쉬움과 함께 새해에 대한 달콤한 기대감도 함께 듭니다.

2023년은 검은 토끼의 해입니다. 이 책을 읽지 않는다면 그저 토끼해로 끝나버리기 쉬운데 이렇게 컬러로 기시감이 드니 더 선명하게 새해의 기대감이 드는 게 사실이에요.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가 전망하는 2023년은 더 높은 도약을 준비하는 검은 토끼라는 의미의 키워드로 'RABBIT JUMP'라고 정했습니다.

제2의 외환위기 경고와 인플레이션 여파로 얼어붙은 소비 경제, 지구 한 편에서의 전쟁상황, 종식의 끝이 보이지 않는 코로나19까지 암울한 미래에 대한 전망은 우리를 기대보다는 우울감과 걱정에 빠지게 하는데요. 이러한 부정적인 전망 속에서 트렌드를 통해 사회를 바라보고 분석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깨닫게 됩니다.

2023년 10대 트렌드 키워드는 평균 실종, 오피스 빅뱅, 체리슈머, 인덱스 관계, 뉴디맨드 전략, 디깅모멘텀, 알파세대가 온다, 선제적 대응기술, 공간력, 네버랜드 신드롬 등 키워드만으로도 무슨 내용일지 궁금증을 자아내는데요. 책 속에서는 각각의 키워드에 대한 다양한 사례를 통해 현재를 진단하고 미래를 내다볼 수 있게 해줍니다.

10대 키워드 중에서 가장 눈길을 끌었던 것은 체리슈머와 뉴디맨드 전략, 공간력에 대한 이야기였는데요. 특히 공간력은 리테일 최고의 무기가 될 것이라는 것에 동의하며 여전히 그런 공간을 찾아 떠나는 제 일상이 오버랩되었습니다. 지금 내가 살고 있는 사회가 어떻게 변화되고 나아가고 있는지 알고 싶다면 [트렌드코리아 2023]을 읽으며 분석하고 체계화해보길 추천합니다. 막막하게만 느껴졌던 미래가 선명해지는 것을 바로 확인해볼 수 있을 테니까요!.



<본 서평은 도서제공을 받았습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종이달 2022-11-03 16: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