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하면 지금 시작하라 - 청춘의 삶을 전진하게 해 줄 인생지침서
리샹룽 지음, 박주은 옮김 / 북플라자 / 2017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생지침서, 불안하면 지금 시작하라.2017

 

 

두 번의 이직 후 나의 생활은 느린 냇물처럼 흘러가고 있었다.
힘들게 찾은 안정에 대한 나름의 보상이었다.
그렇게 안정된 직장에서 하루하루를 흘러가는 대로 보내면 되는 줄 알았는데 아니었다.
나만 뒤처지는 건 아닌가 하는 왠지 모를 불안감만 커졌다.
그럴 때마다 책을 읽으며 심리적인 불안감을 덜어내곤 했는데, 이런 내게 답을 주는 책을 한 권 발견했다.
바로 리샹룽의 <불안하면 지금 시작하라> 이다.

 

 

리샹룽의 책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그의 첫 번째 책, <당신은 겉보기에 노력하고 있을 뿐>을 통해 만난 적이 있다.
몸쪽 꽉 찬 돌직구 같은 제목답게 현실적이면서 직설적인 작가의 태도가 마음에 들었다.
이번 책도 전작과 크게 다르지 않다.
듣기 좋은 위로가 아닌 직설적이고 냉철한 조언이 여전했다.
그렇다고 해서 무겁거나 읽기에 불편한 것은 아니다.
모든 글이 저자와 그의 친구들에게 일어났던 일에서 나온 글이기에 오히려 친근하다.
어떤 글은 내 이야기와 닮아 피식 웃음이 나기도 했고, 또 어떤 글은 속마음을 콕콕 찔러 뜨끔하기도 했다.
저자의 글이 수많은 청춘에게 사랑받고 있는 이유를 알 것 같았다.

그의 글에 빠져들기까지 오래 걸리지 않았다.
바로 첫 번째 이야기부터 이건 나에게 하는 말이구나 싶었다.
저자의 친구 D는 저자와 같은 육사 출신으로 안정된 직장을 통해 부족함 없을 정도의 돈이 매달 꾸준히 들어온다.
친구 D는 그것을 안정이라고 생각하고 있었다. 그렇다. 친구 D는 바로 나 같은 사람이었다.
나 역시 그것을 안정이라고 믿었고, 타성에 젖어 변화와 도전을 회피했으며, 안전하고 익숙한 것들에 안주해왔다.
하지만 저자가 말하는 안정은 달랐다.

"매일매일의 진보가 실은 가장 안정적인 삶이다.
그런데 왜 막연하게 안정을 추구한다는 이유로 삶의 무한한 가능성을 통째로 내던져버리려 하는가?
이 세상에서 유일무이한 불변이 변화 그 자체뿐이라면, 매일매일의 삶 속에서 다채로운 변화를 꽃피우는 수밖에 없다."

가장 좋은 책은 베스트셀러나 유명한 작가의 책이 아니라 내게 답을 줄 수 있는 책이라고 했던가.
"안정적인 삶이란 무엇일까?" 좀처럼 잡히지 않던 문제의 답을 비로소 찾을 수 있었다.

답을 찾은 것보다 더 놀란 것은 저자가 20대 중반이라는 것이다.
어떻게 나이도 어린 저자가 풍부하고 다양한 경험을 하면서도, 상황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기회를 모색할 수 있는지 궁금했다.
내가 처한 상황과 연결해 생각하는 좁은 시야로는 도저히 믿을 수 없었다.
하지만 이내 이해할 수밖에 없었다.
저자는 매일 노력하며 치열하게 부딪혀 보는 경험을 하며 살고 있었으니…….

저자는 나보다 어린 사람이지만, 내가 알지 못했던 현실, 때론 보고 있어도 모른 척했던 것들에 관심을 두게 했다.
책을 덮으면서 진학과 취직하기 위해 치열하게 살았던 때가 떠올랐다.
잊고 지냈던 꿈과 사랑, 우정, 가족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할 시간을 가졌고, 더 나은 삶을 위해 계획을 세웠다.
이런 깨달음을 준 저자에게 이 글을 빌려 감사를 전하고 싶다.
또한, 어린 사람에게 배우는 것을 이제는 부끄러워하지 않을 것이다.

사회에 막 발걸음을 내딛는 20대들과 이제 자리를 잡아가는 30대들에게 꼭 추천하고 싶다.
무언가를 깨닫거나, 자신을 바라보는 새로운 시각을 얻을 수 있는 독서가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