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그림 여행 IN EUROPE - 75일간 유럽의 보통 사람들을 만나고 그리다
김소영 지음 / 효형출판 / 2015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겐 건축 전문 출판사로 더 익숙해 믿고 읽는 효형출판사의 신간이라 주저 없이 선택한 책.
이 책은 조금 독특한 여행 에세이이다. 전에도 <엄마의 도쿄>라는 효형출판사의 여행 에세이를 읽은 적이 있다. 도쿄라는 타지에서 돌아가신 엄마와의 추억을 돌아보는 에세이로 지극히 사적인 기록이 담겨 있었다. 작가와 비슷한 상황 될지도 모를 상황 때문인지 인상 깊게 읽었던 책이다.

 

손그림. 천부적인 재능도 그림을 정식으로 배운 적도 없는 내겐 손그림에 대한 로망이 있다.
이 책의 저자는 스물여섯 어린 나이에 임용 고시를 그만두고 이스탄불, 아테네, 나폴리, 로마, 시에나, 피렌체, 베네치아, 베로나 그리고 파리를 75일간 여행하며 보고 느낀 유럽 사람들의 일상을 손그림으로 그려 이 책에 담았다. 내가 처음 이 책을 조금 독특한 여행 에세이라고 말한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이 책은 다른 여행서적과 달리 여행지에 대한 사진이나 정보가 없다. 그저 여행 중 그녀의 눈에 들어온 평범한 동네 사람들의 일상을 관찰하고 그린 손그림이 담겨 있을 뿐이다. 인물에 대한 그녀의 애정이 담긴 독백과 함께 말이다.

 

양손 가득 장을 보고 집으로 돌아가는 아주머니. 엄마와 아빠가 함께 아이를 따라 나온 풍경. 목마와 함께 목말 탄 꼬마, 베키오 다리의 모습을 카메라에 담고 있는 여인 등 그녀의 손그림은 사람 사는 냄새가 가득 담겨있었다. 그래서인지 책의 마지막 장을 넘기는 순간 정말 기분 좋게 읽은 책이라는 생각이 절로 들었다. 유럽까진 못 가더라도 여행을 떠나 만난 일상을 손그림으로 남겨보고 싶다는 생각을 해봤다.

 

마지막으로 가장 기억에 남았던 글을 적고 여기서 글을 줄이겠다.
여행자인 내가 할 수 있는 건 경건히 기도하는 뒷모습을 고요히 바라보다 그곳에 없었던 사람처럼 되돌아 나오는 것뿐 - 본문에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