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의 2인자들 - 그들은 어떻게 권력자가 되었는가
조민기 지음 / 책비 / 2016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1인자보다 매혹적인, 조선의 2인자들.2016

 

 

 

지금은 좀 덜한 편인데, 역사와 관련된 책과 드라마, 영화 등에 꽂혔던 때가 있었다.
그래서인지 내 방 책장엔 역사 관련 책들이 꽤 있다.
조선 건국의 설계자 <정도전>도 재밌었고, 조금 지루하긴 했지만 <조선왕조실록>도 괜찮게 읽었다.
그래도 그중 가장 기억에 남는 책은 조민기 작가의 <조선 임금 잔혹사>가 아닐까 싶다.
개인적으로 조선 역사의 큰 흐름을 파악하는 데 도움을 많이 받은 책이다.
역사책이라 하면 대개 지루하거나 딱딱한 내용이 많은데, 이 책은 재밌게 읽을 수 있는 책이다.
얼마 전, 그! 조민기 작가의 신간이 출간됐다.
<조선의 2인자들>이란 제목으로, 조선의 2인자들이 어떻게 권력자가 되었는가를 다룬 책이다.

 

 

 

사실, 책을 받아들었을 때 조금 놀랐다.
조선의 왕과 왕비를 다룬 책은 숱하게 많이 읽었지만, 2인자들만 모아놓은 책은 처음 보았기 때문이다.
이성계, 정도전, 이방원, 하륜, 수양대군, 한명회, 임사홍, 김안로, 이준경, 송익필까지, 전혀 생각지 못한 라인업이랄까?
조선 전기를 이해하는 데 필요한 이들을 한 권의 책에서 만날 수 있다니…,
지금까지 어디에서도 볼 수 없었던 매력적인 책이다.


이 책은 건국, 창업, 욕망, 권력, 당쟁 이렇게 다섯 주제로 나누고, 각 주제에 맞는 10명의 이야기를 담아내고 있다.
그동안 조선의 왕인, 이성계와 이방원, 그리고 수양대군은 당연하게 1인자라고 생각하고 있었다.
하지만 그들도 결국 2인자였다가 무력을 통해 1인자가 되었단 사실을 새삼 깨달았다.

 

 

 

 

요즘 즐겨보는 드라마가 있다. 바로 <육룡이 나르샤>다.
썩을 대로 썩은 고려를 끝내고, 새로운 왕조를 만든다는 이야기로 참 재밌게 보고 있다.
이 책에 실린 2인자들 중 무려 4명이 이 드라마에 나온다.
그래서 책 본문에 실린 <이성계 가계도>에 <육룡이 나르샤 인물 관계도>를 한 번 추가해봤다.

드라마를 보다 보니, 정도전이야 워낙 유명한 인물이라 그렇다 쳐도,
이인임의 조카사위로만 알고 있던, 이방원을 왕으로 만든 책사, 하륜에 대해 궁금해졌다.
그래서 가장 먼저 읽어본 것이 하륜 편이다.
정몽주를 존경하던 그가, 왜 정몽주를 죽인 이방원과 손을 잡았는지,
이방원이 왕위에 오르는 것을 어떻게 보좌했는지 가려운 곳을 긁어주듯 자세히 풀어내고 있다.
이성계, 정도전, 이방원, 하륜을 묶어서 읽으면 마치 드라마를 보는 듯 흥미롭다.​

하륜은 이방원에게서 자신과 같은 목표를 읽었다.
이방원을 찾아간 하륜은 그에게 자신의 속내를 털어놓았고, 두 사람은 '정도전 제거'에 동의했다.
1398년(태조 7년) 8월 26일, 이방원은 정도전을 제거하고 궁궐을 장악했다.
신덕왕후 강씨의 두 아들 무안대군 이방번과 세자 이방석은 목숨을 잃었고 그녀의 사위 이제 역시 이방원의 손에 의해 세상을 떠났다.
이를 제1차 왕자의 난이라고 한다.
제1차 왕자의 난은 분명 이방원의 승리였다.
하지만 이방원의 마음을 헤아리고 기회를 살펴 반격에 결정적인 도움을 준 것은 하륜이었다.
그 후 하륜은 이방원을 군주로 섬기며 진정한 '충신'으로 화려한 2인자의 삶을 시작한다. (p.116)

책은 단순히 2인자들의 이야기로 끝나는 것이 아니다.
가계도는 물론, 중간중간 성리학, 과거 시험, 사화 등의 토막상식과 별책이 있어 역사 상식을 쌓는 데 도움이 된다.
조선 역사 공부를 재밌게 하고 싶은 사람에게 <조선 임금 잔혹사>와 <조선의 2인자들>은 입문서로도 손색이 없을 듯하다.
이이첨, 김자점, 송시열, 홍국영, 김조순, 이하응, 민자영, 김홍집으로 이어지는 2탄도 기대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