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진짜 부자들의 습관
가케고시 나오키 지음, 이서연 옮김 / 한빛비즈 / 2015년 12월
평점 :
절판


습관이 부자를 만든다, 0.1% 진짜 부자들의 습관.2015

 

 

 

부자, 아마 '다이어트' 다음으로 새해 소원에 많이 들어가는 키워드가 아닐까?
부자들이 어떤 생각을 하고, 어떤 생활을 하는지 알지도 못하면서 부자가 되어보는 달콤한 꿈을 꾸곤 한다. 빌딩도 올려보고, 기사 딸린 깜장 색 세단을 타고 다니는 꿈 말이다. 나 말고도 많은 사람이 이런 꿈을 꾼다. 그래서인지 시중에는 부자로 만들어준다는 책이 참 많다. 혹하는 마음에 나도 몇 권 사서 읽어보았다. 자극은 되지만 막상 실천하려니 어려운 책이 대부분이었다. 이 책은 부자로 만들어주겠다는 달콤한 말은 하지 않는다. 그저 부자가 어떤 생각으로 행동하고 있는지만 알아도 부자와 나(보통 사람) 사이의 거리를 줄일 수 있을 거라며 조언할 뿐이다.

 

 

 

저자가 어떻게 부자의 습관을 알고 있을까? 이 궁금증은 바로 해소되었다.
은행에 재직했던 저자는 자연스럽게 부자들과 만날 기회가 있었다. 그가 관찰하고 상담한 결과, 부자들은 '보통 사람'과 다른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었다. 그는 부자들이 성공한 원인을 그들의 독자적인 사고방식에서 찾았다. 때문에 '보통 사람'과 같은 사고방식으로는 부자가 될 수 없다고 조언한다.

 

 

 

 

이 책은 부자들이 일상생활에서 실천하고 있는 사항을 '경제, 행동, 습관, 성격' 이렇게 네 가지 파트로 나누고 있다. 또한, 이해를 돕기 위해 자산규모에 따라 '보통 사람, 작은 부자, 진짜 부자'라는 세 가지 타입으로 나눈다. 덕분에 내가 그들과 얼마나 다른 사고방식으로 생활하고 있는지 쉽게 비교해 볼 수 있었다. 나는 당연히 '보통 사람'에 속한다. 저자가 말하는 '작은 부자'나 '진짜 부자'들의 사고방식이 쉽게 공감 가진 않지만, '보통 사람'의 사고방식이나 습관은 나와 아주 비슷하다는 느낌을 받았다.


'보통 사람'은 지갑에 천 원권이 있음에도 만 원권을 지불하는 경우가 많다. 잔돈을 마련하기 위해서이다. 나도 이런 타입이다. 천 원권이 있어도 이상하게 만 원권을 지불하게 된다. 그러나 '진짜 부자'는 천 원권을 중심으로 지불한다고 한다. 개인적으로 부자들은 고액의 지폐나 카드만을 사용할 거라 편견이 있었기 때문에 이런 부자들의 습관은 의외였다. '진짜 부자'들은 고액의 지폐를 지불하고 거스름돈을 돌려받는 과정이 점원이나 자신에게 성가신 일이란 걸 경험을 통해 이미 알고 있다고 한다. 그래서 '진짜 부자'들은 점원을 배려하고, 시간도 아끼기 위해서 천 원권을 중심으로 생활한다고 한다.


'진짜 부자'들은 약속 장소를 정하는 것도 인상적이다.
'보통 사람'은 유명한 만남의 장소에서 만나지만, '진짜 부자'들은 대형서점에서 만난다고 한다. 그들은 사람을 기다릴 때도 무료하게 보내는 일이 없다. 약속 시간 전에 도착하고 남은 시간을 정보를 입수하는 등 유용하게 보낸다.​​

 

 

부자들이 실천하는 34가지 사고방식은 나의 사고방식과 많은 차이가 있었다.
물론 '부자들은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으니까 그렇게 행동할 수 있겠지…'라는 느낌을 지울 수가 없었다. 하지만 그들의 행동에 기본이 되는 '상대를 배려하고 신뢰하는 자세'와 '시간과 돈 관리에 철저한 자세'는 부자가 아니더라도 실천할 수 있는 것들이었다. '보통 사람'인 내가 부자들의 생각이나 습관을 따라 한다고 해서 바로 부자가 될 리 없겠지만, 저자의 말대로 지금보다는 거리를 줄일 수 있을 것 같은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은 부자를 '진짜 부자'로 만들어준 사고방식과 습관을 알게 해주고, '보통 사람'의 습관을 부자가 되기 위한 밑거름으로 형성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