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진기의 교실밖 인문학 - 소크라테스부터 한나 아렌트까지
최진기.서선연 지음 / 스마트북스 / 2016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진기의 교실밖 인문학 



인문학 열풍이 불면서 사상가들의 책들뿐 아니라 여러 사상가들의 책을 소개하고 중요한 것들을 알려주는 책들도 많이 출간되고 있다.

이번에 읽은 책인 [최진기의 교실밖 인문학] 역시 인류지성사에 크나큰 발자국을 남긴 사상가들의 위대한 생각을 정리한 인문지도책이라 소개가 된다. 인문으로 가는 지도의 역할을 하는 책이라면 이 책의 컨셉을 잘 표현한 것이다. 인문학을 공부하고 싶을때, 읽어야할 수많은 책을 읽을 수 있도록 해주는 기본이며 뿌리가 되는 책의 역할을 하고 있다.

저자는 인문학의 힘을 '다르게 생각하기'로 정의한다. 인문학적 감수성과 사유의 깊이는 삶의 밑바탕을 다져 준다는 그의 말에 고개를 끄덕여본다.





책 속엔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의 생각들을 비교해서 설명해주며, 베이컨과 데카르트, 홉스, 그리고 루소와 벤담, 칸트까지 이론적으로 한번쯤은 들어봐야 하고 들었을법한 내용들을 정리해준다. 1장부터 2장까지가 이론적 정리였다면, 3장부터는 인류의 역사상 획기적이었던 이론에 대한 소개가 이어진다. 다윈의 진화론, 니체의 허무주의, 프로이트의 무의식, 리처드 도킨스의 이기적 유전자까지 우리가 늘 호기심어린 눈으로 바라보는 세상을 이론으로 정리하고 소개해준다.

4장과 5장은 현대사회에서 이슈화되었던 이론과 사건, 기업에 대한 이야기로 그 흥미가 절정에 다다른다.





소크라테스의 산파술이란 '사람들에게 직접 지혜를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대화를 통해 스스로 지혜를 얻도록 도우는 것'으로  소크라테스는 철학의 중심을 자연에서 인간으로 옮겨 온 최초의 철학자이며 열린 가슴을 지닌 자였다. 그의 철학은 플라톤에 이어 아리스토텔레스에게 영향을 끼치며 서양 철학의 밑바탕이 된다.

플라톤은 세계를 현실과 이데아로 나누어 생각하고, 모든 사물에는 각각의 이데아가 있다고 주장한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세상의 모든 존재에는 태어난 목적이 있는 목적론적 존재론을 주장했다.  인간의 궁극적인 목적은 행복이며 주어진 기능을 가장 잘 발휘하면 행복하다는 그의 주장은 그 당시 사람들에게 어떤 의미로 다가왔을까? 그는 이성적인 사고를 극대화하여 진리를 추구하는 것만이 인간이 가질 수 있는 최고의 덕이라고 생각했고, 인간의 덕은 중용을 지키는 것이라 주장했다. 

근대가 시작되면서 베이컨은 아리스토텔레스의 삼단논법에서 벗어나 개별적인 사례에 대한 관찰과 실험을 통해 일반적인 원리와 법칙을 발견해내는 귀납법을 주장했다. 그는 모든 지식은 경험과 관찰에 기초를 두어야 한다고 주장한 경험론자이다. 그래서 그를 근대철학의 선구자라 부르기도 한다.

책을 읽으니 그동안 뒤섞여있었던 철학자들의 이론이 정리가 되고 비교가 되는 시간이었다.




데카르트는 우리의 감각을 통한 경험과 관찰만으로는 진리를 알 수 없고 변하지 않는 확실한 명제를 바탕으로 삼아서 새로운 결론을 논리적으로 이끌어내는 연역법을 주장했다. 그는 끊임없이 의심하고 사유하며 근대철학을 이끌어갔다.
 






진화론의 다윈은 '생물 종은 진화한다'는 것은 같은 계통의 생물이라도 환경이 달라지면 생김새나 특질 역시 조금씩 달라진다고 주장했다.



프로이트의 무의식에 대한 연구를 통해 우리는 이성과 감정뿐만 아니라 깊이를 알 수 없는 무의식을 가진 존재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트라우마, 무의식, 리비도,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등은 모두 프로이트의 연구에서 나온 말들이다. 이 말들이 현대에 얼마나 많이 씌여지고 있는지 프로이트가 안다면 얼마나 뿌듯할까?

제레미 리프킨의 [육식의 종말]은 우리가 몰랐거나 알려고 하지 않았던 불편한 진실들을 고발한 책으로 많은 사람들이 경악을 금치 못했던 책으로 유명하다. 그기 지은 종말 시리즈는 현대사회로 가면서 야기되는 문제들과 그에 따른 결과들을 전망하고 있다. 조만간 그의 종말 시리즈를 모두 완독하고 싶은 욕심이 생긴다. 이 책의 장점은 그것이다. 이론과 사상가를 소개하면서 독자로 하여금 책을 덮고 다시 다른 책을 펼치게 하는 동기를 부여하게 하는 책인 것이다. 또한 딱딱하고 지루하기만 할 것 같은 이론을 어린이들도 재미있고 쉽게 읽을 수 있도록 풀어서 설명해놓은 것 역시 장점으로 꼽을 수 있겠다. 

철학, 사회학, 심리학, 역사, 정치철학, 과학철학까지 기초를 튼튼하게 만들어줄 인문학 입문서로 특히 청소년들이 많이 읽어

인문학이란 무엇인가 그 느낌을 느껴보았으면 좋겠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하느 2016-03-29 11:3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좋아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