샘터 2015.2
샘터 편집부 엮음 / 샘터사(잡지) / 2015년 1월
평점 :
품절


 

1. 2015년 새해를 맞이한 것이 엊그제 같은데 벌써 시샘달 2월이다.
시샘달은 2월의 우리말 표현으로 '꽃샘추위가 있는 겨울의 끝 달'이란 뜻이라고 한다. 샘터를 매달 만나면서 우리말 표현을 배울 수 있다는 점이 참 좋은 것 같다. 그럼 지금부터 샘터 2월 호에는 어떤 내용이 인상 깊었는지 살짝 엿보기로 하자.

 

2. 작디작은 종잇조각엔 위대한 사랑이 있다. 학창시절 <십대들의 쪽지>를 한 번도 읽어보지 않은 사람이 있을까? 16절지 반쪽 크기의 16쪽짜리 책자. 내가 읽었던 <십대들의 쪽지> 안에는 귀여운 고민부터 가슴이 탁 막힐 정도로 삶의 무게가 느껴지는 고민까지 십대들의 속마음이 고스란히 담겨 있었다. 당시의 나는 '이런 고민은 나만 하는 고민이 아니었구나….' 하며 그들의 이야기에서 위로를 받았고 희망을 품었던 것으로 기억한다. 이렇게 작은 종잇조각이 고민이 많은 십대들에겐 큰 힘이 된다. 이 꼭지에는 정부 후원금이나 광고를 받지 않는 무료 간행물이 30년간 발행할 수 있었던 숨은 이야기가 담겨 있다. 작지만 사람의 진심을 담은 <십대들의 쪽지>의 새로운 시작을 기대해본다.

 

3. 정리의 달인. 내가 즐겨 읽는 꼭지다. 이번에는 정리를 잘하지 못하게 되는 이유 중 하나인 미루는 습관과 작별하는 방법에 관해 이야기 했다. 정리 컨설턴트인 필자가 제안하는 방법은 크게 다섯 가지다. 첫째, 큰 목표를 잘게 쪼갠다. 둘째, '5분 실행법'을 실천한다. 셋째, 미뤘을 때 결과를 상상한다. 넷째, 보상 장치를 만든다. 다섯째, 타이머를 활용한다. 이 중 내게 가장 도움이 되었던 방법은 바로 '5분 실행법'이 아니었나 싶다. 어떤 일을 줬을 때 5분 안에 끝낼 수 있는 거라면 즉시 처리해서 할 일의 개수를 줄이라는 조언, 알면서도 생각처럼 잘되지 않는다. 2월 한 달, 이 '5분 실행법'을 내 몸에 길들여야겠다.

 

4. 눈의 화기를 다스리는 법. 나는 절대적으로 믿지 않지만, 또 내 관상이 썩~ 좋은 편은 아니지만, 운세이나 기의 흐름, 길흉화복에 관심이 많은 편이다. 그래서일까? 얼굴 읽는 남자 꼭지에서 다룬 눈의 화기를 다스리는 법이 눈에 들어왔다. 관상 컨설턴트인 필자는 식구나 친구 동료들이 보는 앞에서 웃으라 조언하며 적어도 7시간 이상은 자도록 권하고 있다. 또한, 술은 기운을 위로 올려서 좋지 않으니 눈으로 올라오는 화기를 내리기 위해서는 술을 끊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술이야 원래 즐기는 편이 아니라 괜찮은데 남들 앞에서 웃는 것과 7시간 이상 잘 수 있을지가 걱정이다.

 

5. 사물의 시간. 나는 건축을 하는 사람이다. 그래서 알고 지내는 목수들이 많다. 현장에서 그들이 나무를 다루는 모습은 참 경이롭기까지 하다. 조금 뜬금없을지 모르겠지만, 이런 이유로 샘터 2월 호에 실린 목조각장 김규석 씨의 떡살 이야기가 내 눈길을 끌었다. 그가 목수는 아니지만, 나무를 잘 다루는 사람이기 때문이다. 떡을 먹어본 사람이라면 그 원형의 떡살 문양을 한 번쯤 봤을 것이다. 사실, 나는 그 문양에 아무 관심도 없었다. 하지만 떡도 어떤 무늬를 찍는가에 따라 제사용 떡이 되기도 하고 신부의 이바지용 떡이 된다는 것을 떡살 명장 김규석 씨의 이야기를 읽고 알게 되었다. 떡 본 김에 제사 지낸다는 말에 등장하는 떡이 바로 절편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 의식에 쓰는 떡은 각각의 용도에 맞게 문양을 찍어야 하는데 가끔 잘못된 문양을 찍은 떡을 보면 안타깝다는 필자의 말에 내 생활에 오래 머문 사물에 대해 얼마나 알고 사용하고 있는지 한 번 생각해보는 시간이 되었다.

 

6. 맺음말. 1월 초, 샘터 1월호를 한장 한장 넘기며 올 한해는 이렇게 살아야겠다고 했던 다짐을 샘터 2월 호를 읽으며 복기해보았다. 지난 한 달 동안 잘 지켜왔던 것이 있는가 하면 아예 시작조차 하지 못한 계획도 있었다. 다시 마음을 다잡고 목표를 위해 달려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