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맛에 요리 - 나와 당신이 행복해지는 시간
샘 킴 지음 / MY(흐름출판) / 2015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전에는 맛집을 찾아가서 소개하며 먹는 방송 '먹방'이 대세였었지만, 지금은 각종 요리 프로그램이 늘어나면서 직접 요리하고 먹는 '쿡방'이 대세이다. 쿡방, 꽤 재미지다. 나 역시 쿡방을 좋아하는 편이라 '오늘 뭐 먹지?'나 '한식 대첩', '냉장고를 부탁해' 그리고 '올리브 쇼' 등을 놓치지 않고 챙겨보고 있다.

 

쿡방의 부흥과 함께 자연스레 셰프들이 주목받기 시작했는데, 그중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셰프가 바로 샘 킴 셰프와 허세 최현석 셰프다. 푸근하고 이웃집 형 같은 분위기의 샘 킴 셰프. 소금을 흩날리고 앞치마를 펄럭이는 카리스마를 보여주지만 뭔가 허당끼가 보이는 허셰프. 이 두 명의 셰프가 남자인 나를 주방으로 이끈 적도 여러 번이다. 그리고 이제는 그들이 쓴 책도 찾아 읽게 하였다. 이 책은 요리가 주는 행복을 전도하고자 하는 샘 킴 셰프의 마음이 가득 담긴 자전적 에세이이다.  

 

샘 킴 셰프는 요리는 사람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며 그 변화로 주변 사람들의 행복지수도 덩달아 올라간다고 말한다. 더 나아가 차츰 그 사람의 인생까지 바뀌게 되는 것을 볼 수 있다고 덧붙였다. 나는 요즘 방송을 보고 주방에 들어가 요리를 하는 게 꽤 즐겁다. 내가 만든 별거 아닌 요리를 누군가 맛있게 먹어주는 모습만 봐도 행복해지는 것이 바로 샘 킴이 말하는 긍정적 변화의 시작으로 보인다. 이 소소한 변화들이 오고 마음이 매우 풍요로워 짐을 몸소 느끼고 있다. 

 

책에는 샘 킴이 직접 겪은 서른 개의 '에피소드'와 함께 요리 레시피가 담긴 '샘 킴 다이어리', 그의 주변 사람들이 직접 요리를 하면서 겪은 에피소드가 담긴 '나도 요리사' 꼭지가 에피소드 중간마다 실려있다. 우리가 방송을 통해 익히 알고 있는 화려하고 능력 있는 유명 요리사, 셰프 샘 킴이 아닌 한 여자의 남편이자 아이의 아빠로서의 인간 샘 킴의 모습을 엿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 또한, 그가 얼마나 요리에 대한 애정이 많은지, 어설플지라도 직접 만든 요리가 주변 사람에게 어떤 행복을 만들어주는지 알게 되었다.

 

회사 업무로 지쳐서 쉬고 싶을 테지만 한 번쯤 사랑하는 사람을 위해 앞치마를 둘러보는 것은 어떨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