같이 들을래
민지형 지음, 조예강 그림 / 이답 / 2015년 5월
평점 :
품절


 

이 책, 소개 글을 읽다 보면 이런 글이 있다.
버스 라디오에서 흘러나오는 노래는 한 장의 사진보다 그 순간을 더 생생하게 떠오르게 하고 가장 슬펐던, 행복했던 그때 그 순간, 그 날, 그곳에서 함께했던 기억을 소환하는 글. 누구나 어떤 노래를 들으면 떠오르는 사람이 한 명쯤은 있지 않을까? 그래서 나는 이 말에 적극 동감한다. 이 책은 네이버 '포스트 화제작'을 단행본으로 엮은 책이라고 하는데, 사실 나는 이 책을 통해 처음 만났다. 내가 이 책을 읽게 된 이유는 '화제작'이었다는 화려한 이력보다 책 소개 글이 나의 마음을 두드린 탓이라 생각한다. 봄이 되니 왠지 센치해지는 것 같다. 

 

총 열다섯 Track, 즉 열다섯 곡의 노래 제목과 가수로 목차가 쓰여있다.
이는 마치 책의 목차보다는 음악 CD 커버 같다는 생각을 들게 한다. 한 번쯤 들어본 노래도 있고, 처음 들어본 노래도 있다. 또 가요도 있고 팝도 있다. 음… 노래도 함께 제공되었으면 더 좋았겠지만, 요즘은 검색만 하면 쉽게 노래를 들을 수 있으니 크게 문제 되지 않는다. Track에 맞는 곡을 검색해 들으면서 책을 읽었다. '작가는 이 노래를 듣고 이런 해석을 했구나….' 하며 작가가 해석한 감성적인 글, 아련한 글, 행복한 글과 함께 몽실몽실한 귀여운 그림을 보고 있자니, 지쳐 있던 마음이 조금은 편안해지는 느낌이다. 기분 탓일지도 모르겠지만, 꽤 기분 좋은 시간이었다. 

 

마지막으로 가장 좋았던 Track을 이야기하자면, Track 3과 Track 4번 그리고 Track 5번이다.
Track 3,4번은 연작으로 헤어졌던 남자와 여자가 우연히 다시 만난 이야기로 서로의 심리를 각 Track에 담고 있다. 아쉽게도 내가 원하는 결론은 아니었지만 비슷한 경험을 했던 나로서는 인상 깊었다. 개인적으로 어쿠스틱 콜라보의 '너무 보고 싶어'라는 노래와도 잘 어울리는 이야기라 생각한다. Track 5번은 조금 독특하다. 무생물인 커피 잔이 자신을 주문한 남자에게 한 가지 이야기를 들려주는 구성인데, 이야기를 듣고 있자니 신선하기도 하면서 흥미로웠다. Track 제목이기도 한 에픽하이의 'Coffee'와도 참 잘 어울렸다.

 

개인적으로 요즘처럼 따뜻한 봄날에 잘 어울리는 글과 음악 그리고 그림이 아닐까 생각한다.
센치해지고 싶을 때 꼭 한 번 읽어보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