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배치의 방정식 - 안락한 집과 공간을 만드는 건축의 기본정석 25
이즈카 유타카 지음, 황선종 옮김 / 더숲 / 201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5년 전 처음 공간이란 것에 대해 공부하던 때가 생각난다.
열정을 가지고 대지 선정, 매스와 볼륨, 조닝, 동선계획, 모형, 패널작업등을 고민하던 때가 말이다. 그때는 밤을 새워가며 준비한 자료로 PT를 만들어 발표하고, 교수님의 컨펌을 받은 후 수정하고 또 수정하면서 참 열심히 했던 것으로 기억한다. 하지만 십수 년이 지난 지금은 대지와 건물을 보면 그 공간은 어떤 배치가 가장 일반적(정답)이라고 말하는 사람이 되었다. 요즘 들어 현장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전혀 모르던 어린 생각이 담긴 대학 시절 작품집을 들여다보게 되는데 어설픈 실력의 스케치, 모형, 패널이 귀엽기도 하지만 기대를 할 수 없는 일률적인 정답만 늘어놓고 있는 지금의 나와 달리 때가 묻지 않은 시선을 마주할 때가 있어 가끔은 괜찮은 아이디어를 얻는다.

 

대지의 선정부터 효율적인 공간배치까지 아이디어와 실제 사례를 담고 있는 이 책은 이런 내게 또 다른 자극으로 다가왔다. 나처럼 건축 관련 업무를 하는 사람뿐만 아니라 건축학도나 건축에 대해 잘 모르는 건축주가 꼭 한 번쯤 읽어두면 좋을 책이다. 개인적으로는 건축을 공부하는 학생들이 읽으면 지금 그들이 하고 있을 고민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개인적으로 많은 걸 배울 수 있었지만 한정된 공간에 방이나 수납공간을 효율적으로 배치하기 위해 저자가 사용하고 있는 마법의 치수 455mm와 실내에서 시선이 쭉 뻗어 나가는 공간을 만들어 다이내믹한 공간배치를 하는 방법이 인상 깊었다. 내가 주택 설계를 하게 된다면(그런 일이 있을지 모르겠지만) 꼭 한번 적용해보고 싶다고 생각이 들 정도였다. 

 

지금 이 순간 공간배치에 대해 고민하고 있을 많은 사람에게 좋은 지침서가 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