캡틴 선더볼트 1
아베 가즈시게. 이사카 고타로 지음, 오유리 옮김 / 민음사 / 2015년 6월
평점 :
절판


 

1. 이시카 고타로와 아베 가즈시게가 함께 쓴 소설 '캡틴 선더볼트'를 읽었다. 아베 가즈시게의 작품은 이번이 처음이지만, 이시카 고타로는 '밤의 나라 쿠파'를 통해 나에게 이미 나름의 검증(?)을 받은 작가이기에 책을 읽기에 주저함이 없었다. 그래서일까? '캡틴 선더볼트'를 읽는 내내 내가 아는 이시카 고타로의 흔적을 발견할 때마다 친근한 느낌을 받았다. 마치 낯선 장소에서 아는 사람을 만난 것처럼. '캡틴 선더볼트'가 다른 작가와 함께한 공동 작품이라 그런지 '밤의 나라 쿠파'를 읽었을 때처럼 이시카 고타로만의 당혹(?)스러운 독특한 신선함을 느낄 수 없었지만, 퍼즐 조각을 찾아 맞추듯 흘러가는 빈틈없는 전개와 상상력을 자극하는 그만의 필체를 통해 이시카 고타로의 존재감을 느낄 수 있었다. 역시 이사카 고타로구나… 하고 말이다. 

 

2. 이 책의 주인공 '아이바 도키유키'와 '이노하라 유'는 어린 시절 사람들이 '히어로 전대물'이라고 부르는 장르를 좋아했고(서른을 바라보는 지금도 여전히 좋아하지만) 함께 야구부 활동을 한 초등학교 동창이다. '아이바 도키유키'는 철부지 어른 아이로 생각보다 행동이 앞서는 모습으로 그려진다. 철없는 행동으로 목돈이 급하게 필요해진 그는 친구에게 사기 친 사람을 혼내주고 한몫 챙기려다 큰 함정에 빠진다. '이노하라 유'는 계획적인 인물로 한 여자의 남편이자 한 아이의 아빠이다. 복사기 영업사원으로 착실하게 생활하는 평범한 사람으로 보이지만, 사실은 아들의 약값 때문에 사채를 짊어지게 되어 불법 정보원으로 투잡을 뛰고 있었다. 이런 아이바와 이노하라는 십여 년 전 어떤 사건이 있던 후로 지금까지 만나 적이 없었다. 어느 날 두 사람은 우연히 만나게 되고 그때부터 두 사람은 치명적인 전염병, '무라카미 병'과 관련된 그 무언가 때문에 사람도 서슴지 않고 죽이는 괴물 같은 러시아인에게 쫓기게 되는데…. 그때까지 두사람은 몰랐다. 자신들이 하루아침에 세계를 멸망시킬 거대한 음모를 저지하기 위해 질주하게 될줄을… 

 

3. 2차 세계대전 이후 걸리면 70%가 사망한다는 '무라카미 병'의 바이러스와 백신을 둘러싼 진실과 거짓을 다룬 '캡틴 선더볼트'. 이 책을 읽고 있는 내내 우리나라에 퍼져있는 '메르스' 바이러스와 대응이 자연스레 떠올랐다. 책에 이런 내용이 있다. 국가가 해를 끼치는 것은 악의 때문이 아니라 '정보 부족'이나 '무지' 때문이다. 그것을 숨기려고 그때그때 땜질하고, 사회적으로 명망 있는 사람을 내세우거나 권력 투쟁이 얽혀 들기 때문에 더 곪아 들어가는 것이라는…. 작가는 철부지 어른 아이와 그의 동창생을 통해 가볍게 모험 이야기를 던지고 있는 듯하지만, 담고 있는 메시지만은 전혀 가볍지 않았다.  

 

4. 나처럼 서른이 넘은 남자 사람이라면 어린 시절, 빨강, 파랑, 노랑, 초록, 핑크색의 코스튬을 입은 다섯 명의 히어로들을 응원하던 아련한 추억이 있을 것이다. 어른이 된 내게 '캡틴 선더볼트'는 바쁜 현실 때문에 그동안 잊고 지냈던 어린 시절의 추억을 잠깐이나마 떠오르게 한 고마운 작품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