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만히 생각해보면 내가 초중고등학교를 다닐때
남녀차별에 관한 여성의 목소리는 금기시 되어 있었다. 남자 선생님들은 물론이고 그 많던 여자 선생님들도 다른 많은 사회적 규칙들, 개인적으로 중요시하는 문제들에 관해 수많은 이야기를 들려주었지만 단 한번도 여성들이 차별받고 있고 남성들이 이 세계의 주체라는 사실을 이야기해주지 않았다. ㅡ아니 그 사실은 은근하게 다른 방식으로 우리사이에 교육되고 학습되었다ㅡ아마 못했던 거겠지. 35년간 일제에 의해 주권을 상실했던건 가르쳐 주었지만 수 세기동안 주권을 상실한 여성의 위치는 누구도 교육하지 못했다. 오히려 그 반대인 차별적 의식이 출처도없이 암암리에 전달되었다.

예를 들면 6학년때 우리 담임 선생님은 젊고 커트머리에 아주 지적인 외모의 소유자였다. 선생님은 유독 우리가 시끄러운걸 참지 못했고 우리반만 그로인해 퇴근이 종종 늦어졌다. 하필이면 담임은 우리가 수업이 끝나 퇴근할무렵 종일 학급이 떠든것에 대한 벌로 가만히 앉아있기 벌을 30분에서 어쩔땐 1시간가까이 주었기 때문이다. 움직여도 혼이났다. 그래서 앞자리에 앉은 친구 머리에 이가 기어가는것도 보일때가 있었다. 담임이 잠시 자리를 비웠을때 그걸 발견하곤 내가 짝꿍에게 싸인을 주어 둘다 웃음이 터지는걸 참으면서 이중고초를 겪었던 게 생각난다.

그렇게 한번씩 퇴근이 늦어지자 볼멘목소리가 우리 사이에 퍼져나갔고 누군가가 ˝담임이 노처녀 히스테리를 부리는거다˝라고 말했다. 당시에는 다들 그걸 ‘화장실에 홍콩할매가 있다‘는 유언비어  만큼이나 아무렇지않게 수긍하는 분위기였다.

이 오래전 일이 이리가레의 책을 읽는 수십년이 지난 이시점에 떠오르며 나는 의아해진다. 퇴근이 늦는건 짜증나고 고통스러웠지만 선생님이 노처녀 히스테리라는 그런 생각은 과연 누구 머리에서 나왔으며 그 당사자는 또 누구의 생각을 머금고 그런 판단을 하게 됐을까를. 여성에 대한 그런식의 단정적인 의식이 그 어린 나이에 아무런 여과장치없이 우리들의 관념으로,사고방식으로 ㅡ지금 판단에서야 ㅡ무섭게 파고들었다.










이리가레는 반사경. ‘여성으로서의 타자에 대하여‘, 『성차의 윤리학』, 『성들과 친족들』, 『차이의 시간(Le tempsde la différence)등 여러 저서에서 안티고네를 언급하고있다.
이 짧은 한 편의 비극은 자연과 문화의 대립, 개인과 공동체, 가족과 국가의 관계, 두 영역 사이에서 분할된여성과 남성의 역할, 여성적 질서에 대한 남성적 질서의 승리, 남성 권력에 대항하는 여성 주체 등 다양한 주제를 품고 있다.  - P65

헤겔이 『안티고네』에 관심을 갖는 것은 이 비극에 정신적인 보편성을 가진 인륜 공동체로서 국가와 자연적인 인륜 공동체로서 가족 간의 대립이 표현되어 있기 때문이다.
헤겔은 이 두 영역이 조화를 이룰 때 인간 행위는 윤리적존재를 실현하게 된다고 보았다(헤겔, 2010:926).
- P66

난 가족이 인륜적 실체일 수 있는 것은 개별자로서 가족 구성원을 넘어 그보다 더 보편적인 공동선에 이바지할 때다.
가족은 유덕한 남성 시민을 길러 냄으로써 국가 공동체에간접적으로 기여한다. 또한 가족의 죽음에 의미를 부여함으로써 보편성을 회득한다. 죽음은 가장 보편적인 사건이면서 동시에 가장 자연적인 사태다. 가족은 죽은 가족 구성원을 위하여 의례를 수행함으로써, 죽음을 자연에 내맡겨진 비이성적인 일로 방치하지 않고, 인간 행위에 의해 수행된 것으로서 보편적이고 문화적인 의미를 부여하게 된다.
- P67

헤겔에 의하면 국가는 의식적인 현실인 반면, 가족은 무의식적인 것으로서 자연적인 인륜 공동체다. 국가가 인간의 법에 따라 운영된다면, 가족이 따르는 것은 신적인 법이다.  - P67

오이디푸스가 자신이 저지른 죄(부친살해와 근친상간)의 의미를 나중에서야 알게 되는 반면, 안티고네는 "인륜적 의식이 자기와 대립하는 법칙과권력의 진상을 미리 알아차려서 이를 폭력과 불법으로...간주하여 범죄임을 알면서도 범죄를 저지르는 것이기 때문이다(헤겔, 2006:47 ~ 48). 

안티고네는 오빠의 시신을 거두는 행위가 범죄임을 분명히 알고 있다. 하지만 가족과 신적인 법을 수호하기로 작정함으로써 자기 행위에 대한 책임을 각오하고 스스로 국가에 대립하고 크레온에게 저항한다.
그러나 헤겔이 이렇게 안티고네를 높이 평가함에도 불구하고, 헤겔에게 안티고네는 여전히 윤리적 주체로서는부족하다. 

가족이 따르는 법은 암묵적이고 의식에 밝혀지지 않은 내적 본질이며 내적 감정과 신적인 요소이기 때문에, 이에 관한 의무를 수행하는 여성 역시 자신의 행위에대해 무의식적이게 되기 때문이다(Chanter, 1995:88 ~ 89).

그런데 이것은 안티고네만의 한계는 아니다. 헤겔은 가족과 국가 간의 분열과 대립을 성별화한다. 남성은 장성하면 가족을 떠나 국가로 나아가지만 여성은 가정에 남아 신의 법 수호하고 가족 구성원을 돌본다. 즉 헤겔에게 시민은 오로지 남성일 뿐이다. - P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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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ni74 2021-12-05 13:09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그러네요. 노총각히스테리는 왜 없는거지 저도 매체도 너무 쉽게 사용하는 단어네요. 미미님 글 읽으면 뭔가 눈을 뜨는 기분 *^^* 일요일 줄겁게 보내세요 미미님 ~~

청아 2021-12-05 13:13   좋아요 4 | URL
여성학관련책 읽다보니 아쉬움이 꼬리에 꼬리를 무네요ㅋㅋㅋ미니님도 유쾌한 일요일 보내세요♡^^♡

stella.K 2021-12-05 13:40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헉, 이가 나왔다구요? 충격적인데요?
70년대까지 이가 있어서 거 하얀 소독약 맞는 아이도 있었죠.
그러고 보니 한 10년 전인가? 사라졌던 이가 나왔다고 뉴스 보도한 적이 있었죠.
지금도 있나 모르겠어요.

암튼 저도 중학교 때 두 선생님이 생각났는데, 과학 선생님이 여자 분이셨는데 30이 가까우셨나 넘으셨나
결혼을 못하고 계셨죠. 그런데 가끔 아이들이 마음에 안 드는 행동을 하면 선생님은 훈화 차원에서 하는 말씀을
노처녀 히스테리라고 비하했었죠.
또 한 분은 지리 남자 선생님이 었는데 가끔 명찰 안 가져 온 아이 있으면 교복 윗도리 가슴에 조그만 주머니에
손가락을 넣고 왜 안 가져 오냐고 하는 걸 치를 떨며 견뎌야 하는 아이들이 있다는 얘기를 들은 적이 있었죠.
그땐 그게 성희롱이란 생각도 없었고 그저 변태 선생님이라고만 했죠.
전 그 선생님한테 배우진 않았는데 그 정도로 변탠가? 말 수가 없고 조용한 편이셨거든요.
그렇다고 아이들이 없는 말 할리도 없고. 아무튼 그 선생님 전 기행이 있었죠.
애들 먹다 남은 도시락 끌어다가 토끼 밥으로 준다는 말도 있었고.
그때 학교 교사 뒤에 토끼장이 있었거든요. 담당이셨나 봐요.
근데 지금 생각하면 뻥인 것 같기도 해요.
그런 거 토끼한테 주면 죽죠.채소만 먹어야 하는데...ㅋㅋ

청아 2021-12-05 13:52   좋아요 4 | URL
헉...주머니에 굳이 손가락을??흠...🤔 그래도 토끼를 챙기셨다니 아리송하긴 하네요ㅋㅋㅋ 근거없는 말은 은근 전파력이 쎈것 같아요. 요즘 언론도 사실전달보다 그런 썰과 자극적인 논란에 더 치중하는것 같아 답답하구요. 진실을 가려내는건 결국 수요자들의 몫이고 ㅡ언론수준이 낮으면 더 판단이 힘든데ㅡ 그러려면 뭔가를 읽어내는 능력은 필수이지 않나 하는 생각도 듭니다. 당시 이가 만연한 상황이 아니었는데 그애에게 놀랍게도 있더라구요. 벌받는 상황 아니었음 저도, 그애도 모르고 살았을거예요. 제가 알려줘서 이후에 또 벌받을땐 없었어요ㅋㅋ

페넬로페 2021-12-05 13:54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학교 다닐때 샘들 생각하면 사실 좋은것보다 나쁜 기억들이 더 많아요. 그때는 여성학적인 것을 잘 모르니 그 관점을 들이밀수 없는 상태였고 그저 ‘노처녀 히스테리‘라는 이름만 붙여 그 샘 흉을 보지 않고는 억울해서 힘들었죠~~
남자 선생님의 폭력은 이루 말할수 없었고요. 헤겔, 오이디푸스, 안티고네까지 나오는 걸 보니 상당히 깊게 들어가는 책인가봐요^^

청아 2021-12-05 14:04   좋아요 5 | URL
제가 나중에 올리려고 써놓은 글이 있는데 학주 선생님의 폭력 이야기예요.맞아요! 남자 선생님들 폭력성...ㅠㅠ 뉴스에서도 간혹 아이들이 선생님의 폭력을 핸드폰으로 촬영해서 무리한 체벌이 사회적 물의를 일으켰던 일들도 생각나네요. 이 책의 일부내용은 좀 어렵긴 한데 많이 공부가 되서 좋아요!ㅋㅋ😊

프레이야 2021-12-05 14:36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이리가레를 곧 영접해야겠어요. 좋은 글 소개 고마워요 미미님.
노처녀니 골드미스니 올드미스니 모두 남성 시선에서 나온 언어죠.
이런 생각 자체가 잘못인데 그걸 인식하지 못하고 여태 흘러왔으니 참.
전 초등학생 때 남동생만 편애한 외할아버지가 너무 싫어서 덤벼든 적이 있어요.
저는 세상에서 제일 못된 손녀였지요.
당시 뭔지 모르게 울분에 차서는 ㅎㅎ 그 정체가 커가면서 또렷해지더군요.
어머니 아버지는 물론 할머니 할아버지들도 생각 바꾸셔야 합니다.ㅎㅎ

청아 2021-12-05 14:50   좋아요 4 | URL
감사해요~♡ 한번쯤 읽어볼만 합니다ㅎㅎ 그런 사회적 통념들과 남성 철학자들의 주장이 콜라보를 이뤄 체제를 공고히 하고 있네요. 프레이야님 일찍 깨어나셨었군요! 외할아버지는 조금 서운하셨겠지만 제가 볼땐 너무너무 멋진데요?ㅋㅋ오은영박사도 결혼식때 물건처럼 건네지는 기분이 싫어 남편과 손잡고 둘이 식장으로 걸어들어갔대요. 맞아요! 여성들에게 모호한 방식으로 주입되는 차별적 고정관념을 어린시절부터 조금이라도 알려주고 토론할 기회를 준다면 여성들에게는 의식을 깨우는 기회가, 또 남녀모두에게 보다 건강한 사회가 될것 같아요.😁

새파랑 2021-12-05 15:36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홍콩할매 말고 홍콩할배도 있어야 합니다 ^^ 고정관념은 본인도 알게 모르게 작용하는거 같아요. 이런 문제를 미미님이 많이 깨주고 있는거 같아요~! 이 다음 책은 오이디푸스 왕으로 가시죠!

청아 2021-12-05 15:52   좋아요 3 | URL
앗! 안그래도 이 부분 읽다가 오이디푸스,안티고네 함께있는 책 눈독들이는 중이예요ㅎㅎㅎ새파랑님 역시 정보원급😆👍

새파랑 2021-12-05 16:10   좋아요 3 | URL
민음사에서 나온 <오이디푸스왕>에 안티고네도 같이 들어있어요 ^^

청아 2021-12-05 17:30   좋아요 3 | URL
이 댓글 알람이 안되어 이제봤어요. 아, 문예출판사로 가지고 있어요!ㅋㅋㅋ 옆에 있는 그 책을 읽을까말까 눈독들였던거예요ㅋㅋ

페넬로페 2021-12-05 17:43   좋아요 3 | URL
숲출판사의 소포클레스 비극전집 추천합니다^^

청아 2021-12-05 17:45   좋아요 3 | URL
천병희님 역이라 바로 담았습니다. 감사해요^^💛

cyrus 2021-12-05 22:03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학생들은 히스테리가 정확히 무슨 병인지 몰라요. 저의 학창 시절에도 친구들 사이에서 결혼 안 한 여교사를 비하하는 분위기가 형성되었는데, 그땐 다들 히스테리가 뭔지 모르면서 앵무새가 된 것처럼 여교사를 놀리곤 했어요.

청아 2021-12-05 22:08   좋아요 1 | URL
네! 의미도 모르면서 주워듣고, 자연스럽게 수용하고 또 사용해 전파하고요. 이 일이 이제야 달리 보이네요. 이런것들이 참 많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