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12일 화요일입니다. 지금 시간 오후 8시 56분, 바깥 기온은 6.4도 입니다. 편안한 하루 보내고 계신가요.^^


 날씨가 많이 춥지 않아서 좋았는데, 그러고 보니 비가 오지 않았습니다. 맑은 날이고, 같은 시간 어제보다 0.9도 낮고, 체감기온은 3.6도로 현재기온보다 낮습니다. 습도는 61%, 미세먼지는 둘 다 보통입니다. 북서풍 4m/s가 표시된 것으로 보아, 밖에 나가면 바람이 불 것 같긴 합니다. 그래도 춥지는 않을 것 같아요.


 어제만 해도, 오늘 비가 올 것 같은 뉴스가 있었는데, 비가 많이 오는지, 적게 오는지 생각하다가, 그 다음 선택지인 비가 안 올 수도 있다는 것을 생각하긴 했지만, 그래도 비가 오지 않을까 했었어요. 요즘에 일기예보가 잘 맞는 편이거든요. 그런데, 오늘이 되니, 날씨가 맑고 괜찮은 편이어서, 하루 종일 비 소식은 잊어버리고 있었어요. 그러다 페이퍼를 쓰려니 어제의 생각이 나는데, 하루가 지나서 그런건지, 어제의 일들은 벌써 많이 지워지고 불확실해졌습니다. 


 지난주에는 스터디 플래너를 조금 검색해봤는데, 정하진 못했어요. 불렛저널도 쓰는 분이 많아서 참고하려고 조금 찾아보긴 했는데, 수기로 잘 정리해서 지속적으로 잘 쓰는 게 어려울 것 같았어요. 스터디플래너를 보면, 양식은 조금씩 다른데, 시간별 그래프를 그릴 수 있는 공간이 있습니다. 10분, 30분, 1시간 등 단위도 조금씩 다른데, 그렇게 표시를 하고 보면 조금 더 시간관리를 잘 할 수 있을 것 같아서, 노트에 시간단위 메모를 해봤습니다. 10분이 아니라 거의 1~2시간 단위로 시간을 쓰는 것 같았어요. 또는 10분 단위로 시간을 쓰기에는 아직 잘 되지 않았을 수도 있고요.


 스터디 플래너 양식을 보기 전에는 10여분 단위로 시간을 나누어서 쓰지는 않았어요. 만약 5분이나 3분 단위의 양식이었다면, 더 작게 나누어서 생각했을 수도 있겠네요. 그런데 1시간을 생각하고 쓰는 것보다 10여분씩 나누어서 생각을 하면, 중간에 누수되는 시간이 없는 점이 좋을 것 같고, 대신 10여분씩 집중하고 쉬고 다시 집중하는 과정을 반복하지 못한다면, 10여분 이상 지속하지 못하는 문제가 될 수도 있을 것 같았습니다만, 실제로는 그렇게 작게 시간을 나누지 못했기 때문에, 생각했던 것과는 달랐어요.


 매일 계획표를 쓰는 것을 잘 하는 시기가 있고, 아닐 때가 있습니다만, 3월이 되니 조금 더 잘 해보고 싶은 기분이 듭니다. 한편에서는 너무 바쁘게 지나간 시기에도 시간이 더 빨리 간 것 같아서, 체감하는 것과 실제의 차이는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해요. 어느 시기에는 별로 한 것 없는데 그랬고, 또 어느 시기에는 반대로 너무 바빴지만 그랬습니다. 둘 다 서로 같지 않은데, 기억하는 건 그렇다고 생각하니 이상하지만, 다시 생각하면 의미있는 것들이 적었을 수도 있겠다고 생각해요. 


 또는 수면시간이 적고 피로감이 누적되거나 번아웃이 올 것 같은 시기에도 그랬습니다. 어느 시기엔 사소한 일들이 잘 되지 않아서 고민되는 시기도 있었어요. 그런 일들은 둘 중 하나 어느쪽이나 결과면에서 큰 차이가 없지만, 잘 결정하지 못하는 순간이기도 했습니다. 매일 돌아보면 어느 시기가 더 행복했을지도 모르지만, 한편에서는 그 때보다 지금은 조금 더 나았으면 하는 마음이 없는 것도 아닐 것 같고요. 


 매일 어떤 목표를 세우지 않고 그저 흘러가는 대로 사는 것이 좋다는 사람도 있겠지만, 그런 방식에 잘 맞지 않는 사람이라는 것을 확인하는 시기는 실패의 경험치가 생기는 과정을 지났을 때입니다. 다른 사람들이 아주 좋다고 하는 것들이 잘 맞지 않을 때가 없지 않아요. 좋은 것도, 어느 해의 최신 유행도 그렇고, 다들 맞다고 하는 것도 그럴 때가 있습니다. 그래서 잘 맞을 것 같아서 시도하지만 실패로 끝났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도 쉬운 건 아닌 것 같아요. 불확실한 것은 확실해지면 마음이 편할 것 같았지만, 결과가 되기 전이 더 나을 때도 있었으니, 뭐든 예상과 늘 같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가끔은, 사소한 것들은 계속 자주 실패하는 것이 나쁠 것이 없다고도 생각해봅니다. 하지만 면역은 없어서, 너무 많이 실패하면 무기력해지는 건 아닌지 걱정도 되지만, 그럼에도 계속 새로운 것과 불확실한 것들을 하다보면 크고 작은 실패는 늘 생길 수 있어요. 안전한 것과 확실한 것만 하는 것을 원하지만 그게 좋지 않다고 요즘은 가끔씩 생각합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고 계신가요.

 이번주 날씨가 많이 춥지 않고, 낮기온이 따뜻한 편이예요.

 편안한 하루 보내시고 좋은 밤 되세요.

 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