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케아 옷장에 갇힌 인도 고행자의 신기한 여행
로맹 퓌에르톨라 지음, 양영란 옮김 / 밝은세상 / 2015년 6월
평점 :
절판


 

불편을 파는 이케아가 한국에 들어왔다는 소식은 이미 다양한 매체를 통해 들어왔지만, 아직 이케아 매장을 방문해볼 기회가 없어 직접 눈으로 본 적은 없다. 그래서인지 이 책의 긴 제목이 인상 깊다. 이케아 옷장에 갇힌 인도 고행자의 신기한 여행. 책을 읽기 전까지 이케아가 스웨덴 가구 회사라는 것조차 몰랐는데, 지금은 이케아 매장 분위기와 이케아 가구에 대해 어느 정도 알 수 있게 된 것을 보니 저자가 '이케아'라는 소재를 이야기 속에 읽는 잘 녹여놓은 듯하다. 물론 읽는 독자로 하여금 거부감 없이.

 

인도에서 태어나 일생을 마술과 고행으로 살아온 아자타샤트루 라바슈 파텔. 그는 못 박힌 침대를 사기 위해 프랑스에 있는 이케아 매장을 찾는다. 이 책은 그가 프랑스 공항에서 비행기를 타고 이케아 매장을 가는 이야기로 시작하는데, 여기서 만난 택시기사와 파텔의 갈등이 이야기의 처음부터 끝까지 이어진다. 또 파텔은 이케아 매장에서 우연히 만난 한 여인에게 첫눈에 반해 사랑에 빠지기도 하는데(사실 못 박힌 침대를 살 돈이 부족했던 파텔이 그녀에게 사기를 치기 위해 접근했지만) 뜻밖의 여행에서 그녀는 그를 지탱해주는 힘이 되기도 한다.

 

그가 뜻밖의 여행을 하는 과정이 웃기다.
프랑스 이케아 매장에서 사정상 몸을 숨긴 옷장이 영국으로 옮겨지는 것을 시작으로 트럭과 열기구 등에 실려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스페인, 리비아 등 여러 나라를 여행하게 되는 설정이다. 말 그대로 뜻밖의 여행이다. 저자는 비라지라는 인물을 통해 영국 정부의 밀입국자 추방 방법을 꼬집기도 한다. 이 여행에서 마리, 비라지, 소피 모르소를 만나면서 파텔은 작가라는 직업을 갖게 되고, 자신의 미래도 새로이 써내려간다. 책의 마지막 장을 넘기면서 저자의 데뷔작이라 그런지 조금 억지스러운 상황이 없는 건 아니나 그러려니 하고 유쾌하게 넘길 수 있는 정도의 수준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가장 먼저 떠오른 소설은 <창문 넘어 도망친 100세 노인>이었다. 하지만 그보다 조금 가벼운 느낌이랄까. 100세 노인 스타일의 소설을 찾는 분이라면 이 책을 한 번 읽어보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